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 ▫ 블록버스터(blockbuster)온라인게임의 산업구조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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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헤일로 3’로 를 중심으로 국내 온라인게임산업의 현황과 문제점 에 대하여 살펴보았습니다. 많은 참고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1. 신규진출기업의 위협
2. 기존 기업간의 경쟁
3. 구매자들의 교섭력
4. 공급업체의 교섭력
5. 대체품의 위협
6. 사례조사
(헤일로 3사례)
▫ 가. 블록버스터(blockbuster)게임의 등장
▫ 나. ‘헤일로 3’으로 본 블록버스터 게임 경제학
다.사람’과 ‘문화’의 폭발력
라..대작 전략, 한국에서도 가능한가?
(게임빌사례)
참고자료
본문내용
▫ 대작’을 뜻하는 블록버스터(blockbuster)는 이제 영화보다 게임에서 더 어울리는 단어다. 최근 발매된 마이크로소프트(MS)의 1인칭 슈팅게임 ‘헤일로(Halo) 3’은 첫 주 3억달러(약 3000억원)라는 역사적인 매출을 기록했다. 올해 영화 중 최고의 흥행성적을 거둔 스파이더맨의 매출(약 1억 5000여만달러)을 가뿐하게 뛰었다.영화가 전성기를 구가하던 40년 전, 게임은 컴퓨터 과학자들의 심심풀이 놀이에 불과했다. 하지만 이제 게임은 대작의 힘으로 편당 수천 억원을 벌어들이는 당당한 종합 예술이자 산업이 됐다. 블록버스터 게임은 어떻게 성공 신화를 이뤄내는 것일까(중략)
대작게임이 등장하는 이유는 게임 시장이 거대화, 산업화되고 있기 때문이다. 게이머들은 헐리우드의 블록버스터 영화처럼 화려한 액션과 장대한 스토리가 담긴 작품들에 지지를 보내고 있다. 헤일로 3의 성공으로 대작 게임에 대한 관심이 다시 고조되고 있다. 그러나 인력과 문화가 뒷받침 되지 않는 어설픈 대작 흉내내기는 오히려 실패할 가능성이 높다는 게게임업계의 분석이다. 때문에 게임업체들은 ‘좀 더 멋지게, 좀 더 크게’를 외치며 대작 경쟁을 벌일 수밖에 없다. 게이머들의 높은 눈높이를 충족시킨 소수의 작품은 큰 대가를 얻지만, 나머지 작품들은 큰 평가를 받지 못한 채 사라진다. 치열한 대작경쟁에서 살아남는 근본적인 힘은 무엇일까? 바로 ‘사람’과 ‘문화’다. 이는 영화 산업보다도 게임산업이 훨씬 사람의 창조력과 손에 기대는 산업이기 때문이다. 실제로 로케이션 비용이나 특수 효과 장면 등에 적지 않은 예산이 드는 영화와 달리, 게임 개발비의 대부분은 인건비가 차지한다. 최근 한국을 찾았던 헤일로 3 개발진이 제작 비용을 묻자 “약 2만 파운드의 피자, 2만4000 갤론의 소다, 500kg의 바나나를 투입해 만든 작품”이라고 말한 것은 결코 농담만은 아니다. 게임 개발진은 대작의 뼈대를 이루는 세계관을 만들고 그래픽 효과를 개발하며, 전투 속 캐릭터간의 균형을 조정하는 등 게임 전체의 ‘재미’를 좌우한다. 그리고 그 개발진의 창조력을 만들어내는 것은 문화적 소양이다.
참고문헌
∙조선일보(2007. 10. 12)
∙인터넷과 온라인게임 / 이재현 / 커뮤니케이션북스
∙디지털 콘텐츠(2006.6) / 한국데이터베이스진흥센터
∙온라인 게임과 교육 / 김종훈 외 / 정보과학회지 제20권 제1호
∙온라인게임산업육성정책 / 고욱 외 / 정보과학회지 제20권 제1호
∙국내 온라인게임산업의 현황과 문제점 / 이혜경 / 정보통신정책 제13권 제5호
∙온라인 게임의 기술 동향 / 김주남 / Nex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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