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유치원 교육과정 중 사회생활영역의 목표와 내용체계, 주제선정 활동계획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0.04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나름대로 열심히
자료를 정리 했습니다.
수업 중 제출한 자료와 검색 통해
정리한 것에 제 의견을 넣었습니다.

자료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좋은 결과가 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유아 사회교육
1) 유아사회교육의 정의
2)유아의 사회교육의 성격
3) 유아의 사회교육의 필요성
4) 유아사회교육의 목적
5)유아사회생활영역의 목표
2. 유아 사회교육 내용과 교수전략 및 사회생활영역의 성격
1) 유아 사회교육 내용과 교수전략
2) 유아의 사회생활영역의 성격
3. 유아사회교육의 내용
1)교실분위기
(1) 공격적인 교실분위기 조성 요인
(2) 우호적인 교실분위기 조성 요인
2) 견학
(1) 견학의 계획
(가) 견학에 대한 목적을 명확하게 한다.
(나) 견학할 장소를 정한다.
(다) 견학의 시기 및 시간을 정한다.
(라) 인원수를 정한다.
(2) 견학 시 지도 및 사후활동
3) 지역사회 인사의 초빙
4)집단토의
5) 극화놀이
4. 사회생활영역의 내용체계 및 세부영역의 주제선정과 활동계획
1) 내용 체제
2) 수준별 내용
3) 가정 생활과 집단생활 및 사회 현상과 환경

Ⅲ. 결론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유아는 사화와 관습의 제도속에서 인간과의 상호작용을 하며 통합감을 느끼고 그 느낌을 유지, 발달시켜감으로써 사회화되어 간다. 사회화되는 과정에서 자율성과 독립성을 키워나가고 인간관계를 배우면서 사회생활이 가능해진다. 특히 유아기 때 이루어진 습관은 평생을 통해 지속되어 세살 버릇이 여든 간다는 속담이 있다. 그러므로 유아기 때 경험하는 긍정적 자아감과 가치, 성공감 등은 타인을 이해하고 인정하는데 중요한 기초가 된다. 유아는 자신의 세계를 점차 넓혀감으로써 사회와 환경에 대한 관심을 넓히고 자신의 소속한 가정, 유치원, 지역사회, 나아가서 세계 속에 참여하는 책김있는 구성원이 되는 데 필요한 삶의 태도, 가치, 기술의 틀을 형성하게 된다( 이은화, 김영옥 1993.) 제6차 유치원 교육과정의 사회생활 영역의 목표는 기본생활습관을 기르고, 자신의 생각과 행동을 조절하여 남과 더불어 사는 방법을 익히며 사회현상에 대하여 합리적으로 대처해 나갈 수 있는 기초능력을 배양함으로써 민주시민의 자질을 기르는데 두고 있다. 이러한 목표를 실현시키기 위해 기본생활습관과, 개인생활, 가정생활, 집단생활, 사회현상과 환경으로 구성되어 있다. 개인생활영역에서는 예절, 질서, 절약을 중점적으로 다루며 개인생활에서는 긍정적 자아개념형성과 자기조절능력을 강조하고 있다. 가정생활영역에서는 가족의 소중함을 알고 화목하게 지내기 위해 할 수 있는 일을 실천하기 등 가족애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집단생활에서는 다른 사람을 이해하고 공동체의식을 배양하기 위해 공공규칙을 지키고 두레의 소중함을 알고 협력하는데 중점을 두었다. 사회현상과 환경에서는 주변지역, 다양한 직업 및 바람직한 경제생활과 환경보전, 우리나라의 상징과 전통에 관심 가지기, 통일에 대비하여 우리문화의 정체성과 민족 동질성을 형성하기 위한 내용을 포함하며 세계화 개방화시대를 살아가는 유아에게 다양한 문화를 수용하며 다문화를 존중하면서 편견을 가지지 않고 의견을 조정하며 협력하여 공동의 목표를 이루어나가는 능력형성에 중점을 두고 있다. 사회생활영역에서 중점을 두고 있는 공동체 생활에서 필요한 기술 및 사회생활을 원만하게 하는데 필요한 기초적이고 중요한 태도는 유아가 경험하는 최초의 집단인 가정생활에서 습득되어진다. 따라서 유치원에서 가족놀이를 통하여 가정생활 및 사회생활에서 필요한 공공규칙 지키기, 타인을 이해하고 존중하기, 공동체의 소중함을 알고 내가 할 수 있는 일을 실천하도록 하여 자율성, 책임감을 길러 사회생활을 할 수 있는 기초능력을 기르고자 작성해 보았다.
참고문헌
교육부(1998). 유치원 교육과정 해설. 서울: 교육부.
(1998). 친사회적 교육활동 지도자료. 서울:교육부.
김미숙(1997). 아버지의 자녀양육행동과 유아의 사회적 능력과의 관계연구.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도경순(2000). 유치원에서의 또래 집단의 형성과정.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류경숙(1998). 사회적 자아개념활동을 통한 유아의 사회적 행동 증진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방윤식(1996). 문제해결 교수방법이 초등학교 1학년 아동의 친사회적 행동 증진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유효순ㆍ이영자(1994). 유아사회교육. 서울 : 교문사.
이은화ㆍ김영옥(1994). 유아사회교육. 서울: 양서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생활주제 단원중심 프로그램 - 이화여자대학교 이대부속유치원
  • 생활주제단원중심 프로그램이화여자대학교 이대부속유치원목 차Ⅰ. 교육과정의 철학적, 심리적 기초전통교육사상, 기독교, 프뢰벨, 진보주의, 구성주의Ⅱ. 교육과정의 구성교육목표, 교육원리, 교육내용, 교육과정의 계획과 운영, 교사의 역할Ⅲ. 교육환경의 구성실내교육환경, 실외교육환경Ⅳ. 교수, 학습방법자유선택활동, 집단활동, 기타활동Ⅴ. 평가유아평가, 교사평가Ⅵ. 부모참여부모교육Ⅶ. 타 프로그램 교육과정 및 비교연세대학

  • 프로젝트 접근법 리포트
  •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창의성에 대한 시대적, 사회적 요구를 수용하여 우리나라 유치원 교육의 방향도 창의적 사고력의 신장을 중요한 교육 목표로 설정한 바 있다. 창의적 사고력의 함양은 유아교육 분야에서도 매우 중요한 교육 목표이며 과제가 되고 있다. 그러나 현재 우리나라의 상당수 유아교육 기관에서 시행되고 있는 교육은 교사가 먼저 적합하다고 판단되는 단원 들을 설정한 후 각 단원을 중심으로 세부적인 계획안을 짜고, 교사 주도하

  • [학업계획서] 동국대학교 체육교육과 자기소개서
  • 학대이며 목숨까지 위협할 수 있는 심각한 문제입니다. 또한 건강관리와 다이어트는 음식과 중요한 관계를 갖는 만큼 자연적인 재료를 활용하여 소기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는 식재료나 요리법에 대해서도 연구하여 음식과 운동을 병행한 건강한 육체와 정신을 함양하는데 노력하겠습니다. 자기가 땀을 흘린 만큼 근육을 키우고 건강관리를 한다면 100세까지 건강하게 살 수 있도록 저의 작은 힘과 노력이 건강한 사회를 만드는데 일조하고 싶습니다.

  • [영유아프로그램 개발] 만 4세의 유아 계획안 -슈타이너의 인지학, 몬테소리 교육 철학 기초
  • 유아가 창의적이고 조화로운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자랄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교육 내용을 선정하는 과정에서는 각 영역별로 특징에 맞게끔 진행하려고 하였다. 기본생활영역이나 수과학 영역은 몬테소리, 음률, 미술, 역할영역과 대소집단시간에 진행되는 프로그램들은 인지학적 관점에 맞추었다. 먼저 연간계획안은 만4세의 수준에 맞도록 주제를 선정했고 월간 계획안은 되도록 일관성 있는 주제 안에서 창의적인 활동을 해보도록

  • [유아교육개론D]유아교육의 교수-학습원리에 대해 논하고, 교육활동 계획안과 운영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
  • 계획안2. 느낀 점Ⅳ. 결 론참고 문헌Ⅰ. 서 론유아들은 개인마다 발달 속도, 발달측면, 성격 등이 각기 모두 다르다. 그러한 점들을 유아교육의 측면에 연결시켜 각 아동의 현재 상태에서 달성할 수가 있는 정도의 교육목표를 설정하고, 각 유아들이 이에 달성할 수 있도록 흥미 및 이해의 정도에 따라 학습활동을 선정하여 유아의 학습 속도에 맞도록 제시해야 한다. 유치원에서의 놀이는 자유선택 활동시간에 교실 이외의 흥미영역에서 활동을 중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