소비의 양면성에 따른 소비자 행동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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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소비의 양면성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다양한 사례를 통해 소비자들의 양면성에 대하여 상세히 조사 분석한 에뿔 자료입니다. 조원들이랑 열심히 만든 자료라 내용 구성 모두 좋구여 목차와 참고문헌까지 꼼꼼하게 잘 만들어진 자료입니다. 자세한것은 목차 참고해주면 도움이 되실꺼에요.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래요^^
목차
I. 서론

II. 본론
1. 개인 소비 양면성에 대한 접근과 그 배경
1) 소비의 양면성에 대한 토론
2) 소비의 양면성의 발생원인
2. 트레이딩 업과 트레이딩 다운
1) 트레이딩 업
2) 트레이딩 다운
3. 대학생들의 소비양면성 실태
4. 소비의 양면성에 대한 내용 종합

III. 결론.
(1).왜? 소비의 양면성에 주목하여야 하는가?
1) 소비의 신 트렌드 파악
2) 기업에게 있어 위기이자 기회
3) 중가시장의 활로 모색
7. 시사점
본문내용
3) 중가시장의 활로 모색
소득 양극화와 가치 소비의 확산으로 인한 소비의 양면성은 전통적 의미의 중가시장(Middle Market)에 대한 위기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감성적 만족을 충족시켜 주는 프리미엄 제품 시장과 경제적 가치를 제공하는 저가 시장이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반면 중가 시장은 성장세가 위축되고 있다. 따라서 중가시장은 이러한 소비의 양면성 아래에서 그 활로를 모색하여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먼저 소비의 양면화에 대한 분석이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그렇다면 위기에 빠진 중가 시장은 과연 무엇인지 알아보자. 중가시장은 소득 계층에 따른 소비가 일관되게 나타났을 때, 대량의 일반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매스마켓(Mass Market)’을 말한다. 지금은 동질적인 거대 시장이라는 개념 자체가 많이 희석되었고 ‘매스티지’나 ‘뉴 럭셔리’ 같은 이름으로 조금씩 모습이 변화되기는 하였지만 중가 시장의 본질은 ‘대중성’에 있다. 즉 지금까지 우리가 살펴본 소비 양면성아래 나눠지고 있는 고가와 저가 시장들의 원천이라 할 수 있다. 그리고 성장이 둔화되고는 있지만 여전히 매력적인 규모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새로운 소비의 트렌드를 분석하여 중가시장의 활로를 찾는 것은 큰 과제인 것이다.
7. 시사점
◀ 나이키의 가장 큰 경쟁상대는 건지원이다.
우리 마감임박의 프로젝트 제목은 ‘나이키의 가장 큰 경쟁상대는 건지원이다.’ 이다 이러한 조금은 엉뚱한 제목이 등장하게 된 것은 우리가 소비의 양면성을 본격적으로 조사하면서 부터다. 설문조사를 하고 집단토론도 해보며 심층면접을 진행하고, 도서관에서 책을 찾아보는 과정에서 많은 새로운 사실들을 알게 되었고 소비의 양면화가 우리들에게도 얼마나 가까이 다가와 있는지 알 수 있었다. 실제로 나이키의 점퍼를 사기위하여(트레이딩업) 밥은 건지원에서 사먹는(트레이딩 다운) 사례도 발견하였다. 이는 특정인의 상황이 아니라 우리들 중 누구나 한번씩 겪었을 이야기이다. 이야기를 좀 더 확장된 개념으로 인식해보면 나이키의 경쟁상대가 이제는 리복이나 아디다스와 같은 동종업체도 물론 있겠지만 점퍼를 사기위해 식비를 아끼려 소비하던 건지원이 되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건지원이 식비를 올린다면 나이키의 점퍼를 사는데 걸리는 시간이 더 오래 걸릴 수 있고 혹 건지원 가격이 너무 오른다면 실생활에 꼭 필요한 식비의 경우이기에 점퍼구입을 포기 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실제 2004년 승승장구하던 나이키가 침체를 겪으며 단행한 경영혁신에서, 경쟁상대로 지목한 곳이 닌텐도와 소니였다. 우리조의 제목과 같이 뜬금없이 느껴 지겠지만 그 이유는 자명했다. 나이키의 주 타깃은 청소년이고 그러한 청소년이 소니와 닌텐도의 게임에 빠져있다면 운동과 외출의 기회가 줄어들 것이기에 경쟁상대로 지목한 것이다. 이렇듯 우리는 소비의 양면성을 조사하면서 그 중요성 이외에도 기업의 경쟁에서 제품이나 가격뿐 아니라 시공간의 개념도 생각 하여야 한다는 새로운 교훈을 얻을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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