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적 가치와 그것이 경영에 미치는 영향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0.08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문화적 가치와 그것이 경영에 미치는 영향에 관해 상세히 조사분석한 에뿔 자료입니다.
자세한것은 목차 참고해주세요~ 좋은 점수 받으세용~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문화의 정의
2 문화적 가치와 행동양식
3. 문화적 가치와 그것이 경영에 미치는 영향
1) Group affiliation
2) Hofsted의 4차원 모델로 본 기업문화의 차이
3) 기타요소
4. 전 문화적 커뮤니케이션 요소
1) 언어
2) silent language
5. cultural generation


Ⅲ.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흔히 경영학을 연구하는 학자들은 대개 문화적 환경이라는 것을 경영조직에 이질적이고 외부적인 것이라고 판단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기업 내부 문화 즉 기업의 풍토라는 것은 기업 내에 존재하는 것이기 때문에 서로 다른 것으로 보고 있으며, 따라서 기업의 풍토나 분위기는 문화적 환경과는 전혀 이질적이고 관계가 없는 것으로 간주하고 있다. 다시 말해 이질적인 문화 환경에 대한 이해와 관심이 부족하기 때문에 단순히 국내경영활동방식이나 기법을 그대로 국제경영에 적용시키면 된다고 보는 경향이 있는 것이다.
그러나 문화적 환경과 기업 내 환경과의 관계는 지속적인 사회화 교육을 통해 관계가 형성될 수 는 것이고 또한 형성되어야만 하는 관계인 것이다.
이는 특히 여러 국가에 진출한 다국적 기업과 기업의 특성상 여러 나라에 체인을 두고 있는 호텔의 경우 중요성이 크다 할 수 있다. 국제적인 사업과 숙박서비스업은 서로 다른 사회의 문화적 가치와 행동양식에 광범위한 영향을 받는다. 사람을 바탕으로 한 숙박산업에서 국제적인 숙박업을 경영하는 경영자는 서로 다른 문화적 배경을 가진 사람들을 다루고, 그들과 상호작용해야 하며 협상하고 타협해야한다. 특히 다른 나라의 암묵적인 문화적 관습들의 차이점은 종종 오해와 경영실패로 이어지기도 하고 결국에는 서로 다른 문화적 환경에서 국제적인 숙박산업 경영자들의 효과적인 경영에 장애물이 된다. 그러나 문화적 차이에 대해 이해하고 성공적으로 관리했을 경우 혁신적인 사업훈련과 지속적인 경쟁력의 원천으로 이어 질 수 있다. 이제 문화적 차이가 어떻게 국제 숙박산업경영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설명하고 있다. 또한 문화의 개념, 문화적 가치, 행동양식, 사회적 효과에 따른 사업 활동에 관하여 논의해 보겠다.
Ⅱ. 본 론
그렇다면 경영적 측면에서 본 이질적인 문화 환경을 다룬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 것일까? 애들러(N. Adler)는 이질적 문화 환경을 다룬다는 것은 세계의 다른 문화나 국가에 존재하는 기업조직내의 구성원들의 형태를 연구한다는 것이며 결국 이는 국경이나 문화 환경을 넘어서 조직행위에 대한 설명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특히 서로 국적이 다른 종업원들이 동일한 조직 체내에서 그리고 동일한 작업조건하에서 어떻게 서로 반응하고 상대할 것인가를 연구하는 것이다 라고 정의하고 있다. 결국 이질적인 문화 환경이 의미하는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 의사결정][경영][의사결정][경영 의사결정 유형][경영 의사결정 수준]경영 의사결정의 유형, 경영 의사결정의 수준, 경영 의사결정의 지원시스템, 경영 의사결정의 과정, 경영 의사결정의 정보기술 분석
  • 문화적 가치관과 경쟁적 역동성이 함께 작용하여 경영관리자들의 전략적 의사결정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것과 위협적인 경쟁행동에 대응하는 전략적 의사결정내용에 관한 것이었다. 전략적 의사결정과정에서의 상호작용척도를 제외하고는 대체로 신뢰도가 높았다. 따라서 일반적 모형은 자료에 의해 대체로 양호하게 뒷받침되었고, 가설들에 대한 검증결과는 상호작용에 관련된 세부가설을 제외하고는 대체로 유의적인 것으로 분석되었다. 의사결정

  • [관광업 경영][관광산업 경영][관광업 경영평가][관광업 경영성과]관광업(관광산업)의 경영형태, 관광업(관광산업)의 경영구조, 관광업(관광산업)의 경영학, 관광업(관광산업) 경영성과, 관광업(관광산업) 경영평가
  • 관광업(관광산업)의 경영형태, 관광업(관광산업)의 경영구조, 관광업(관광산업)의 경영학, 관광업(관광산업)의 경영성과, 관광업(관광산업)의 경영평가 분석Ⅰ. 개요Ⅱ. 관광업(관광산업)의 경영형태1. 독립호텔2. 위탁경영호텔(management contract hotel)3. 프랜차이즈경영 호텔4. 리퍼럴 경영형태5. 호텔경영형태 따른 장단점Ⅲ. 관광업(관광산업)의 경영구조1. 관광산업의 시장구조2. 수요 요인(Demand factors)1) 신체적 동기2) 문화적 동기3) 사회적 동기4)

  • [마케팅] 법적환경변화에 따른 기업마케팅 악영향 부분
  • 영향을 받은 사례라 할 수 있겠다.-번호 이동성 도입 이후, 각 사별 경쟁적으로 약정할인제도를 도입하였고 물론 SKT사도 도입을 하여 요금인하 효과로 많은 부분 손실을 얻었다.-2003년 1분기의 영업비용은 전년 대비 15% 증가하였으며 대부분 가입자 유지를 위한 마케팅 비용으로 사용하였다.(참고 아래 표)정보통신부고시 제2003-45호정보통신부 홈페이지http://www.dt.co.kr/view20.html?gisaid=2003111302010351622002http://search.naver.com/-.영등위

  • 뽀로로의 프랑스 진출 전략
  • 영향을 끼치며 거대한 파급력을 가진 문화적 트렌드를 형성하고 있기에 중요하다 할 수 있다. 애니메이션에 기반을 둔 캐릭터 부가 사업으로 다른 산업으로 확장하는 가운데 국내시장 외에도 해외로 진출하여 성공하고 있다. 이러한 ‘뽀로로‘의 성공에는 ‘뽀로로’의 성공을 위해 단순히 애니메이션 캐릭터에서 그치지 않고, 그것이 지닌 상품가치를 극대화하기 위한 세밀하고 체계적인 마케팅 전략이 있었기에 가능했다. 최근에는 ‘뽀로로’의

  • 국제경영 기말예상 문제
  • 경영의 위해 설계된 조직구조로는 한계점이 있으므로 그에 따라 조직구조가 국제적인 활동과 환경에 적합한 상태로 변화하는 것을 의미한다. ☞ 챈들러가 미국의 다국적기업의 역사적 패턴을 연구한 다음 “구조는 전략을 따른다.”라는 명제를 만들었는데 내가 찾아본 바로는 1920년대 듀퐁사(Du Pont)와 GM(General Motors)과 같은 미국 대기업의 모습인 것 같다. 이 회사들은 사업 및 지역 다각화라는 전략을 추진함에 따라 야기되는 기능별 조직구조의 문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