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 PB 브랜드 마케팅 전략] 웰빙시대 식품 PB 브랜드 마케팅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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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7.10.08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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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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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장 서 론
제 2 장 웰빙 과 식품
(1) 소비문화의 변동
(2)웰빙(Well-being trend)의 개념
(3)식료품 산업에서의 ‘웰빙’
(3)-1유기농 식품
(3)-2 프리미엄 식품
(3)-3 건강기능 식품
(3)-4 친환경 식품의 개발
(4)유기농 식품의 개념과 산업현황
(4)-1유기농 식품의 개념
(4)-2유기농 식품의 산업현황
제 3장 PB브랜드
(1)PB상품의 등장 배경
(2) Private Brand의 정의
(3) Private Brand의 특징
(4) Private Brand의 장점과 단점
(5)PB의 개발 유형
(6) PB개발 과정
(7)국내 PB개발 현황
제 4장 PB브랜드 전략
(1)웰빙 소비문화 패턴을 이용한 유통업자 브랜드 전략
(2)이마트
제 5장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웰빙 트렌드 중 가장 부각되는 산업은 식료품 산업이라 하겠다. 다른 상품, 서비스에 비해 건강과의 연관성이 강하고 각종 질병의 발생으로 그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다. 식료품 산업은 크게 3가지로 유기농 식품, 프리미엄 식품, 건강 기능성 식품으로 나눌 수 있다.
구체적인 동향을 보면 친환경 유기농 업계는 대기업의 시장진입이 본격화 되면서 대중화와 산업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국내 친환경 유기농 식품시장은 '웰빙'과 '로하스'의 양대 화두를 축으로 성장을 거듭하며 시장영역을 전후방으로 확산시켜가고 있고, 일반 유통업체의 친환경 관련 매출은 물론 ‘올가’, ‘초록마을’ 등 친환경 전문매장들의 매출도 전반적으로 내수시장의 침체 속에서도 꾸준한 성장세를 나타내고 있다. 업계의 조사자료에 따르면 오프라인상의 친환경 유기농 식품의 대표 소비자 유형은 대도시에 거주하는 30대 후반의 여성으로, 이들은 가족의 건강을 위한다는 목적으로 총 식료품 비용 중 20~40% 정도를 친환경 유기농 식품을 구매하는데 소모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의 주요 구매 식품은 과일, 야채, 가공식품 순이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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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하스(LOHAS)소비자를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자료평가
- 좀 더 세밀한 분석이 있으면 좋겠다. 전반적인 나열 수준
- nakedp***
(2008.03.30 03:28: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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