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산업] 포장디자인에 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4.16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포장디자인의 정의

현대사회와 포장디자인

1. 정보화 시대와 포장디자인
2. 첨단기술과 포장디자인
3. 소비자 지향의 의식
4. 소비자 선호의 상품
5. 생산과 포장디자인
6.수동포장과 자동포장
7.제품가격과 포장비
8.포장비의 원가절감
9.유통과 포장디자인
본문내용
포장디자인의 정의
과거의 포장디자인 개념과 현대사회에서의 포장디자인 개념은 상당한 차이가 있는데, 초기 산업사회에서 포장의 역할이란 제품을 단지 안전하게 담는다는 기능에 모든 목적이 있었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물질 만능의 풍요로운 현대사회에서는 포장디자인의 역할이 광범위하게 확대되었다.
현대사회에서는 근원적인 기능을 충분히 갖추고 있으면서 경쟁력 있는 상품으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과거에는 별다른 관심을 끌지 못했던 여러 가지 부수적인 기능이 첨가되어야만 상품으로서 존재할 수 있게 되었다. 바로 이것이 현대사회에서의 상품가치의 변화된 특성이라고 할 수 있다.
상품의 기능이 과거 1차원적인 기본 기능 이외에 또 다른 부수적인 기능들을 필요로 하게 된 것이다. 이러한 변화는 급속한 산업의 발달과 정보화 시대를 맞아 모든 상품에 이르렀는데, 이것이 포장디자인에 있어서도 여러 가지의 또 다른 기능과 역할을 강요하게 된 근본 원인이 되었다. 더구나 이러한 감성적 디자인 상품의 가치는 다양하고 까다로운 소비자의 취향을 만족시키는 데 그 어느 상품의 가치요소보다도 효과적이며 그 어떤 상품의 구성인자보다도 경쟁력은 물론이고 부가가치가 높을 수 있다는 데 그 중요성이 있다. 포장디자인의 역할이란 바로 이렇듯 소비자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키는 데 가장 영향력 있는 힘을 발휘할 수 있는 요소를 지니는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P&G 피엔지 경영혁신
  • 포장을 완전히 추방한다는 계획이다. 이러한 Wal-mart의 방침에 따라 이미 P&G는 모든 비누와 세제 포장을 재생가능한 종이포장으로 대체 완료하였으며, 플라스틱 용기에 있어서도 재생가능하도록 단일성분의 플라스틱을 사용하고 있다.5. 결론-50/50 경영혁신운동유통산업이 생겨난 이래 지금까지도 해결하지 못하고 짊어지고 있는 짐이 있다면 아마 ꡐ재고부담ꡑ과 ꡐ결품ꡑ을 꼽을 수 있을 것이다. 재고부담은 원활한 상품조달과 현금흐름을 가로막고,

  • [인문사회계열] 일본 애니메이션 산업을 통한 한국 애니메이션 산업의 발전방향 연구보고
  • 디자인 및 포장으로 이용되는 등 많은 부가가치를 창출한다. 이와 같이 부가가치 창출 효과가 큰 애니메이션 세계시장을 현재 미국과 일본이 거의 양분하다시피 하고 있다.그러나 한국의 애니메이션 생산은 국내 순수 창작 작품보다 미국이나 일본 애니메이션 작품의 하청 생산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하청생산은 특성상 부가가치 창출에 한계를 가질 뿐만 아니라, 미국이나 일본에서 하청을 받던 동화나 채색 작업이 중국, 베트남을 비롯한 주변

  • [산업디자인] 산업디자인의 분류, 게슈탈트이론과 산업디자인의 투자 현황, 외국의 산업디자인 정책 사례 및 산업디자인의 정보화 전략, 국제화 전략 분석
  • 산업디자인 정책 사례1. EU2. 영국3. 독일프랑스네델란드스페인 등4. 일본5. 대만6. 싱가폴 7. 기타 세계 각국 Ⅷ. 산업디자인의 정보화 전략Ⅸ. 산업디자인의 국제화 전략1. 국제교류, 국제협력기반 확충2. 한국디자인, 디자이너의 세계진출 촉진참고문헌Ⅰ. 개요산업디자인이란 Industrial Design을 번역한 말이다. 우리법 중 산업디자인에 관해 정의 규정을 두고 있는 산업디자인 포장진흥법 제2조는 “이 법에서 산업디자인이라 함은 제품 등의

  • `디자인서울`의 장점과 그에 대한 사례
  • 관하여다. 디자인올림픽라. 무리한 추진과 재정문제마. 동대문운동장Ⅴ. 디자인서울의 장점과 그에 대한 사례가. 건강한 생태도시로서의 변화 가능성나. 품격있는 문화도시로서의 변화 가능성다. 역동적인 첨단도시로서의 변화 가능성라. 지식기반의 세계도시로서의 변화 가능성마. 잠재적 이익Ⅵ. 결론※ 참고문헌Ⅰ. 서론우리나라는 1950년 전쟁으로 인한 산업 시설 파괴로 경제가 매우 어려웠다. 1960년대부터 정부에서 경제개발 5개

  • [광고경영론] 브랜드와 포장
  • 포장이란?☞ 포장은 새로운 산업의 창조 및 기업 이윤의 확대와 인간생활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많은 영향을 미친다. ☞ 기업체의 포장 디자인 정책은 경영의 중요한 요소로 평가되고 있다. ☞ 좋은 디자인이란 포장의 표현부분인 표현디자인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좋은 아이디어로 제품을 쓰기 쉽고 편리하도록 만드는 기능적인 포장도 포함되는 것이다. ☞ 포장은 상품의 얼굴이 뿐 아니라 기업 이미지의 확립을 위한 중요한 요소로 대두되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