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SR(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필요성과 사례를 통한 분석(A+)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0.16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에 대하여 기본부터 상세 설명까지 조사 분석하여 에뿔 받은 자료입니다. 목차부터 참고문헌까지 꼼꼼히 내용 구성 모두 잘 만들어진 자료입니다.
조원들이랑 열심히 만들었습니다. 자세한 것은 목차 참고하시면 도움이 되실꺼에요~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래요
목차
I. 서론
◇ 과제선정
◇ CSR 이란
◇ CSR 대두배경

II. 본론
◇ 기업은 사회적 책임을 다해야 하는가?
◇ CSR 사례
- CSR을 다하지 못한 국내사례
- CSR을 다하지 못한 국외사례
- CSR을 다하는 국내 사례
- CSR을 다하는 국외 사례
◇ 기업이 사회적 책임을 다해야 하는 이유
- SRI
- CSM
- CSR과 기업실적

III. 결론
본문내용
기업은 사회적 책임을 다해야 하는가?
기업은 사회가 필요로 하는 경제적 가치를 생산하여 공급하는 생산경제 단위체로서, 이익의 추구를 목적으로 하는 영리경제 단위체이다. 기업의 본질적 기능을 살펴보면 생산, 이익창출, 고용창출, 사회적 효용의 창출이라는 고유의 기능을 수행한다. 그러나 현대에 와서 기업의 역할이 더 커지고 사회 문제에 대한 시민의식이 높아지면서 기업은 수준 높은 도덕성과 함께 사회적인 책임을 요구받고 있다.19세기 만해도 밀튼 프리드먼 같은 경제학자는 ‘이익을 극대화 하는 것이 사회적 책임이다.’라는 소극적 입장이었는데, 20세기 후반 이후 대기업이 시장을 과점 지배하는 현상이 보편화되면서 사회가 필요에 의해 만든 기업이 사회에 피해를 주는 모순이 발생하게 되자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보다 적극적으로 해석해야 한다는 소리가 나오고 있는 것이다. 기업이 사회적 책임을 다해야 하느냐, 마느냐는 기업이 세상에 등장한 이후부터 줄곧 제기되어 온 문제로서 기업이 본연의 임무를 다하는 것만으로 사회적 책임을 다한 것인지, 법적․ 윤리적 책임과 함께 많은 사회공헌을 해야 사회적 책임을 다한 것인지를 우리 조는 토론해 보았다. 우선 기업이 돈을 많이 버는 게 곧 사회 기여가 아닌가? “기업의 책임은 단 하나, 즉 경제적 성과를 달성하는 것이라는 데는 논란의 여지가 없다.“ 미국 시카고 학파의 거장인 경제학자 밀턴 프리드먼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둘러싼 공방에 대해 이갈이 일갈했다. 좋은 제품과 서비스를 만들어 이윤을 내고 이를 통해 회사를 키워 사람들을 더 많이 고용하고 세금을 더 많이 내는 것이 기업의 존재 이유라는 주장이다.
참고문헌
- 기업과 사회 「이한주 지음」- 탑21 books
- CSR 매니지먼트 도입의 모든 것 「시라가타 토시로」-한국표준협회
- 기업은 왜 사회적 책임에 주목하는가 「데이비드 보겔」 -거름
- 동아일보, 한국경제, 서울경제, 문화일보
- 네이버, 프레시안, 머니 투데이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도움이 많이 되어서 좋아요
  • jjin***
    (2009.12.22 10:38:58)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도움이 되지만 비쌈
  • yah***
    (2008.04.21 16:28:41)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 신세계 윤리경영
  • 통한 민주적 리더십2) Motivation : 계층별 윤리경영 교육체계3) Communication■ ControlⅢ. 신세계 윤리경영의 성과 및 평가대외적 평가대내적 평가청산되지 못한 비윤리적 행위Ⅳ. 신세계 윤리경영에 대한 SWOT 분석Ⅴ. 개선방안Ⅵ. 결론Ⅰ. 서론오늘날의 기업은 과거의 단순한 이익 추구만을 위해 존재하던 조직에서 기업의 이익과 함께 사회의 복지를 향상하는 행동을 취해야 하는 사회적 책임을 지닌 조직으로 변화하였다. 기업의 의사결정과정에서

  • [PR관리] 보령 메디앙스 석면 검출 파동에 대응하는 위기관리 PR전략
  • A+ (Again Plus)- 기획 개요 : 빈 용기를 가져오면 재활용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기획 배경 : 재활용 용기를 직접 회수, 사용함으로써 환경을 생각하는 사회책임을 다하는 기업 이미지를 심어주는 것과 동시에, 이를 소비자에게 할인 혜택으로 돌려줌으로써 즉각적인 제품 구매를 유도한다. 또한 용기를 반납하기 위해 자연스럽게 매장을 재방문하게 함으로써 브랜드 충성도를 증가시키고, 결과적으로 뮤아, 닥터아토, 퓨어가닉 등의 천연 스킨케어 제품의

  • SSAT시험 종합분석과 삼성의 인재상 및 SSAT 지적능력검사 직무능력검사 풀이 및 상식 용어정리
  • CSR(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뜻한다. 기업이 투자자와 주주에 대한 경제적 책임이나 법적 책임을 지는 것에 그치지 않고 폭넓은 사회적 책임을 적극적으로 수행해야 한다는 뜻을 담고 있는 용어이다. 기업의 경영방침이 윤리적인지, 제품 생산 과정에서 환경을 파괴하거나 인권을 유린하는 일이 없는지, 지역사회와 국가에 얼마만큼 공헌하고 있는지 등을 포괄한다. 클레이 애니메이션(Clay Animation)찰흙과 같이 점성이 있는 소재

  • 각국의 공적연금제도 비교연구(Ⅲ)
  • 분석틀 즉, 자격관리, 급여, 재원조달, 전달체계 등 4개의 영역으로 나누어 비교 분석하였다.제 2 장 각국의 연금제도 변천사제 1 절 한 국1960년대이래로 급속하게 진행된 산업화에 따른 산업구조의 변화로 인해 노동의 수요가 증가하고 각종 재해가 증가했으며, 가족부양기능이 약화되면서 산업사회에서 예견되는 경제사회적 위험에 대비할 수 있는 사회보장제도의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다. 1960년대와 1970년대의 경제성장 우선 정책은 경제총량의 성

  • [기업과 사회] 큐브,뿔 모형으로 파악한 지속경영과 이윤 간의 관계-체계성을 도입한 CSR과 기업의 이윤 상관관계 분석
  • 분석-큐브+뿔 모형으로 파악한 지속경영과 이윤 간의 관계체계성을 도입한 CSR과 기업의 이윤 간의 상관관계 분석현재 한국의 경제계에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CSR)이 그 본연의 목적을 추구하지 못한 채 만연하고 있다. 본 연구는 지속 경영적 관점에서 바라볼 때, CSR에 효율성 측면이 필요하다는 것과 그 효율성의 획득은 CSR에 체계성의 요소를 도입할 때 가능하다는 것을 ‘큐브+뿔 모형’이라는 독자적 모형 설정 및 사례 분석을 통해 논증하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