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장환에 대한 작가론] 오장환 그와 우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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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오장환에 대한 작가론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오장환의 생애와 문학
2. 오장환의 작품세계
3. 전기적 사실과 문학 작품의 거리
4. 문학사적 위치
5. 평전의 역할

Ⅲ. 결론
본문내용
1988년 4차 해금 조치와 함께 우리 앞에 모습을 드러낸 시인 오장환(吳章煥)과 그의 시들은 월북 작가라는 이유만으로 외면당해야 했다. 사상이 다르다는 이유만으로 아님 그들을 따라갔다는 이유만으로 우리는 왜 그들을 외면해야할까? 이는 우리 문단사에 뼈아픈 과오가 아닐까 생각한다. 우리는 이제 그들에 대한 활발한 연구로 우리 문단사의 폭을 넓히는 작업을 이루어야 할 것이다. 오장환에 대해 알아가는 것 또한 잊혀졌던 이들을 찾아내는 작업이 아닐까하는 생각이다.
오장환(吳章煥)은 서정주・김동리・함형수・김상원 등과 함께 《시인부락》 동인으로 출발했다. 그가 현대시사에 남긴 공적은 매우 큼에도 월북 작가라는 이유로 그의 작품들은 그동안 읽을 수도 들을 수도 없었다. 오장환 연구의 수행과정은 최두석 편의 『오장환 전집』(창작과 비평사, 1988)과 김재용 편의 『오장환 전집』(실천문학사, 2002)을 편찬하게 되면서 활성화되기 시작하였지만 아직은 미비한 편이라 생각한다.
우리는 김학동의 『오장환 평전』을 통해 다소, 생소하게 느껴지는 오장환이란 인물에 대해 접근함과
참고문헌
1. 김학동, 『오장환연구』, 서울: 시문학사, 1990.
2. 김학동, 『오장환 평전』, 서울: 새문사, 2004.
3. 최두석, 『오장환전집1』, 서울: 창작과비평사, 1989.
4. 최두석, 『오장환전집2』, 서울: 창작과비평사, 1989.

※참고논문
1. 오세나, 『오장환 시에 나타난 세계관 연구』,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 2003.
2. 이명희, 『1930년대 시에 나타난 ‘고향의식’ 연구』, 건국대학교 대학원, 1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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