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득불평등] IMF이후 변화된 한국의 소득계층별 소득분배구조 분석- 소득불평등 해결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4.19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한국경제의 이해] 소득분배 현황과 개선방향
- [경제적불평등심화]IMF환란 이후 경제적 불평등 심화의 원인 분석 및 해결책에 대한 나의 견해(한국사회문제A형)
- 우리나라의 빈부격차 문제
- [2021 간호학특론][기말시험][출처표기] 1.건강 불평등을 감소시키기 위한 정책적 개입 방법에 대해 자신의 견해를 포함하여 기술하시오...6.문화간호역량이란 무엇인지 설명하고, 다문화간호 대상자 및 가족 대상 간호과정 적용 시 문화역량을 습득하는 과정을 제시하시오. 또한 자신의 문화간호역량 수준과 향상 방안에 대해 기술하시오.
- 생활속의경제_문재인 정부는 출범하면서 소득, 주도, 성장, 공정, 경제, 혁신성장을 3대 경제정책 기조로 설정하여 진행하고 있는데 한 측인 소득 주도 성장과 관련하여 다음을 완성하시오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소득분배의 개념과 소득분배의 측정방법
가. 소득분배의 개념
나. 소득분배의 측정방법
2. IMF위기 이후 변화된 소득분배구조 분석
가. 원자료 소개(도시가계조사)
나. 십분위분배율 변화추이 분석
다. 임금을 제외한 나머지 소득이 소득분배에 주는 영향 분석
라. 기타(지니계수)
3. 소득불평등의 원인
가. 실업률 증대와 노동시장의 구조적 변화
나. 조세제도
다. 교육, 자산소유의 불평등
라. 물가의 차등상승
4. 소득불평등 해결방안
가. 소득분배제도 및 구조의 개선
나. 일자리 창출
Ⅲ. 결 론
- 본문내용
-
Ⅰ. 서 론
97년 말 한국을 휩쓴 외환위기는 한국의 사회구조 및 사회경제적 상황을 급변케 했다. 특히 외환위기 이후 일어난 변화 중 소득분배구조면에서의 악화가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 악화되는 소득분배구조는 사회통합을 저해하고 장기적으로는 사회불안을 야기한다는 점에서 그 심각성을 찾을 수 있다. 본 보고서에서는 IMF이후 변화된 소득분배구조를 통계청의 「도시가계조사」를 원자료로 계산한 십분위분배율을 이용해 분석해 본다. 또한 악화된 소득분배구조의 원인과 이것에 대한 해결방안도 간략히 언급하고자 한다.
- 참고문헌
-
일본 통계국, 『전국소비실태조사보고서』, 2001
미국 센서스국, 『Money Income in the United States : 2000』, 2001
호주 통계국, 『Income Distribution』, 1999
영국 통계청, 『The effects of taxes and benefits on household income』, 2000
한국 통계청, 사회통계과
김유선(한국노동사회연구소 부소장) 『통계청, '경제활동인구조사 부가조사'(2002.8) 결과』
유지성 외 2인 『경제학원론』2003
이우성 주간경제 625호
이우성 LG 경제연구원 주간경제 594호 <자산소유 편중과 소득불평등 심화>
유경준, 김대일 -KDI 연구보고서- 『KDI 정책연구』 2003년 2호
한겨레신문 ( http://www.hani.co.kr)
동아일보 (http://www.donga.com)
문화일보 (http://www.munhwa.co.kr)
자료평가
- dd
- devas***
(2007.11.14 22:50:45)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CJ 기업분석과 SWOT분석/ CJ 경영전략과 사업성공,실패사례분석 PPT
- [호텔경영론] 신라호텔의 식음료부분 성공요인분석
- 복잡계 이론의 현실적 해석과 이해
- 아이디어 상품의 수출마케팅 - 1T/t 조절용 조미료 용기
- [인터넷비즈니스 모델] 넥슨(NEXON) 사례
- [마케팅조사론] [마케팅 조사] 운동화 브랜드 선호도 조사
- [설문지] 국내 의류브랜드(빈폴,헤지스,폴로)의 고객 선호도조사 설문지
- [마케팅조사 설문지] 처음처럼의 인지도와 친숙도를 파악하기 위한 설문지
- (설문지 조사 서식) 운동화 브랜드 선호도 조사
- 광고학 - 광고에 대한 정의를 정리해 본 후, 광고의 기능을 마케팅적 관점과 커뮤니케이션적 관점에서 각각 설명해 봅시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