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기관운영] [A+] 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의 지도자의 자질 및 특성에 대한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0.04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 지도자의 자질 및 특성에 관한 참고자료입니다.

필요한 분들에게 좋은 자료가 되길 바랍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 지도자의 자질
1) 일반적 자질
① Willson이 제시하는 영․유아보육교사의 자질
② 한국행동과학연구소에서 제시하는 영․유아 보육교사의 자질
③ 영·유아 보육프로그램에서 교사가 특히 갖추어야 할 자질
2) 전문적 자질
① 학자들의 견해
② 종합적 관점
ㄱ. 영·유아의 보육 및 교육에 관한 전문적 지식
ㄴ. 교육의 과정 및 활동에 관한 지식
ㄷ. 교직에 대한 태도 및 윤리의식
ㄹ. 보육현실에 대한 직시와 미래에 대한 대비
3) 개인적 자질
① 학자들의 견해
② 종합적 관점
ㄱ. 영․유아에 대한 관심과 애정
ㄴ. 신체적, 정신적 건강
ㄷ. 성실하고 열정적인 태도
ㄹ. 원만한 인간관계
ㅁ. 자기발전을 위해 노력하는 자세
2. 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의 지도자의 특성
1) 학자적 관점
2) 역할적 특성
① 양육자로서의 특성
② 학습촉진자로서의 특성
③ 상호작용자(안내자)로서의 특성
④ 건전한 환경구성자로서의 특성
⑤ 의사결정자로서의 특성
⑥ 동일시 대상자(모델)로서의 특성
⑦ 부모 및 지역사회와의 교류자로서의 특성

Ⅲ. 결 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2. 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의 지도자의 특성

1) 학자적 관점

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의 지도자의 특성에 대해서는 학자에 따라 여러 가지 견해를 갖고 있다. 그 중에서도 Wilson의 견해를 통해서 보육교사 및 보육 지도자들의 특성에 대해서 살펴보기로 한다. Willson(1986)은 3세미만의 영아를 위한 다양한 보육교사의 역할 및 특성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 있다.
- 인지, 사회, 정서, 신체, 언어 등 유아의 전인적 발달을 위한 환경의 구성과 학습과 활 동의 제공자로서의 역할을 해야 한다.
- 가정에서와 같이 안락하고 편안하게 지낼 수 있도록 보호와 양육의 역할을 제공해야 한다.
- 유아의 지적능력을 길러주고 애정적, 반응적,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해 주는 역할을 해 야 한다.
- 유아의 계획적인 성장과 발달을 기록 평가하여 부모와 가족에게 보고하는 역할을 해야 한다.
- 교사는 부모와 공동으로 유아를 보호하고 양육하는 책임이 있으므로 부모와의 긴밀한 관계를 형성하여 부모참여를 증진시키는 역할을 해야 한다.

2) 역할적 특성

교육기관의 교사는 영 유아가 어릴수록 돌보아 주는 성인에게 전적으로 의존하므로, 마치 부모나 보호자를 대신하여 보살피고 감싸주는 자녀양육 대행자로서의 역할을 해야 하며, 동시에 시설과 교구를 잘 활용하고, 효과적으로 운영하는 등 전문적인 기능이나 능력을 갖추어 영아를 가르치고 지도하는 교사로서의 역할을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즉 보육교사는 영아들에 대한 보호와 교육을 통해 전인적 성장과 발달을 도모하는 역할을 담당해야 한다. 특히 어린이집은 영아가 어머니와 하루 종일 떨어져서 지내야하는 만큼 보육교사는 다양하고 많은 역할을 요구받게 된다.
참고문헌
1. 유효순,『아동발달』, 창지사, 2000
2. 이소희 외,『현대 영·유아복지론』, 양서원, 2003
3. 김오남,『유아교육개론』, 서울: 동문사, 2002
4. 이영석,『유아교육론』, 형설출판사, 2004
5. 이은화 외,『유아교사론』, 양서원, 2003
6. 전남련,『보육 실습의 실제』, 형설출판사, 2004
7. 전남련 외,『영․유아보육개론』, 형설출판사, 2004
8. 최미현 외,『영·유아보육의 이해』, 창지사, 2000
9. 한국보육학회,『보육학개론』, 교문사, 2003
10. http://www.kdta.or.kr (한국보육교사회)
11. http://www.kihasa.re.kr (한국보건사회연구소)
12. http://www.educare.or.kr (중앙보육정보센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2017A)유아교육기관장으로서 유아관리 과정을 계획하시오.
  •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2017A)유아교육기관장으로서 유아관리 과정을 계획하시오.1서론2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의 개념3유아교육의 현실과 개혁의 원칙4유아교육기관장의 특성과 역할5지도성과 전문성의 발달6유아교육기관장의 지도성7유아교육기관장의 전문성8원아모집 계획 및 준비, 학급편성 계획9결론10참고 자료1. 서론육아정책연구소(2015)에 따르면 유치원의 경우 2010년까지 유치원 취원아 수의 변화가 크게 나타나지 않았으나 2010년

  • 교과 논리 및 논술 D형, 영유아기 사교육 - 영유아체육(파견)의 필요성
  • 보육시설의 유아 체육활동 운영실태 및 개선방안 연구에서 시대적인 변화에 있어서 유아 체육은 날로 증가, 요구되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유아 체육의 중요성을 이해하지 못하고 있으며, 이에 유아 체육에 대한 체계적이고 적극적인 의식전환이 있어야 한다고 제언하였다. 현재 영유아체육에 관해 교사와 학부모의 만족도와 인식도, 영유아체육 실태 및 실시 현황, 유아교육 기관의 활성화 방안 등에 관한 연구는 수행되고 있다. 하지만 시설장의 위치나

  • [유아교육] 세계 각국의 아동 보육제도
  • 대한 영향을 미칠 것 같은 아동이같은 필요성은 어떤 순위가 있는 것은 아니고, 우선권의 문제는 아동의 욕구보다는 가족의 상황에 따라서 결정된다. 이처럼 영국의 보육서비스는 그 필요성이 절박한 아동들에게 한정되어 있고, 공적 보육사업은 크게 확대되고 있지 않으며, 사적 보육사업에 대한 원조 역시 거의 없다. 영유아를 위한 보육프로그램의 기본 방향은 1989년에 간행된 ‘유아교육 교육과정과 국가교육과정’에 잘 나와 있다. 이는 국가수준

  • 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에서의 지도성에 대해 논하고 지도성을 전문성과 관련하여 설명하시오
  • 지도자의 능력에 달려 있다.유아 보육 및 교육자들은 유아의 지도자로서 유아들에게 그들이 바라는 일을 하도록 하는 능력을 소유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부모나 사회의 여러 사람들, 그 외의 집단에 대한 영향력은 매우 다양하다.2. 영유아보육법에 따른 지도자의 자격 기준 「영유아보육법」 제9조 제1항에서는 보육시설 종사자들에 관하여 `시설의 장 및 보육교사와 기타 보건복지부령이 정하는 종사자를 두어야 한다`고 명시하고 있다. 즉, 보육시

  • [유아교육론] - 일본의 유아교육 및 보육
  • 유아교육과 보육기관 종류 3. 유아교육 및 보육과 무상교육체계간의 연계 4. 유아교육과 보육의 담당 행정체계 5. 유아교육과 보육의 기관 현황과 주요 특징Ⅱ. 현 유아교육과 보육의 주요 정책1. 슬로건 2. 일본의 유보일원화3. 가족 및 부모지원 정책 4. 영유아기관 지원 정책 5. 재정Ⅲ. 유아교육과 보육의 질적 향상을 위한 노력 1. 교사 대 아동비율에 대한 법적 조항2. 교사의 자격과 양성과정 3. 교사의 재교육4. 교육과 보육과정 운영5. 과정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