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관련] 닛산의 실패원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0.11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사진이랑 자료마다 출처 다 나와있구요

후기나 느낀점을 쓰신다면 페이지를 더 늘릴수 있어요..

이 레포트 쓸때 약간 꼼꼼한 교수님한테 제출했던거라

더 열심히 썼습니다.
목차
목 차


Ⅰ. 머리말

Ⅱ. 닛산의 성장과정
(1)회사개요
(2)회사연혁

Ⅲ. 닛산의 혁신전략
(1)닛산의 실패요인
(2)도요타와 닛산의 조직문화 비교분석
(3)르노와 닛산의 합병이유와 그 영향

Ⅳ. 우리나라 자동차생산기업에 주는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머리말
자동차산업은 이미 전 세계국가들이 기대할 만큼 많은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산업 중 하나이다. 일본의 닛산은 80년대 중반까지 일본자동차산업을 주도적으로 이끌어 갔던 기업이었다. 하지만 닛산은 갑자기 붕괴하면서 그 명성을 잃어갔다. 닛산의 실패원인을 조명해봄으로써 우리나라기업이 그와 같은 전철을 밟지 않도록 경계하고 본보기로 삶을 수 있게 하기 위함이다. 특히 닛산의 실패원인중 기업조직문제에서 많은 결함을 드러냈기에 좀 더 집중적으로 조사해 나갈 것이다.
자동차산업은 생산액, 고용, 수출 등 국민경제에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어 그 나라의 경제발전이나 경기순환에 지대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따라서 많은 국가에서 공업발전과 경제성장 및 고용확대를 위하여 자동차산업을 국가적 전략산업, 기간산업, 선도산업으로 중점 육성하고 있다. 자동차산업이 발전하면 초기에 수입대체효과를 가지며 국산화와 경제규모를 확보하여 국제경쟁력을 갖게 되면 수출산업을 전략화 할 수 있다. 자동차산업의 발전은 관련 산업의 생산성과 기술수준을 높여 줄 뿐만 아니라 자동차 수출국으로의 진입은 그 나라 공업품의 품질수준을 인정하는 척도로 평가 받게 된다. 특히 자동차의 수요는 국민총생산, 1인당소득, 자동차의 가격, 도로, 교통 등의 하부산업구조의 발달정도에 따라 결정되기 때문에 자동차의 보유대수와 그 나라의 경제성장과 생활수준 등 국민경제의 수준을 가늠하는 척도로서 역할을 하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 27가지 마케팅 성공 사례와 실패 사례
  • 분석21. 델 컴퓨터22. 버거킹23. SK 텔레콤 TTL1) TTL의 출시배경2) TTL 성공요인Ⅱ. 마케팅 실패 사례1. 일본 닛산 자동차2. 코카콜라3. 리바이스4. 독일의 축구화 모양의 전화기Ⅰ. 마케팅 성공 사례1. 동아제약 박카스1) 박카스의 광고개혁동아제약 박카스 광고는 지난 93년 4월 ‘정비공’편을 시작으로 ‘버스종점’, ‘고통경찰’, ‘환경미화원’ 등 우리사회 뒤편에서 묵묵히 땀흘리는 사람들을 비추며 공감대를 키워왔다.최근 박카스 광고엔 시

  • [산업조직론] 귀속재산 불하와 재벌
  • 분석: 1945~1972, 이화여대 대학원 34. 김재철(1996) 韓國産業空間의 變化와 周邊地域 工業化의 性格에 관한 硏究, 全南大 大學院 35. 黃聖嬉(1993) 韓國 獨占資本 形成期의 國家의 役割, 梨花女大 大學院 36. 이한구(1999) 한국 재벌형성사. 비봉출판사37. 이한구(2005) 효성그룹의 성장과 발전 38. 이한구(2000) 한국 富者 100년 : 근대 1백년의 부자들 大地主 민영휘에서 정주영까지39. 김동운(2001) 박승직상점, 1882~1951년 40. 권병탁(1984) 한국경제사, 박영사41. 김성

  • 조직행위이론 사례분석
  • 경영학은 실천적인 학문이다. 우리 3조에서는 다면평가제, 동기부여, 리더십, 조직시민행동(OCB), 집단사고, 팀제도입, 학습조직(LO)이론이 현실에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가에 대하여 다양한 사례를 조사하고 분석하면서 이론은 단지 하나의 이론으로서만 취급할 것이 아니라 현실에 적용시킬 수 있는 살아있는 지식, 가치를 창출시킬 수 있는 지식이라는 것을 알게되었다.IV. 참고문헌조선일보 서울경제신문 한국금융

  • [마케팅] [마케팅원론]마케팅 성공사례와 실패사례 조사(A+리포트)
  • 분석21. 델 컴퓨터22. 버거킹23. SK 텔레콤 TTL1) TTL의 출시배경2) TTL 성공요인Ⅱ. 마케팅 실패 사례1. 일본 닛산 자동차2. 코카콜라3. 리바이스4. 독일의 축구화 모양의 전화기Ⅰ. 마케팅 성공 사례1. 동아제약 박카스1) 박카스의 광고개혁동아제약 박카스 광고는 지난 93년 4월 정비공편을 시작으로 버스종점, 고통경찰, 환경미화원 등 우리사회 뒤편에서 묵묵히 땀흘리는 사람들을 비추며 공감대를 키워왔다.최근

  • 국제경영학4공통) 교재참고로 독일경제특징요약하고 글로벌경쟁력이 높은 독일기업중 하나선택-도요타-하여 경쟁력원천이 무엇인지분석하시오0K
  • -김적교‧김상호, 독일의 사회적 시장경제 , 한국경제연구원, 1999.-김호기, 「독일의 경제위기 극복과 사회적 결과」, -오세훈 외, 우리는 실패에서희망을 배운다 , 황금가지, 2005, pp.56-77.-남현욱, 「통일전․후 사회-경제적 갈등해결에서 독일 국민복지국가정책의 역할」, -민경국, 「독일경제의 침체원인과 한국경제에 주는 시사점」, 임금연구 , 2003가을-조두섭, 2014, 이코노미스트, 일본 기업 재발견 - 도요타 경쟁력의 원천 ‘우리는 남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