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경영]호텔정보시스템의 개념과 예약관리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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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호텔정보시스템의 개념
1. HIS의 구조와 적용
2. HIS 운영 사이클

II. 호텔 컴퓨터시스템의 발달
1. 1950년대
2. 1960년대
3. 1970년대
4. 1980년대

III. 호텔 프론트 오피스를 위한 CS
1. 컴퓨터를 이용한 예약관리시스템
2. 객실관리 및 고객계정관리 시스템
3. 객실관리 인터페이스 시스템

IV. 호텔 식음료를 위한 CS
1. 식음료 관리를 위한 하드웨어 시스템
2. 식음료 관리를 위한 소프트웨어 시스템

V. 호텔 백오피스를 위한 CS
1. 판촉, 연회관리 시스템
2. 경리, 회계관리 시스템

VI 사례연구
1. 호텔 신라
2. Swissotel
본문내용
I. 호텔정보시스템의 개념
호텔정보시스템(HIS)은 호텔의 가장 중요한 자원인 정보의 흐름과 처리를 통해
효과적인 경영을 하고자 하는 것.
HIS의 발달은 비용 절감, 빠르고 정확한 업무처리로 호텔의 데이터 프로세스를
단순화하기 위한 하나의 시도.
* HIS의 목적
ꋯ첫째 시기적절하고 이해하기 쉬운 정보를 경영자에게 제공.
ꋯ둘째 불필요한 문서와 데이터의 감소 또는 제거.
ꋯ셋째 향상된 운영 조절과 즉각적인 가시성을 운영자에게 제공.
ꋯ넷째 경영자가 고객 사이클을 더 잘 감독, 조절할 수 있게 함.
ꋯ다섯째 호텔이 향상되고 확장된 고객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함.
ꋯ여섯째 비용 절감.
1. HIS의 구조와 적용
호텔의 경영 목표는 고객만족을 극대화하는 것.
이런 관점에서 정보통신기술의 적용은 인적 서비스의 수준을 높여주고 세밀한 부
분까지 고객서비스를 실현할 수 있는 장점을 제공.
호텔경영시스템은 재산관리시스템(PMS, Property Management System)이라고도 불
리는데 POS, 전화시스템, 보안 및 안전시스템, 보조적 객실관리기술, 객실 내 오
락 시설, 에너지 관리시스템, 전자 잠금장치 시스템, 신용카드 판독기, 전화료계산
시스템, 중앙예약시스템 등과 서로 연결된 통합시스템으로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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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꽤 쓸만 한 자료 였음
  • wowwowk***
    (2008.06.08 03:04: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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