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전략]광고와 소비자행동론의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4.19 / 2019.12.24
  • 29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광고와 소비자행동
왜 소비자 행동을 연구해야 하는가?

본론
제 1 장 소비자행동모델
1. 소비자행동분석의 의의
2. 소비자구매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 문화적 요인 2) 사회적 요인
3) 개인적 요인 4) 심리적 요인

제 2 장 소비자의 정보처리 및 의사결정 과정
제1절 소비자 구매의사결정 과정
제2절 소비자의 정보처리 과정

◎'소비자 행동론'을 통해 분석한 라노스Ⅱ 광고

결 론 및 참고자료(참고문헌)
본문내용
왜 소비자 행동을 연구해야 하는가?
소비자의 필요와 욕구, 지각 과정을 이해하기 위해
소비자에게 효과적으로 도달하고 communicate하기 위해
소비자의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고 고객 충성도를 확보하기 위해

소비자의 욕구와 필요를 파악하여 이를 충족시키는 과정은 마케팅활동 성공에 중요한 열쇠가 된다. 시장 규모가 작고, 제품 종류가 많지 않았던 옛날에는 회사가 하루하루 판매경험을 통해 소비자들의 행동을 파악할 수 있었다. 하지만 요즘에는 시장이 복잡하게 세분화되어 있고, 소비자들의 취향과 욕구가 다양하기 때문에 단순한 마케팅 전략으로는 소비자를 이해할 수 없게 되었다. 따라서 기업은 고개의 욕구와 필요의 본질을 파악하여 마케팅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덧붙여 모든 사람이 입만 열면 품질을 이야기하지만 고개 10명 중 9명은 품질의 차이를 전혀 구별하지 못하며 객관적 품질이 아니라 품질에 대한 지각이 상표선택을 결정한다.
실례를 들어보자. 코카콜라는 4백만 달러를 들여 무려 20만 회의 맛 테스트를 거친 끝에 새 코카콜라가 펩시 보다 맛이 좋다는 확신을 갖게 되었다. 그러나 사람이 느끼는 맛이란 것이 쉽사리 단정하기 어려운, 교묘하기 짝이 없는 것이다. 맛이 좋다는 그 자체보다는 맛이 좋다는 지각이 더 중요한 것이다. 소비자들은 코카콜라가 음료의 조제법을 바꿨다는 사실을 알고 대게 맛이 안 좋아질 것이다.
참고문헌
이학식, 안광호, 하영원공저(2001) 소비자행동 : 마케팅전략적 접근
안광호/유창조 저 광고원론 : 통합적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접근(법문사)
안보섭, 정기현, 한상필, 한은경 공역/ D.E 슐츠, B.E 반스 저 현대광고의 전략(나남출판사)
이명천 외, (2000) : 글로벌시대의 광고와 사회(서울 : 한울아카데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소비자행동론] 광고사례를 통한 메시지 전략 분석
  • 남녀 소비자에게 각각 호소하는 광고메시지 전략 분석*1. 박카스 사례분석2. 페브리즈 사례분석3. 윈스톰 사례분석Contents01박카스 사례분석1. 박카스 사례분석1961년 출시 이후 많은 사랑을 받아온드링크제지속적으로 일상의 단면을 보여주는 광고를 통해 소비자의 마음에 친근하게 다가감단순한 피로회복제의 효과 전달뿐만 아니라 일반인들의 공감을 이끌어내는 광고로 국민브랜드로 우뚝섬1. 박카스 사례분석 - 남자편늦은 저녁, 회사 일

  • [소비자행동론] 니어워터 vs 2프로 부족할때
  • 니어워터 vs 2% 부족할때*목차선정 배경기업 소개기업의 상황 분석 및 현황미과즙시장 동향분석과 FCB관여도SWOT분석STP전략4Ps광고 분석 성공 요인과 실패요인소비자만족 및 소비자행동론 관점 접근선정배경미과즙음료? 물을 대신하는 과즙함량10%미만의 음료미과즙 음료 시장: 「2% 부족할 때」 시장 점유율을 95% 차지선발업체인 남양유럽의「니어워터 O2」와 전략 비교 통해 소비자 행동분석에 따른 성공적 마케팅 사례 분석기업소개1974.

  • [소비자행동론] 현대카드와 스킨푸드 광고 분석
  • 소비자행동을 설명하기 위해 과학적인 소비자 조사의 필요성 즉, 소비자 행동의 이론적 측면의 필요성도 대두된 것이다. 우리가 수없이 노출되어 있는 다양한 광고들은 소비자를 이해하고 분석함으로써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광고 전략을 수립하기 위해 노력한다. 광고에서 관심을 갖는 것은 소비자행동이며, 그리고 소비자 행동에서 광고의 효과를 찾는다.이렇게 광고와 소비자행동론은 필수불가결의 관계이다. 이 리포트에서는 광고 2편을 선정하여

  • [소비자 행동론] 완판녀 현상 분석
  • 완판녀 현상 탐험소비자심리학스타를 통한 기존의 상업적 광고 최근 완판녀 현상에서 나타난 광고 방식의 차이소비자들의 구매 욕구 분석목 차 - Index1. 완판녀의 정의☆ 전문가들이 본 완판녀에 대한 입장☆ 직접광고와 PPL과의 차이점2. 완판녀를 통해 본 소비자행동론 분석☆ 매체 ☆ 동일시+ 완판의 전략 & 향후 추이1. 완판녀란?2. 완판녀만의 차이점*직접광고(CF) 와 PPL 그리고 완판녀 현상직접광고 : 단순히 스타를 광고에 메인에 등장

  • [소비자 행동론] 완판녀 현상 분석
  • 완판녀 현상 탐험소비자심리학스타를 통한 기존의 상업적 광고 최근 완판녀 현상에서 나타난 광고 방식의 차이소비자들의 구매 욕구 분석목 차 - Index1. 생활 속 완판녀 상품 구매 2. 완판녀의 정의☆ 전문가들이 본 완판녀에 대한 입장☆ 직접광고와 PPL과의 차이점3. 완판녀를 통해 본 소비자행동론 분석☆ 매체 ☆ 동일시+ 완판의 전략 & 향후 추이1. 완판녀란?2. 완판녀만의 차이점*직접광고(CF) 와 PPL 그리고 완판녀 현상직접광고 : 단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