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적 가치와 그것이 경영에 미치는 영향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0.08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문화적 가치와 그것이 경영에 미치는 영향에 관해 상세히 조사분석한 에뿔 자료입니다.
자세한것은 목차 참고해주세요~ 좋은 점수 받으세용~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문화의 정의
2 문화적 가치와 행동양식
3. 문화적 가치와 그것이 경영에 미치는 영향
1) Group affiliation
2) Hofsted의 4차원 모델로 본 기업문화의 차이
3) 기타요소
4. 전 문화적 커뮤니케이션 요소
1) 언어
2) silent language
5. cultural generation
Ⅲ. 결 론
- 본문내용
-
Ⅰ. 서 론
흔히 경영학을 연구하는 학자들은 대개 문화적 환경이라는 것을 경영조직에 이질적이고 외부적인 것이라고 판단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기업 내부 문화 즉 기업의 풍토라는 것은 기업 내에 존재하는 것이기 때문에 서로 다른 것으로 보고 있으며, 따라서 기업의 풍토나 분위기는 문화적 환경과는 전혀 이질적이고 관계가 없는 것으로 간주하고 있다. 다시 말해 이질적인 문화 환경에 대한 이해와 관심이 부족하기 때문에 단순히 국내경영활동방식이나 기법을 그대로 국제경영에 적용시키면 된다고 보는 경향이 있는 것이다.
그러나 문화적 환경과 기업 내 환경과의 관계는 지속적인 사회화 교육을 통해 관계가 형성될 수 는 것이고 또한 형성되어야만 하는 관계인 것이다.
이는 특히 여러 국가에 진출한 다국적 기업과 기업의 특성상 여러 나라에 체인을 두고 있는 호텔의 경우 중요성이 크다 할 수 있다. 국제적인 사업과 숙박서비스업은 서로 다른 사회의 문화적 가치와 행동양식에 광범위한 영향을 받는다. 사람을 바탕으로 한 숙박산업에서 국제적인 숙박업을 경영하는 경영자는 서로 다른 문화적 배경을 가진 사람들을 다루고, 그들과 상호작용해야 하며 협상하고 타협해야한다. 특히 다른 나라의 암묵적인 문화적 관습들의 차이점은 종종 오해와 경영실패로 이어지기도 하고 결국에는 서로 다른 문화적 환경에서 국제적인 숙박산업 경영자들의 효과적인 경영에 장애물이 된다. 그러나 문화적 차이에 대해 이해하고 성공적으로 관리했을 경우 혁신적인 사업훈련과 지속적인 경쟁력의 원천으로 이어 질 수 있다. 이제 문화적 차이가 어떻게 국제 숙박산업경영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설명하고 있다. 또한 문화의 개념, 문화적 가치, 행동양식, 사회적 효과에 따른 사업 활동에 관하여 논의해 보겠다.
Ⅱ. 본 론
그렇다면 경영적 측면에서 본 이질적인 문화 환경을 다룬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 것일까? 애들러(N. Adler)는 이질적 문화 환경을 다룬다는 것은 세계의 다른 문화나 국가에 존재하는 기업조직내의 구성원들의 형태를 연구한다는 것이며 결국 이는 국경이나 문화 환경을 넘어서 조직행위에 대한 설명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특히 서로 국적이 다른 종업원들이 동일한 조직 체내에서 그리고 동일한 작업조건하에서 어떻게 서로 반응하고 상대할 것인가를 연구하는 것이다 라고 정의하고 있다. 결국 이질적인 문화 환경이 의미하는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터넷비즈니스 모델] 넥슨(NEXON) 사례
- [마케팅조사론] [마케팅 조사] 운동화 브랜드 선호도 조사
- [설문지] 국내 의류브랜드(빈폴,헤지스,폴로)의 고객 선호도조사 설문지
- [마케팅조사 설문지] 처음처럼의 인지도와 친숙도를 파악하기 위한 설문지
- (설문지 조사 서식) 운동화 브랜드 선호도 조사
- 광고학 - 광고에 대한 정의를 정리해 본 후, 광고의 기능을 마케팅적 관점과 커뮤니케이션적 관점에서 각각 설명해 봅시다
- [조직행동론] 리더십 인물 비교-양현석 vs 이수만
- [호텔경영] 리츠칼튼의 성공사례 연구
- [광고기획에 대한 접근방법] 광고기획의 접근틀(광고기획 유형,목표지향적기획,통합적마케팅커뮤니케이션기획)
- [서비스마케팅] 하나은행PB사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