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론]동아시아 지역에서의 한국의 대중문화 - 한류와 역한류 급속적인 현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4.19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시작하면서..

- 한류’를 보는 나의 관점

- ‘역한류’ 에 대한 나의 관점

- 현재의 문화수출 보는 나의 생각

- 불법복제물의 유포

- 개별 리포트를 내면서

자료 참고
본문내용
시작하면서..
한류에 대해서 준비하면서도 많은 부족함을 느끼었다. 더 많이 조사하고 더 많이 공부했었더라면 좀 더 좋은 시각으로 한류라는 것을 바라볼 수 있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조별 발표 때는 한류와 역한류 급속적인 현상으로 다루었지만 나는 세계화라는 현재의 모습과 중국의 체제 변환에서 나온 자연스러운 현상이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이 개별 리포트에서는 이런 생각을 중점으로 다루려고 한다.


- 한류’를 보는 나의 관점
최근 몇 년간 중국을 중심으로 한 동아시아를 중심으로 하여 우리나라의 연예인의 인기도 가 높아지고 이로 인하여 우리나라의 인지도가 높아졌다. 그렇다면 우리는 이것을 소위 말하는 한류(韓流) 열풍이라고 말할 수 있을 것인가? 그것은 조금 더 생각해봐야 할 문제인 것 같다.
그러면 동아시아 지역에서의 한국의 대중문화의 인기가 한류와 연관되어 생각하여 볼 수 있을까? 그것은 너무 빠른 판단인 것 같다. ‘한류’라 불려지는 것의 시작은 중국에서 라고 볼 수 있다. 당시 중국은 자유주의 체제에 접어든지 불과 몇 년이 지나지 않은 시기였고 어떠한 나라의 문화도 쉽게 받아들일 수 있는 시기였다. 당시 우리나라는 세계화와 발전이라는 단계에서 IMF 외환위기를 맞게 되었다. 따라서 중국에서 들려오는 우리문화의 수출의 모습은 문화산업과 대중문화의 수출 그리고 새로 형성되는 아시아권의 시장에서의 우리나라의 새로운 가능성을 기대할만한 것이었다.
참고문헌
- 네이버 검색
- 연세대학교 문화협동과정(http://tobit.yonsei.ac.kr/~ycgs/)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류열풍] 한류열풍과 험한류 및 항한류 분석 고찰
  • 한류는 ‘한국 대중문화 물결’이라는 의미로 해외에서의 모든 나라의 한국 대중문화 붐을 나타내는 뜻으로 쓰이고 있다.한류가 실체로 10년을 흘러오는 동안 반대하고 저항하는 움직임과 목소리가 구비마다 있었는데 이런 움직임을 ‘안티한류’ 혹은 ‘반한류’라고 불러왔다. 여기서는 이중 한글용어인 ‘반한류’를 쓰기로 한다. 또 거꾸로 한류 수용국의 문화가 한국으로 역류하는 현상도 있어 이것은 ‘역한류’라고 불렀다. ‘반한류’에는

  • 한류열풍 지속화 확대화 방안
  • 현상에 대해 한류라는 이름이 처음 붙여진 것은 중국 베이징에서 한국인이 운영하는 한 방송기획사에 의해서다. 이 한류는 ‘99년 중반 중국 언론매체에서도 쓰기 시작하였으며 , 다른 문화가 매섭게 파고든다는 뜻의 ‘한류’의 동음이의어인 한류가 통용되기 시작하면서 본격적으로 사용하게 되었다. 이는 또한 중국, 홍콩, 대만, 일본, 베트남 등지에서 그 지역 젊은 청소년들을 중심으로 한국의 음악, 드라마, 패션, 게임, 음식, 헤어스타일 등 대중

  • [국제커뮤니케이션] 한류의 SWOT 분석과 한국영화의 아시아시장 확대 방안 연구
  • 한류는 아시아 각국에 퍼지고 있다. 한류의 위험성은 할리우드 메이저의 직배체제의 위협을 힘겹게 감당해온 한국이 할리우드가 그러한 것처럼 문화산업 기반이 상대적으로 취약한 아시아 국가를 단순한 ‘교역’의 대상으로 간주하고 있다는 점이다. 2. 한류란한류는 동아시아 지역에서의 한국 대중문화 유행, 좀더 확대하여 해석하자면, ‘한국유행문화’의 열광적인 선호현상을 의미하는 신조어이다.한류라는 용어는 1999년 중반 중국의 언론이

  • 한류 현황과 원인, 대응방안
  • 한류(3) 구체적 사례: 한류의 진출분야-예시1) 드라마: 대장금 2) 도서: 드래곤라자 일본판, 무인도에서 살아남기 대만판3) 온라인 게임: 리니지4) 생활문화: 귀뚜라미 보일러3. 평가-왜 지금 한국의 대중문화가 대중성을 획득하고 있는가?(1) 문화 제국주의론(2) 문화적 근접성론(cultural proximity)(3) 초문화화론(transculturation) 혹은 세계지역화론(glocalization)4. 대응 방안(1) 문화 지배론(2) 문화 공동체 형성론(3) 문화 콘텐츠 수출론5. 한류를 넘어.(1) 중

  • 한류 문화에 대한 다양한 접근 --한류문화의 마니아층 형성과 한류에 대한 비판적 관점을 중심으로
  • 한류 문화에 대한 다양한 접근-한류문화의 마니아층 형성과 한류에 대한 비판적 관점을 중심으로-1. 서론한류는 흔히 중국, 홍콩, 대만, 일본, 베트남 등 동아시아 여러 지역에서 한국의 드라마, 영화, 음악, 패션, 게임, 음식, 헤어스타일 등 한국의 대중문화와 인기 연예인들을 동경하고 추종하며 배우려는 대중문화 현상이라는 의미로 통용되고 있다. 방정배한은경박현순, 『한류와 문화커뮤니케이션』, 커뮤니케이션북스, 2007, p.60.이러한 한류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