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장환에 대한 작가론] 오장환 그와 우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0.16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오장환에 대한 작가론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오장환의 생애와 문학
2. 오장환의 작품세계
3. 전기적 사실과 문학 작품의 거리
4. 문학사적 위치
5. 평전의 역할
Ⅲ. 결론
- 본문내용
-
1988년 4차 해금 조치와 함께 우리 앞에 모습을 드러낸 시인 오장환(吳章煥)과 그의 시들은 월북 작가라는 이유만으로 외면당해야 했다. 사상이 다르다는 이유만으로 아님 그들을 따라갔다는 이유만으로 우리는 왜 그들을 외면해야할까? 이는 우리 문단사에 뼈아픈 과오가 아닐까 생각한다. 우리는 이제 그들에 대한 활발한 연구로 우리 문단사의 폭을 넓히는 작업을 이루어야 할 것이다. 오장환에 대해 알아가는 것 또한 잊혀졌던 이들을 찾아내는 작업이 아닐까하는 생각이다.
오장환(吳章煥)은 서정주・김동리・함형수・김상원 등과 함께 《시인부락》 동인으로 출발했다. 그가 현대시사에 남긴 공적은 매우 큼에도 월북 작가라는 이유로 그의 작품들은 그동안 읽을 수도 들을 수도 없었다. 오장환 연구의 수행과정은 최두석 편의 『오장환 전집』(창작과 비평사, 1988)과 김재용 편의 『오장환 전집』(실천문학사, 2002)을 편찬하게 되면서 활성화되기 시작하였지만 아직은 미비한 편이라 생각한다.
우리는 김학동의 『오장환 평전』을 통해 다소, 생소하게 느껴지는 오장환이란 인물에 대해 접근함과
- 참고문헌
-
1. 김학동, 『오장환연구』, 서울: 시문학사, 1990.
2. 김학동, 『오장환 평전』, 서울: 새문사, 2004.
3. 최두석, 『오장환전집1』, 서울: 창작과비평사, 1989.
4. 최두석, 『오장환전집2』, 서울: 창작과비평사, 1989.
※참고논문
1. 오세나, 『오장환 시에 나타난 세계관 연구』,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 2003.
2. 이명희, 『1930년대 시에 나타난 ‘고향의식’ 연구』, 건국대학교 대학원, 199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지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과 언어적 특성을 설명하고,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도방법 및 의사소통 지원전략을 서술하시오
- [현대시 교육론] 고등학교 수업 지도안-시의 음악성(김소월의 `진달래 꽃`을 중심으로)
- [보건교육] 성조숙증 보건교육계획안
- [현대시교육론] 고등학교 2학년 학습지도안
- 삼국시대의 체육교육활동
- 가족생활교육 문제 풀이
- 유아과학교육의 최근동향과 방향00
- 청소년기의 자살의 특징을 논하고 사회복지측면에서의 해결방안을 서술하시오
- 교육방법및교육공학(수업 분석보고서, 마이크로티칭)_자기평가표_양식_서류_점검표_교직이수
- 중국 5세대 영화와 장예모의 인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