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대] 교육문제에 대해 해석적 접근을 취한 연구를 하나 선택하여 이에 대해 비판적으로 검토하시오y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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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업 중 제출한 자료와 검색 통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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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좋은 결과가 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교육문제
1)교육문제의 정의
(1) 일반적인 정의
(2)개념적 속성
2) 교육문제의 의의
3. 교육 불평등
1) 교육불평등의 문제점
(1) 학생들의 학교 이탈현상이 증가하고 공교육체제가 흔들리고 있다
(2) 교사의 교권이 실추되어 학부모들은 학교를 불신하고 있다
3)교육의 부익부빈익빈을 심화시키고 학력을 저하시키고 있다.
(4) 초중고에서 진로교육과 직업탐색교육을 도외시 하고 있다
(5) 교육소외계층에 대한 평생교육을 공교육이 외면하고 있다
3) 교육불평등의 해결방안
(1)단위학교의 자율권을 확대해야 한다.
(2) 학부모에게 학교평가권과 학교선택권을 부여하여야 한다.
(3) 평생교육공동체의 일원으로 자리매김하여야 한다.
(4) 초중고에서 진로교육과 직업교육을 강화하여야 한다
(5) 공교육은 평생학습기회의 형평성을 제고하여야 한다.
3. 교육사회학의 세 가지 주요 패러다임
1) 기능론적 패러다임
2) 갈등론적 패러다임
(1) 사회계급과 사회변동론
(2) 소외론
3) 해석학적 패러다임
4) 해석적 접근
(1) 해석적 접근의 의미
(2) 해석적 접근의 성격
(3) 교육현상에 대한 해석적 접근의 연구주제
4. 교육문제에 대한 해석적 접근
1) 현장교육의 문제점과 해결 방안
(1) 교육 여건의 개선
(2) 소규모 학교 통폐합 문제
(3) 투철한 교직관과 소명의식
2) 고교평준화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
3) 학력평가 문제점 해결방안
(1) 평가방식 및 문항개발에 있어서 안이한 교사들
(2) 전국연합학력평가 방식에 따른 내신성적 산출
4) 수행평가의 실천과정상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1) 각 교과에서 수행 평가가 집중적으로 이루어져 부담이 많다.
(2) 수행평가 문항이 너무 어렵다.
(3) 빈부차 문제로 계층간에 위화감을 조성한다.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교육은 국가 성장 잠재력을 개발․육성․보존하는 활동이다. 성장 잠재력을 상실한 국가는 희망이 없고 미래가 밝지 못하다. 더욱이 지식기반사회에서 교육의 역할과 기능은 그 어느 때보다도 중요한 것이다. 그래서 세계 여러 나라는 교육을 국가발전의 가장 우선적인 지표로 설정하고 교육에 대한 투자를 계속 증대시키고 있는 것이 아닐까? 인간은 교육을 통해 자신의 무한한 잠재력을 계발하며, 교육은 인간으로 하여금 자신의 생활을 설계하고 삶을 표현하게 한다. 그러므로 인간과 교육은 서로 떨어질 수 없는 불가분의 관계이며, 교육에 대한 이해는 인간 이해의 지표이기도 하다. 오늘날 급변하는 사회는 교육과 관련하여 우리에게 많은 과제를 던져주고 있다. 자신과 관련된 현실적 문제는 물론이거니와 다음 세대에게 무엇을, 그리고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역시 중대한 문제가 아닐 수 없다. 특히 교육과 관련된 문제들은 인간의 다양성만큼 그 수도 많고, 해결 방법도 제 각각이다. 우리나라의 교육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은 다른 어떤 방법보다도 합리적으로, 그리고 가장 많은 사람들의 합의를 구할 수 있는 방안으로 접근해 나간다는 각오가 없이는 어려울 것이며, 형평성과 평등의 원칙을 기준으로 공공적 성격을 최대한 살려서 복지차원에서 교육개혁을 실현시켜야 할 것이다. 배워야 하고, 배우고자 원하는 자에게는 그 시기와 능력에 따라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교육비를 국가가 장기 저리로 뒷받침해주고, 그 비용은 자신이 살아가는 평생 동안 조금씩 갚아가는 방향으로 개선해 나가자. 그렇게 하면 향후 우리나라의 100년 대계를 짊어지고 나갈 우리 젊은이들을 가장 바람직한 방향으로, 그리고 평등하게 교육을 받을 수 있게 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장에서는 교육과 관련된 여러 가지 문제점을 지적하고 교육문제에 대해 해석적 접근을 취한 연구를 하나 선택하여 이에 대해 비판적으로 검토하기로 한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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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배호순(2000). 󰡔수행평가의 이론적 기초󰡕. 서울: 학지사.
3. 양미경(2003). 󰡔교육과정 및 교수방법󰡕. 서울: 교육과학사.
4. 정범모(1968). 󰡔교육과 교육학󰡕. 서울: 배영사.
5. 황정규 편(2000). 󰡔한국교육평가의 쟁점과 대안󰡕. 서울: 교육과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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