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방송] 텔레비전 드라마의 갈등표출과 사회적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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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텔레비전 드라마 속의 이데올로기
2. 이론적 배경
1) 드라마의 사회적 의미
2) 드라마 서사구조
3) 드라마의 갈등
4) 드라마와 신화
3. 드라마에 나타난 이데올로기
. 1) 성역할 이데올로기
2) 성, 사랑, 결혼 이데올로기
3) 학력과 직업
4) 경제력
4. 새로운 이데올로기
1) 여성의 주체성 향상
2) 주부에 대한 인식
3) 가족 내 성역할
4) 결혼과 가정
5) 다양한 가족형태
6) 학력 파괴
5. 새로운 드라마들의 한계와 지향점
본문내용
1. 텔레비전 드라마 속의 이데올로기

매스미디어는 현대사회의 지배적인 가치와 문화적 규범을 전파하며 우리 삶의 방식이나 행동에 큰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사회 구성원들은 매스미디어에 의해 전파되는 규범과 가치들을 보편적인 것으로 인식하며, 이를 수용하고 기존 제도나 질서에 순응함으로써 사회 질서 유지와 통합이 가능하게 된다. 그 중에서도 텔레비전은 사회에 대한 여러 가지 제도, 관습 등 행동 모방의 모델이 된다는 점에서 커다란 영향력을 행사하는 매체다.
텔레비전은 가정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생활의 일부분으로서, 텔레비전에 접촉하는 시간이 더욱 늘어나고 다양한 정보와 기능에 의존하는 정도가 커지면서 우리 삶에 많은 영향력을 행사한다. 텔레비전은 일상성, 보편성으로 우리 삶에 커다란 영향력을 행사하는 문화의 한 주체이다. 매스미디어 중에서도 텔레비전을 통해 전달되는 내용은 수용자들에게 어떤 현상을 이해하고 가치를 판단하게 해주는 척도를 제공하며 현실 세계의 보편적인 인식, 즉 지배적인 이데올로기를 반영하여 이를 확대, 재생산하는 역할을 한다. 특히 ‘일상적인 친숙함’으로 자연스럽게 그 사회의 지배계급의 이데올로기를 전파하며 신화를 자연스럽게 유포하는 텔레비전의 사회화 기능은 더욱 커지고 있다.
최근 지상파 프로그램 시청률 조사 2005년 5월 9일(월)부터 5월 15일(일)까지의 주간 시청률. (TNS 미디어 제공. www.tnsmk.com)
에 의하면 상위권 5위를 모두 드라마가 차지하고 있다. 1위는 KBS 2의 <부모님 전상서>이며, 그 뒤를 <해신>, <굳세어라 금순아>, <불멸의 이순신>, <불량주부>가 잇고 있다. 이러한 드라마 강세는 우리 국민이 텔레비전 프로그램 가운데 뉴스 다음으로 드라마를 가장 많이 본다는(30.4%) 조사 결과(통계청, 2004)에서도 잘 나타나 있다.
드라마는 현실의 허구적 재연을 통해 그 사회 구성들의 가치체계를 보여줌과 동시에 새로운 사회 질서를 조직, 통제하는 역할을 한다. 수용자들에게 현실에 관한 특정한 신념과 가치관 등을 주입시키는 대표적인 사회화의 도구이다.
기존의 드라마 속의 여성 등장인물들은 주체적인 삶의 모습으로 그려지기보다는 대개 누구의 부인, 애인, 어머니, 며느리, 딸 등으로 소극적이며 종속적인 모습으로, 희생적인 현모양처가 가장 이상적인 여성상으로 묘사되었다. 또한 똑똑한 고학력의 여성은 예민하고, 신경질적이며, 잘난 척 하고, 이기적이며, 철부지고, 대개는 부잣집 외동딸로 묘사된다. 이와 같은 전형적인 여성에 대한 편견은 한국 사회를 지배하고 있는 대부분의 남성들에게 고학력의 능력있는 여성은 부담스럽고 쉽게 지배하기 힘든 존재라고 인식되기 때문이다. 이것은 오랜 유교적 전통이 남아 있는 우리나라의 특성과 이데올로기의 정치적 도구인 텔레비전이 성역할에서 남성 중심의 고정관념을 심어주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사회 발전과 더불어 여성의 교육기회 확대와 사회 진출로, 여성의 지위와 역할도 큰 변화를 가지게 되었다. 이러한 여성의 교육 향상으로 인한 공공영역에의 진출은 기존 성역할에 많은 변화를 야기시켰고, 또 다른 성역할 모델을 제시해주고 있다.
이에 본 발표에서는 사회 구성원들이 무의식적으로 수용하게 되는 드라마 속의 이데올로기와 사회의 흐름과 함께 변화하는 새로운 대항 이데올로기, 그리고 그 한계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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