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전략]광고와 소비자행동론의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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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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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론
광고와 소비자행동
왜 소비자 행동을 연구해야 하는가?
본론
제 1 장 소비자행동모델
1. 소비자행동분석의 의의
2. 소비자구매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 문화적 요인 2) 사회적 요인
3) 개인적 요인 4) 심리적 요인
제 2 장 소비자의 정보처리 및 의사결정 과정
제1절 소비자 구매의사결정 과정
제2절 소비자의 정보처리 과정
◎'소비자 행동론'을 통해 분석한 라노스Ⅱ 광고
결 론 및 참고자료(참고문헌)
- 본문내용
-
왜 소비자 행동을 연구해야 하는가?
소비자의 필요와 욕구, 지각 과정을 이해하기 위해
소비자에게 효과적으로 도달하고 communicate하기 위해
소비자의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고 고객 충성도를 확보하기 위해
소비자의 욕구와 필요를 파악하여 이를 충족시키는 과정은 마케팅활동 성공에 중요한 열쇠가 된다. 시장 규모가 작고, 제품 종류가 많지 않았던 옛날에는 회사가 하루하루 판매경험을 통해 소비자들의 행동을 파악할 수 있었다. 하지만 요즘에는 시장이 복잡하게 세분화되어 있고, 소비자들의 취향과 욕구가 다양하기 때문에 단순한 마케팅 전략으로는 소비자를 이해할 수 없게 되었다. 따라서 기업은 고개의 욕구와 필요의 본질을 파악하여 마케팅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덧붙여 모든 사람이 입만 열면 품질을 이야기하지만 고개 10명 중 9명은 품질의 차이를 전혀 구별하지 못하며 객관적 품질이 아니라 품질에 대한 지각이 상표선택을 결정한다.
실례를 들어보자. 코카콜라는 4백만 달러를 들여 무려 20만 회의 맛 테스트를 거친 끝에 새 코카콜라가 펩시 보다 맛이 좋다는 확신을 갖게 되었다. 그러나 사람이 느끼는 맛이란 것이 쉽사리 단정하기 어려운, 교묘하기 짝이 없는 것이다. 맛이 좋다는 그 자체보다는 맛이 좋다는 지각이 더 중요한 것이다. 소비자들은 코카콜라가 음료의 조제법을 바꿨다는 사실을 알고 대게 맛이 안 좋아질 것이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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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학식, 안광호, 하영원공저(2001) 소비자행동 : 마케팅전략적 접근
안광호/유창조 저 광고원론 : 통합적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접근(법문사)
안보섭, 정기현, 한상필, 한은경 공역/ D.E 슐츠, B.E 반스 저 현대광고의 전략(나남출판사)
이명천 외, (2000) : 글로벌시대의 광고와 사회(서울 : 한울아카데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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