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근대문학 필수교양] 서양근대문학의 이해-보고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0.08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문학은 시대적 배경 속에서 쓰여 진다. 그 배경은 문학을 쓰는 사람에게 영향을 끼치게 되고 이는 결국 문학작품에 고스란히 스며들게 된다. Shakespeare의 The Tempest 또한 예외일 순 없다.
Shakespeare의 The Tempest는 식민주의와 제국주의가 팽배한 가운데 유럽의 식민지 개척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던 때에 쓰여 졌다. 알 수 없으나 Shakespeare가 의도적이었든지 간에 The Tempest에도 이러한 식민주의적 생각이 드러나 있다. 이제부터 이를 살펴보고자 한다.
캘리번은 제 2막 2장에서 트링큘로와 스테파노와 만나게 된다. 이 때 캘리번은 프로스페로의 감시와 처벌에 대해 두려워하면서도 그를 저주하고 있었다. 여기서 자연이 아름다운 자연이 아니라 프로스페로의 벌이 주어지는 두려움을 자아내는 자연으로 표현된다. 그리고 캘리번은 스테파노를 보고서도 프로스페로의 정령이라 생각하여 두려워하고 있다. 캘리번이 두려워 떨고 있는 것을 보고 스테파노는 그에게 술을 주어서 그것을 멈추게 한다. 이때 스테파노는 좋은 의도로 캘리번에게 술을 준 것이다. 하지만 “병을 고쳐서 길들여 가지고 나폴리로 데리고 가면, 가죽 구두를 신는 어떤 임금한테라도 좋은 선물이 되잖겠는가.”에서 알 수 있듯이 그와 더불어 캘리번을 이용하려는 목적도 있다.
영화 “Prospero's Book"에서 스테파노와 티링큘로가 캘리번을 만나는 장면은 The Tempest와 비슷하다. 태풍이 올 것 같은 바람이 불고 비가 오는 날 이들은 우연히 만나게 된다. 트링큘로가 캘리번을 보고 책에서는 캘리번의 웃옷 속으로 숨어버린다. 하지만 영화에서는 웃옷이 아니라 원래 바닥에 있던 천속으로 캘리번이 두려워서 숨어들어가고 그곳을 지나던 트링큘로도 날씨를 피해 그 속으로 숨게되는 것으로 그리고 있다. 이것을 지나가던 스테파노가 발견하게 되고 캘리번과 트링큘로를 한 몸의 괴물로 보았다가 그게 아니고 트링큘로가 있음을 알게 되는 점은 책이나 영화나 동일하다.
참고문헌
셰익스피어. 『태풍』. 김재남 역. 서문당. 20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로크와 루소의 교육론과 교육사상
  • 이해한다』, 1993, 학문사.연세대학교 교육철학연구회,『위대한 교육사상가들Ⅱ』, 1998, 교육과학사.임채식, 장진영 옮김, 『존 로크의 미래를 위한 자녀교육』, 1993, 서원.丁昊植, 『J.Locke의 敎育思想에 관한 硏究』, 1998, 關東大 敎育大學院.조규남, 『서양교육사』, 1991, 교육과학사.동아출판사 백과사전부, 『동아 원색세계대백과사전(11권)』, 1986, 동아출판사함동민, 『루소의 아동 교육사상』, 2001,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한국

  • [서양사] 드레퓌스사건 - 현대사 속에서 지식인은 누구인가
  • 근대적 독일 지식인의 탄생 흔히 근대적 지식인 집단의 기원은 프랑스 제 3공화정기의 드레퓌스 사건(1894-105)과 그 전개과정으로 이해된다. 그 과정에서 일군의 ‘참여하는 지식인’이 진리와 정의의 이름으로 등장하였다. 그들은 무엇보다 부당한 국가권력에 대항하는 인권의 보편주의, 성직자적 전통주의에 대항하는 공화주의의 미덕, 세기말의 저속한 민족주의와 반유대주의에 대항하는 계몽의 문화적 가치를 옹호하였다는 사실에서 집단적 특성을

  • [교육학과, 교육학, 임용] 전태련 함께하는 교육학 합격 마인드맵
  • 이해를 위한 토대① 동기이론1. 매슬로우의 욕구단계설 - 지도자들은 조직원들의 기본적 욕구 충족을 휘한 복지에 신경을 써야 한다는 점을 시사Maslow Alderfer의 ERG이론 Herzberg자기실현욕구성장욕구일자체, 성취, 책임존경에의 욕구자기존경안전, 성장타인존경관계욕구소속에의 욕구인간관계, 감독안전의 욕구생존욕구생리적 욕구회사방침, 직업조건, 급여2. 허즈버그의 동기-위생이론3. 앨더프의 ERG 이론4. 맥거리거의 X-Y 이론5. 아지리

  • [영문학, 매슈 아놀드] 매슈 아놀드의 비평 해설
  • 교양 없는 미개인들과 협력을 하기 시작했지만, 할 일이 너무도 많이 남아 있었다(xvi-xvii). 『문화와 무질서』가 쓰여지는 시기까지 아놀드는 목적을 가지고 영국에 대해서 연구했으며, 그뿐 아니라 그는 영국 시인들과 비평가들 사이에서 최고의 지위에 자신의 자리를 잡았다. 그는 문학을 “삶에 대한 비평”이라고 정의했으며, 그 자신의 문학의 많은 부분이 삶과 문학(life and letters)에 대한 비평이었다. 무엇보다 그의 문학은 산업화의 모든 화려함과

  • [서양문화]한여름 밤의 꿈 작품 분석
  • 이해가 더 깊어 질 수 있었고 조원들과 사이도 가까워 질 수 있었던 것 같다. - ooo: 처음에 수업시간에 연극을 한다는 얘기를 듣고 무척 당황스러웠다. 연극의 이해도 아닌 서양문화의 유산이라는 수업에서 연극이라니게다가 200명 가까이 되는 사람들 앞에서 연극을 할 생각을 하니 매우 막막했다. 하지만 다른 조들의 연극을 보며 이러한 방식이 서양문화의 유산이라는 지루할 것 같은 수업을 정말 재미있으면서도 이해하기 쉽게 한다는 것을 느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