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의 양면성에 따른 소비자 행동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0.17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소비의 양면성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다양한 사례를 통해 소비자들의 양면성에 대하여 상세히 조사 분석한 에뿔 자료입니다. 조원들이랑 열심히 만든 자료라 내용 구성 모두 좋구여 목차와 참고문헌까지 꼼꼼하게 잘 만들어진 자료입니다. 자세한것은 목차 참고해주면 도움이 되실꺼에요.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래요^^
- 목차
-
I. 서론
II. 본론
1. 개인 소비 양면성에 대한 접근과 그 배경
1) 소비의 양면성에 대한 토론
2) 소비의 양면성의 발생원인
2. 트레이딩 업과 트레이딩 다운
1) 트레이딩 업
2) 트레이딩 다운
3. 대학생들의 소비양면성 실태
4. 소비의 양면성에 대한 내용 종합
III. 결론.
(1).왜? 소비의 양면성에 주목하여야 하는가?
1) 소비의 신 트렌드 파악
2) 기업에게 있어 위기이자 기회
3) 중가시장의 활로 모색
7. 시사점
- 본문내용
-
3) 중가시장의 활로 모색
소득 양극화와 가치 소비의 확산으로 인한 소비의 양면성은 전통적 의미의 중가시장(Middle Market)에 대한 위기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감성적 만족을 충족시켜 주는 프리미엄 제품 시장과 경제적 가치를 제공하는 저가 시장이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반면 중가 시장은 성장세가 위축되고 있다. 따라서 중가시장은 이러한 소비의 양면성 아래에서 그 활로를 모색하여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먼저 소비의 양면화에 대한 분석이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그렇다면 위기에 빠진 중가 시장은 과연 무엇인지 알아보자. 중가시장은 소득 계층에 따른 소비가 일관되게 나타났을 때, 대량의 일반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매스마켓(Mass Market)’을 말한다. 지금은 동질적인 거대 시장이라는 개념 자체가 많이 희석되었고 ‘매스티지’나 ‘뉴 럭셔리’ 같은 이름으로 조금씩 모습이 변화되기는 하였지만 중가 시장의 본질은 ‘대중성’에 있다. 즉 지금까지 우리가 살펴본 소비 양면성아래 나눠지고 있는 고가와 저가 시장들의 원천이라 할 수 있다. 그리고 성장이 둔화되고는 있지만 여전히 매력적인 규모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새로운 소비의 트렌드를 분석하여 중가시장의 활로를 찾는 것은 큰 과제인 것이다.
7. 시사점
◀ 나이키의 가장 큰 경쟁상대는 건지원이다.
우리 마감임박의 프로젝트 제목은 ‘나이키의 가장 큰 경쟁상대는 건지원이다.’ 이다 이러한 조금은 엉뚱한 제목이 등장하게 된 것은 우리가 소비의 양면성을 본격적으로 조사하면서 부터다. 설문조사를 하고 집단토론도 해보며 심층면접을 진행하고, 도서관에서 책을 찾아보는 과정에서 많은 새로운 사실들을 알게 되었고 소비의 양면화가 우리들에게도 얼마나 가까이 다가와 있는지 알 수 있었다. 실제로 나이키의 점퍼를 사기위하여(트레이딩업) 밥은 건지원에서 사먹는(트레이딩 다운) 사례도 발견하였다. 이는 특정인의 상황이 아니라 우리들 중 누구나 한번씩 겪었을 이야기이다. 이야기를 좀 더 확장된 개념으로 인식해보면 나이키의 경쟁상대가 이제는 리복이나 아디다스와 같은 동종업체도 물론 있겠지만 점퍼를 사기위해 식비를 아끼려 소비하던 건지원이 되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건지원이 식비를 올린다면 나이키의 점퍼를 사는데 걸리는 시간이 더 오래 걸릴 수 있고 혹 건지원 가격이 너무 오른다면 실생활에 꼭 필요한 식비의 경우이기에 점퍼구입을 포기 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실제 2004년 승승장구하던 나이키가 침체를 겪으며 단행한 경영혁신에서, 경쟁상대로 지목한 곳이 닌텐도와 소니였다. 우리조의 제목과 같이 뜬금없이 느껴 지겠지만 그 이유는 자명했다. 나이키의 주 타깃은 청소년이고 그러한 청소년이 소니와 닌텐도의 게임에 빠져있다면 운동과 외출의 기회가 줄어들 것이기에 경쟁상대로 지목한 것이다. 이렇듯 우리는 소비의 양면성을 조사하면서 그 중요성 이외에도 기업의 경쟁에서 제품이나 가격뿐 아니라 시공간의 개념도 생각 하여야 한다는 새로운 교훈을 얻을 수 있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무인양품의 경쟁전략
- 토스 마케팅 전략 분석
- A+ 인적자원관리 - 5주차 1강에서 모집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인적자원관리에서의 모집은 조직의 지속가능경영에 밀접한 영향을 미칩니다. 현재 (2020년 대) 시장 상황에 맞는 효과적인 모집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A+ 리포트] 최근 빅데이터의 개념 및 활용 사례를 제시하고, 빅데이터 기술로 인해 발생한 문제점과 해결책을 조사하여 리포트를 작성하시오.
- SNS마케팅 개념,효과분석 및 국내,해외기업 도입사례분석과 SNS마케팅 향후방향 제시
- 신라호텔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호텔신라 기업 핵심역량 및 경쟁우위분석과 신라호텔 이미지개선위한 전략 제언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경제학개론 A+받은자료] 수요곡선과 공급곡선이 일반적인 경우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공급에 비해 비탄력적인 경우 소주에 조세를 부과하면 소주시장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다음 질문에 답해봅시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