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마케팅]광고와 대중문화 커뮤니케이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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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문화와 광고

1. 문화란?
2. 문화에 대한 정의
3. 문화의 구별
4.문화와 광고
1) 문화결정론
2)광고결정론

☺ 광고와 대중문화

1. 대중문화란?
2. 각 시대별 대중문화와 광고
1)1960년대
2)1970년대
3)1980년대
4)1990년대
5)2000년대

☺ 광고와 대중문화 커뮤니케이션

1. 광고와 대중문화의 커뮤니케이션
2. 광고와 대중문화의 관계


☺ 결론

본문내용
☺ 문화와 광고

1.문화란?

->서양 언어에서 '문화(Kultur, culture)' 란 말은 'colere(가꾸다, 키우다, 육성하다, 경작하다)' 라는 라틴어 동사에 어원적 뿌리를 두고 있는 말로, 그 명사형인 'cultura'가 바로 이 말의 원형이다. 그래서 처음에 이 말은 주로 '땅을 갈아 작물을 재배하고 키우는 일' 즉 '경작, 재배' 의뜻으로 쓰였다. '농업(cultura agri)' , '포도 재배(culturavitis)' 등에서 그 예를 확인할 수 있다. 그 후 키케로에 와서 이 말의 사용은 정신적인 영역으로 확대되었는데, 그는 철학을 일컬어 'cultura animi'라고 하여 '정신의 밭을 가는 일' 에 비유하였다. 이후부터 'cultura' 는 점차 물질적인 쪽보다는 정신적인 쪽의 말로 정착되어 오늘에 이르고 있다.
이와 같은 어원적 의미로부터 우리는 문화(culture)란 자연(natural)을 그대로 두지 않고, 거기에 사람이 의식적으로 손을 대는 행위 및 그 결과를 말하는 것이라고 잠정적인 정의를 이끌어낼 수 있다.

2. 문화에 대한 정의

문화라는 개념은 오랜 역사성을 지니고 있으면 인간의 삶 전체 및 사회 전체와 연관되어 있는 광범위한 개념이기 때문에 학자들마다 각기 다양한 관점에서 수많은 정의를 내리고 있지만 아직 뚜렷한 합의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그러나 우리가 문화에 대한 논의를 진전시키고 좀더 구체화시키기 위하여 그 중 주목할 만한 몇 가지 정의를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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