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 ▫ 블록버스터(blockbuster)온라인게임의 산업구조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0.13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헤일로 3’로 를 중심으로 국내 온라인게임산업의 현황과 문제점 에 대하여 살펴보았습니다. 많은 참고되시길 바랍니다
- 목차
-
1. 신규진출기업의 위협
2. 기존 기업간의 경쟁
3. 구매자들의 교섭력
4. 공급업체의 교섭력
5. 대체품의 위협
6. 사례조사
(헤일로 3사례)
▫ 가. 블록버스터(blockbuster)게임의 등장
▫ 나. ‘헤일로 3’으로 본 블록버스터 게임 경제학
다.사람’과 ‘문화’의 폭발력
라..대작 전략, 한국에서도 가능한가?
(게임빌사례)
참고자료
- 본문내용
-
▫ 대작’을 뜻하는 블록버스터(blockbuster)는 이제 영화보다 게임에서 더 어울리는 단어다. 최근 발매된 마이크로소프트(MS)의 1인칭 슈팅게임 ‘헤일로(Halo) 3’은 첫 주 3억달러(약 3000억원)라는 역사적인 매출을 기록했다. 올해 영화 중 최고의 흥행성적을 거둔 스파이더맨의 매출(약 1억 5000여만달러)을 가뿐하게 뛰었다.영화가 전성기를 구가하던 40년 전, 게임은 컴퓨터 과학자들의 심심풀이 놀이에 불과했다. 하지만 이제 게임은 대작의 힘으로 편당 수천 억원을 벌어들이는 당당한 종합 예술이자 산업이 됐다. 블록버스터 게임은 어떻게 성공 신화를 이뤄내는 것일까(중략)
대작게임이 등장하는 이유는 게임 시장이 거대화, 산업화되고 있기 때문이다. 게이머들은 헐리우드의 블록버스터 영화처럼 화려한 액션과 장대한 스토리가 담긴 작품들에 지지를 보내고 있다. 헤일로 3의 성공으로 대작 게임에 대한 관심이 다시 고조되고 있다. 그러나 인력과 문화가 뒷받침 되지 않는 어설픈 대작 흉내내기는 오히려 실패할 가능성이 높다는 게게임업계의 분석이다. 때문에 게임업체들은 ‘좀 더 멋지게, 좀 더 크게’를 외치며 대작 경쟁을 벌일 수밖에 없다. 게이머들의 높은 눈높이를 충족시킨 소수의 작품은 큰 대가를 얻지만, 나머지 작품들은 큰 평가를 받지 못한 채 사라진다. 치열한 대작경쟁에서 살아남는 근본적인 힘은 무엇일까? 바로 ‘사람’과 ‘문화’다. 이는 영화 산업보다도 게임산업이 훨씬 사람의 창조력과 손에 기대는 산업이기 때문이다. 실제로 로케이션 비용이나 특수 효과 장면 등에 적지 않은 예산이 드는 영화와 달리, 게임 개발비의 대부분은 인건비가 차지한다. 최근 한국을 찾았던 헤일로 3 개발진이 제작 비용을 묻자 “약 2만 파운드의 피자, 2만4000 갤론의 소다, 500kg의 바나나를 투입해 만든 작품”이라고 말한 것은 결코 농담만은 아니다. 게임 개발진은 대작의 뼈대를 이루는 세계관을 만들고 그래픽 효과를 개발하며, 전투 속 캐릭터간의 균형을 조정하는 등 게임 전체의 ‘재미’를 좌우한다. 그리고 그 개발진의 창조력을 만들어내는 것은 문화적 소양이다.
- 참고문헌
-
∙조선일보(2007. 10. 12)
∙인터넷과 온라인게임 / 이재현 / 커뮤니케이션북스
∙디지털 콘텐츠(2006.6) / 한국데이터베이스진흥센터
∙온라인 게임과 교육 / 김종훈 외 / 정보과학회지 제20권 제1호
∙온라인게임산업육성정책 / 고욱 외 / 정보과학회지 제20권 제1호
∙국내 온라인게임산업의 현황과 문제점 / 이혜경 / 정보통신정책 제13권 제5호
∙온라인 게임의 기술 동향 / 김주남 / Nexon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경제학, 금융, 화폐] 미시킨_화폐와 금융 연습문제 11~13장
- [경제학, 금융, 화폐] 미시킨_화폐와 금융 연습문제 8~10장
- [경제학, 금융] 미시킨_화폐와금융 연습문제 4~7장
- [미시킨,경제학,화폐금융,연습문제] 미시킨_화폐와 금융 연습문제 1~3장
- [기업의 입지] 기업입지의 의의와 선정요인
- `경영자는 어떠한 자질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경영자는 왜 중요한가`에 대해 토론하시오
- 올리브영 서비스마케팅전략과 올리브영 마케팅전략분석및 차별화전략분석(마케팅직원 인터뷰포함)
- ZARA 자라 SCM (공급사슬관리) 도입사례 분석과 ZARA SCM 문제점 분석과 전망 - ZARA SCM 사례연구 보고서
- ZARA scm 레포트
- [호텔경영] 파라다이스호텔 마케팅과 경영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