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육관의 혁신이 왜 필요하고 교육관을 혁신하기 위해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가에 대해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0.06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교육학] 교육관의 혁신이 왜 필요하고 교육관을 혁신하기 위해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가에 대해 논하시오go
- [방송대] 교육관의 혁신이 왜 필요성과 교육관을 혁신하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가
- [방통대 전학과 3학년 인간과 교육 공통] 1. 주입식 교육관과 이와 대비되는 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하시오. 2.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영유아교사론3C)효율적인 교사의 반성적 실천에 대해 논하시오0
- 영유아교사론3C)효율적인 교사의 개념을 설명하고 반성적 실천에 대해 논하시오0
- 하고 싶은 말
-
나름대로 열심히
자료를 정리 했습니다.
수업 중 제출한 자료와 검색 통해
정리한 것에 제 의견을 넣었습니다.
자료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좋은 결과가 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장. 교육관이란?
1) 선발적 교육관에서의 평가관
2) 발달적 교육관
3) 교육의 외재적 기능과 교육의 평가
4) 교육의 외재적 기능의 평가
5) 교육본위론
2장. 교육관의 혁신
1) 학습에서 학습자의 주체적인 해석 과정을 매우 중시해야 한다.
2) 학습에서 학습자의 당사자적인 참여와 체험을 전제로 해야 한다.
3) 학습은 학습자 스스로에 의한 목표 설정이나 갱신이 이루어져야 한다.
4) 학습은 학습의 결과보다는 과정을 중시해야 한다.
3장. 학교교육 혁신의 필요성과 목표, 방향
1) 학교교육 혁신의 필요성
2) 학교교육에 대한 사회적 신뢰를 회복하기 위해서다.
3) 학교교육의 질적인 수준을 더욱 높이기 위해서다.
4장. 학교장의 혁신적 지도성 강화 방안
1. 학교장 법률자문시스템 구축
(1) 학교혁신 제약요인
(2) 학교장의 스트레스 요인
2) 정책 제언
(1) 학교운영관련 법령자문 웹사이트 운영
(2) 학교장을 위한 법률자문팀 구성
3) 기대효과
2. 학교장 학교혁신 평가체제 확립
1) 필요성
2) 정책 제언
(1) 학교장의 학교혁신계획서 제출 및 평가
(2) 학교장에게 교사전보권 일부 허용
(3) 지역 교육청에 학교혁신 평가위원회 설치
3) 기대효과
3. 학교혁신능력개발 연수 프로그램 개발
1) 필요성
2) 정책 제언
(1) 교장-교사 협력 연수 프로그램
(2) 문제해결식 순환연수 프로그램
(3) 학교혁신프로그램 연찬회 운영
(4) 유능한 퇴임교장 멘토링 시스템 개발 및 운영
3) 기대효과
5장. 교육관을 혁신하기 위해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가?
1) 바람직한 교사상을 확립하여야 한다.
2) 교육 가족이 기대하는 교사상을 확립하여야 한다.
3) 교권의 확립이 필요하다
4) 지식관의 변화가 필요하다.
5) 교수 학습 방법의 개선이 필요하다.
(1) 하이퍼미디어 학습으로
(2) 참여와 구성의 학습으로
(3) 자율적 학생 활동으로
Ⅲ. 결론
- 본문내용
-
Ⅰ. 서론
21세기 세계화 정보화 시대를 주도하며 살아갈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한국인을 기르기 위해서는 자기 주도적인 학습 능력을 촉진시킬 수 있는 창의적인 교육 활동이 학생의 발달 정도에 알맞게 이루어져야 한다. 자기 주도적 학습은 학생들로 하여금 자신의 학습 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게 하는 학습이다. 즉, 교사의 지도 하에 학습자 스스로가 학습 방향과 목표를 세우고 학습 과제에 따른 탐구와 문제해결을 스스로의 힘으로 전개하고 평가하도록 하는 것이다. 따라서 학습자 스스로 자신의 학습에 대하여 주도적인 역할을 하고 동시에 학습에 대한 책임을 지면서 능동적이고, 적극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교육 환경이 구현되어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사고력 신장 프로그램, 발표력 신장 프로그램 등을 다양하게 운영할 수 있고, 기초 기본 교육을 충실히 하거나 기본적인 생활 습관을 형성시킬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여야 한다. 제 7차 교육 과정 개정의 내용 측면에서는 교과와 특별 활동, 재량 활동의 상호 보완을 통하여 학습하는 방법의 학습, 주제 탐구학습, 소집단 공동학습, 자연 체험 학습 등이 통합적으로 이루어 질 것이 요청된다. 아울러 컴퓨터를 이용한 정보의 수집, 분석, 활용 능력을 신장시키고 정보화 시대에 필요한 외국어 구사 능력, 우리 문화에 대한 정체성 확립, 세계 문화에 대한 이해력을 갖추도록 함으로써 다변화하는 정보 사회에 대처할 수 있는 적응력을 높여야 할 것이다. 이 장에서는 교육관의 혁신이 왜 필요하고 교육관을 혁신하기 위해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가에 대해서 알아보기로 하자.
- 참고문헌
-
강병구(1995). 교장 행동유형 직무 스트레스. 전북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구본동(1999). 변혁적 리더십과 가부장적 리더십이 임파워먼트와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박사학위 논문. 한국외국어대학교.
권석균(1996a). 조직학습과 학습장애요인에 관한 탐색적 연구. 한국인사관리학회 인사관리연구. 20(1). 6-7.
권석균(1996b). 학습조직의 이론과 실제. “조직학습의 이론과 논쟁”. 삼성경제연구소.
김경수, 김공수(2003). 지식경영을 위한 기업의 조직설계방안. 서울 : 집문당.
김희규(2004). 학교의 학습조직화 측정도구 개발. 고려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노종희(1994). 교육행정가의 변혁적 리더십의 개발 연구. 교육행정학연구. 12(4). 135-154.
라연재(2001). 학교장의 인지복잡성과 변혁적 지도성 성향과의 관계.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박광량(1993b). 조직변화와 조직학습: 이론적 통합을 위한 시론. 경영연구. 홍익대학교 경영연구소. 17. 63-85.
박광량(1994b). 학습조직의 측정과 구축에 관한 연구. 경영연구. 홍익대학교경영연구소. 18. 63-91.
박광량(1996). 학습조직의 이론과 실제. 서울: 삼성 경제 연구소.
삼성경제연구소 편(1997). 학습조직의 이론과 실제. 삼성경제연구소.
삼성경제연구소 편(1999). 지식경영과 한국의 미래. 삼성경제연구소.
서울대학교 교육행정연수원(2003). 교육지도성에 대한 나의 철학. 제 85기 교육행정지도자과정. 서울: 서울대학교 교육행정연수원.
서울대학교 교육행정연수원(2003). 학교장의 교육칼럼. 제 85기 교육행정지도자과정. 서울: 서울대학교 교육행정연수원.
서울대학교 교육행정연수원(2003). 학교현장의 문제와 과제. 제 85기 교육행정지도자과정. 서울: 서울대학교 교육행정연수원.
서울대학교 교육행정연수원(2004). 교육지도성에 대한 나의 철학. 제 86기 교육행정지도자과정. 서울: 서울대학교 교육행정연수원.
서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과학교육론 심화정리
- 인간과교육 공통)1. 후기 현대 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비교교육] 사회화와 교육의 관계 -발도르프학교, 섬머힐 학교, 변산공동체 비교
- 평생교육론1공통) 평생교육개념과 평생교육필요성 자신거주하는지역공공영역평생교육기관소개 운영프로그램특성현황기술하고지역평생교육활성화방안제시하시오0k
- [인간과 교육 공통] 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하고, 그 교~3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의미장 - 의미장에 대한 기초 지식 & 장이론의 이론적 배경과 전개
- 초등 사회수업지도안 - 논쟁문제수업모형
- [국어정서법, 맞춤법] 한글 맞춤법 오용 사례
- 스웨덴과 일본의 아동복지제도와 우리나라 아동복지제도의 공통점과 차이점이 무엇인가 설명하고 앞으로 우리나라가 나아갈 방향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만5세 1학기 부모면담일지/부모상담일지 20명 분량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과 언어적 특성을 설명하고,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도방법 및 의사소통 지원전략을 서술하시오
- [현대시 교육론] 고등학교 수업 지도안-시의 음악성(김소월의 `진달래 꽃`을 중심으로)
- [보건교육] 성조숙증 보건교육계획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