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대] 유아의 사회적 기술과 이를 기를 수 있는 활동계획(지도원리 포함) 두 개를 제시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0.05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4,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나름대로 열심히
자료를 정리 했습니다.
수업 중 제출한 자료와 검색 통해
정리한 것에 제 의견을 넣었습니다.

자료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좋은 결과가 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유아사회교육
1) 사회화(Socialization)의 개념
2) 유아사회교육의 정의
2. 유아 사회교육의 필요성과 목적 및 목표
1) 유아사회교육의 필요성
2) 유아사회교육의 목적
(1) 협동 활동 개념
(2) 협동 활동 진행 시 일반적 원리
(3)협동 활동 진행 시 전문적 원리
(4) 협동 활동 절차 + 활동
(5) 협동활동 교사의 역할(지원적 조건)
(6) 협동 활동의 효과
(7) 동화 '의 좋은 형제의 교육내용과의 통합 활동
(8) 동화 '의 좋은 형제'의 활동 영역의 통합
2) 전통놀이와 유아의 사회성 발달
(1) 윷놀이와 사회성발달
(2) 제기차기놀이와 사회성발달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 론


현대사회는 핵가족화로 인한 개인주의의 팽배와 부모의 지나친 교육열 그리고 컴퓨터와 같은 정보 통신의 발달로 인해 어린이들이 또래와 어울리며 뛰어 놀 수 있는 사회화의 장이 형성되지 못하고 있다 . 이로 인한 어린이의 사회적 부적응과 이기주의는 자폐증과 같은 사회적 병폐를 낳기도 한다 . 따라서 유아가 또래 집단과 어울리며 정상적으로 생활할 수 있는 사회화 과정은 유아교육에 있어서 반드시 필요하다 . 우리 나라의 경우 유치원 교육목표에 있어서 다른 사람과 더불어 생활하는 태도를 가지는 사회성 발달을 하위목표로 두고 있다. 이는 어릴 때의 사회성 발달이 유아기 교육에 있어서 가장 필요한 중점사안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유아의 사회성 발달은 우리 나라 뿐만 아니라 선진국의 교육 정책에 있어서도 중요하게 다루어지고 있다. 유아기는 인간의 삶에 있어서 갖추어야 할 기본적 인성과 사회구성원으로서 필요한 생활태도의 기초가 형성되는 결정적 시기이다. 유아기에 대인관계의 결함으로 동료에게 수용되지 못하고 사회적 부적응 행동이 나타나게 되면, 이러한 부적응은 청년기와 성인기까지 지속된다. 특히 유아기에 이루어진 사회적 가치체계는 올바른 인격형성의 기초가 되며 긍정적 자아개념 형성 및 사회적 적응력 등에 기여함으로써 평생을 거쳐 지대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임영숙 2001, 재인용). 이와 같은 관점에서 볼 때 바람직한 사회적 가치체계를 형성할 수 있도록 유아교육기관에서 교사들은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통해서 유아들이 긍정적인 사회적 태도를 수용하며 적절한 사회적 기술을 키워 나갈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즉, 유아들이 자신의 주변세계와 원만한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이에 필요한 적절하고도 유용한 기술을 습득할 수 있도록 돕는 교육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이러한 목적이나 내용이 21세기 정보화, 국제화라는 급변하는 현대사회의 특징에 대처할 수 있는 교육이 유아기에 필요한 것이다. 사회적 기술은 지식적인 이해와 가치 및 태도가 구체적인 행동으로 나타날 수 있도록 해 주는 유용한 능력으로서, 유아의 사회적 기술은 가정과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일상생활을 통해서 발달된다.
참고문헌
1. 김정희, 아동발달심리, 동문사, 1997
2. 박순이, 교사를 위한 유아사회교육, 창지사, 1998
3. 방인옥, 유아교과 교육론, 창지사, 1998
4. 최순영, 인간의 사회적․성격적 발달, 학지사, 1995
5. 이인정,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남출판, 1996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자료에 감사
  • hopei***
    (2009.04.05 12:41:50)
회원 추천자료
  • [가정과 교육론] 프로젝트 학습 이론과 적용
  • 기술교육에서는 여전히 중요한 교수 학습 방법으로 자리 잡고 있다. 왜냐하면 이 방법이 어느 정도 기능과 이론을 통합하여 기를 수 있는 장점이 있기 때문이다. 특히 교양교육 측면을 강조하는 가정, 기술과 교육에서는 학생들이 기본적으로 가지고 있는 지식과 기능을 프로젝트 수행을 통하여 익히거나 적용할 수 있기 때문에 기능만을 강조하는 실습방법보다 더 유용하게 활용되고 있다.프로젝트 학습은 교사가 제시한 문제에 대한 정답을 찾는데

  • 영유아교수방법론2공통) 영아를 위한 교수·학습의 계획 과정을 설명하시오 만 1세반의 하루일과와 활동내용을 계획하시오0k
  • 유아교수 방법은 영유아 교육의 원리와 기본적인 교수학습방법을 충분히 이해하고 영유아의 개별적인 차이를 존중하여 다양한 교수학습방법을 융통성 있게 적용하는 능력을 기르는데 목적이 있는 교과목이다. 영유아기 발달의 특성을 이해하여 발달이론에 따른 프로그램의 구체적인 예를 익히고, 영유아의 학습동기 및 심리에 대한 기초 이론을 토대로 다양하고 효율적인 지도 기술을 탐색하고 평가함으로써 영유아 교수능력을 배양한다. 영유아교

  • [유아교육] `김치`를 주제로 한 활동 계획안
  • 이 생겨 스스로 활동을 계획하고 행하게 된다. 학습에 있어서 유아의 역할이 중요하고 활동 방법에 있어서도 민주적인 진행이 이루어진다. 또한 ‘김치’는 과거부터 현재까지 그 맛이나 재료, 종류가 다양하게 확대되어 변화해왔으며, 그 가치 또한 날로 높아지고 있다. 2) 학문주의- 학문주의적 관점은 지식과 기술이 급증한 결과 나타난 각종 변화양상에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인간 양성을 위해서, 학교교육이 새로운 학문과 지식에서 요구되는

  • 유아교육개론1E)유치원또는어린이집1개원방문해유아교육필요성과보육교육기관에서부모교육서술0
  • 유아교육이 제대로 이루어질 때 더 많은 교육의 효과를 거둘 수 있다. 유아들은 성장한 후 가정에 행복을 주며, 민주사회의 시민이 되어 평화로운 사회를 건설하는 역군이 되고, 국가에는 능력 있는 인적 자원이 될 것이기 때문에 유아 교육을 잘 하는 것은 중요하다. 유아교육의 필요성을 뒷받침해 주고 있는 몇 가지 측면에 대해 인간 발달의 기본 원리, 발달심리학적 배경, 국가․ 사회적 요청으로 나누어 구체적으로 알아본다.1) 인간 발달의 기본 원

  • [2018 영유아교수방법론 A형] 발달이론에 따른 영유아 교수·학습의 유형을 설명하고, 그 유 중 한 가지를 선택하고, 연령을 임의로 정하여 하루일과운영을 계획하시오.
  • 수법, 개념 교수법을 병행하여 진행할 수도 있다. 이에 영유아들을 위한 교수학습을 유아교육 현장에서 제대로 구현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방향에서 논의 되어야 하고, 실행되어야 한다.Ⅱ. 본 론1. 영유아 교수학습의 개요1) 개념가네(Gagne, 1974)에 의하면 교수란 학습자의 학습을 돕는 기술 내지는 기예라고 하였으며 교수는 학습을 촉진시키기 위한 지식ㆍ정보의 제공과 적절한 장면, 조건, 또는 활동을 포함한다고 하였다. 또한 코레이(Corey, 1971)는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