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에서의 갈등요인을 기술하고 갈등관리 방안을 논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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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며

Ⅱ. 본론
1. 유아의 심리적 탄생
1)정상적 자폐기 (생후 1개월)
2)공생기 (2개월-8, 16개월)
3)분리개별화단계 (8, 16개월-36개월)
4)제2 분리개별화기
2. 갈등해결을 위한 유아교사의 역할
(1) 유아를 보살피고 양육한다.
(2)유아를 교육하기 위해 활동을 계획, 조직, 수행, 평가한다.
(3)유아가 활동하며 배울 수 있는 환경을 구성한다.
(4) 유아와 다양한 형태로 상호작용을 한다.
(5) 유아가 능동적으로 활동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돕는다.
(6)유아에게 문화적·언어적 다양성을 반영한다.
(7)유아의 행동을 관찰하고 관찰된 내용을 기록한다.
(8) 가정과 사회의 사회 경제적·문화적인 특성을 파악한다.
(9)가족 및 지역사회 구성원과 의사소통을 한다.
(10) 유아교육 전문가로서 교육 현장에 이론과 전문적 지식을 실천에 옮긴다.
3. 영유아갈등의 문제
① 관심끌기
② 회피하기
③ 요구하기
④ 행동의 또 다른 기능
⑴ 기본원리
⑵ 행동지원 방법
⑶ 행동조절을 위한 가본 원칙
⑷ 긍정적인 행동을 위한 환경 조절
4. 효율적인 갈등해결의 방안
1) 공감과 수용
2) 느낌으로 주고받는 갈등해결
3) 교사와 학부모가 고민하는 시스템이 절실히 필요
4) 모든 현상을 촌지와 관련시켜서 이해하는 일그러진 의식구조가 바뀌어야 한다.
5) 교사와 학부모가 갈등을 해결하는 다양한 경로를 마련해야 한다.

Ⅲ. 결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갈등이란 한 조직체 내의 의견 불일치, 논쟁, 싸움 그리고 분쟁 등의 빈도와 정도로 특징지을 수 있는 심리적 분위기를 말한다. 이러한 갈등이 가져다 주는 의미는 집단 내 의사 소통과 상호 인간관계의 단절이다. 그런데 사회적 상호 작용에 의존하는 업무 장소에서 갈등은 불가피한 현상이다. 일의 성격이 사회적 상호 작용과 조화로운 인간 관계에 기초를 두기 때문에 유아 교육기관에서 갈등은 심각한 문제이다. 이렇게 집단 내 인간관계가 공통목표 달성과 관련되어 있고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이러한 관계가 유지될 필요가 있는 곳은 어디서나 갈등관리를 위한 기술이 필수적으로 요구되는데, 유아 교육 전문가들은 긍정적인 방법으로 갈등에, 접근하고 집단 내 인간관계를 강화하는 방법으로 갈등을 다루는 법을 배워야 한다. 질적인 보호와 교육은 기관의 목적 달성을 위해 다 같이 협조하여 생산적으로 일하는 교직원들의 능력에 달려 있다. 그렇기 때문에 집단의 책임자인 원장은 교직원들이 목표를 향해 일하는 과정에서 일어날 가능성이 있는 문제를 다루는 기술을 개발할 필요가 잇는 것이다. 유아교육기관의 원장들로부터 얻은 절차적 증거에 의하면 어떤 교사는 집단의 목표를 성취하는데 있어서 협조보다는 분쟁이나 경쟁 쪽을 택한다는 것이다. 불행히, 아직도 많은 유아 교육자들은 갈등을 만일 사람들이 합리적으로 다른 사람들과 어울려 일한다면 일어나지 않을 수 있는 비정상적인 현상이라고 생각하고 있는데, 사실 갈등은 일을 하고, 또 사람이 살아나가는 데 있어 자연스런 부분으로 간주될 필요가 있다. 갈등이 전혀 일어나지 않는다면 오히려 그런 상황이 더 염려스러울지도 모른다. 진정으로 생각해야 할 문제는 갈등이 존재하지 않는 상황이 아니라 어떻게 접근하고 조절하 나가냐에 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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