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대] 도덕성 발달에 관한 이론들을 비교 정리하고 유아기의 도덕성 발달을 위한 지도원리와 활동들을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0.04 / 2019.12.2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방송대] 도덕성 발달에 관한 이론들을 비교 정리하고 유아기의 도덕성 발달을 위한 지도원리와 활동들을 설명하시오fp
- [유아교육] 도덕성 발달에 관한 이론들을 비교 정리하고 유아기의 도덕성 발달을 위한 지도원리와 활동들을 설명하시오yu.
- [유아교육] 도덕성 발달에 관한 이론들을 비교 정리하고, 유치원과 가정에서 활용할 수 있는 유아기의 도덕성 발달을 위한 지도원리와 활동들을 설명하시오
- [유아사회교육] 도덕성 발달에 관한 이론의 비교 정리 및 유아기의 도덕성 발달을 위한 지도원리와 활동에 관한 설명(유아사회교육)
- [유아사회교육] 도덕성발달 이론
- 하고 싶은 말
-
나름대로 열심히
자료를 정리 했습니다.
수업 중 제출한 자료와 검색 통해
정리한 것에 제 의견을 넣었습니다.
자료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좋은 결과가 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목차
-
Ⅰ. 서 론
Ⅱ. 본론
1. 삐아제의 도덕성 발달이론
1) 도덕성이론의 발달 단계
(1) 의지
(2) 자율성
2) 피아제의 도덕발달이론이 도덕교육에 주는 시사점
2.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
1) 도덕성의 개념
2) 인지발달적 접근
3) 도덕성 발달이론의 세 가지 관점
(1) 사회학습이론
(2) 정신분석학적 관점
(3) 인지발달이론
4) 도덕적 행동
5) 도덕발달 단계
(1) 인습이전 수준
① 단계 1. 처벌과 복종의 오리엔테이션
② 단계 2. 도구적 상대주의의 오리엔테이션
③ 단계 3. 사람들 상호간의 동조 혹은 “착한 아이” 오리엔테이션
④ 단계 4. 사회유지의 오리엔테이션
⑤ 단계 5. 사회계약의 오리엔테이션
⑥ 단계 6. 보편윤리적 원리의 오리엔테이션
3. 피아제와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의 차이점
1) 도덕성에 대한 피아제의 주장 2) 사실적 도덕성의 단계 3) 상대적 도덕성(자율적 도덕성)의 단계 4. 유아행동의 원인 및 도덕성발달을 위한 지도방법
1) 떼가 너무 심해요
(1) 문제점
(2)초기 행동에 대한 문제해결
가. 이유 없이 떼를 쓰고 신경질을 내는 경우
나. 욕구가 충족되지 않았을 때 그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떼를 쓴다.
다. 관심을 받기 위한 한 방편으로 떼를 쓴다.
2)고자질 잘하는 아이
(1) 행동특징
(2) 원인
(3) 지도방법
3) 엄마와 떨어지기를 불안해하는 유아
(1) 행동특징
(2) 원인
(3) 지도방법
4) 이성 친구하고만 노는 아이
(1) 행동특징
(2) 원인
(3) 지도방법
5) 잘난 척하는 아이
(1) 행동특징
(2) 원인
(3) 지도방법
Ⅲ.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 론
일반적으로 도덕교육은 지적교육에 비해서 늦게 시작해도 된다고 생각하는 부모들이 많다. 그러다 보니 많은 어머니들이 유아기 자녀들이 저지르는 잘못된 행동을 너그럽게 이해하다 못해 재미있게 보아서 웃어 넘기거나 귀엽게까지 생각하는 경우도 있다.그러나 많은 학자들은 어머니들이 유아기에서부터 도덕 교육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강조한다. 효과적으로 도덕 교육을 하기 위한 이론적 접근 방법으로 첫째, 도덕적인 행동이 습관으로 형성되도록 하거나 타인의 도덕적 행동을 관찰할 수 있는 기회를 많이 부여하여 모방 행동이 많이 일어나도록 하는 방법이 효과적이라는 사회학습 이론가들의 주장과 둘째, 수시로 가치가 변화하는 사회 속에서 이에 합당한 도덕적 행위를 하기 위해 상황을 정확히 판단할 수 있도록 판단 능력을 키워주는 것이 좋다고 생각하는 인지 이론가들의 입장이다.셋째, 인간 행동의 총 사령탑인 양심 기능을 활성화시키는 것이 도덕적인 사람이 되게 하는 데 지름길이라는 정신분석 이론가의 견해 등이 있다.한 인간의 도덕성이 출생부터 사망까지의 점진적이고 연속적인 변화를 한다는 것은 모든 사회구성원들을 통합하고 유지시키는데 있어 가장 기본적인 윤리이자 가치정립이다.도덕성 발달은 옳음과 그름을 구별하고, 윤리적 가치체제를 발달시키면 도덕적으로 행동하는 개인의 능력 성장이 중요하게 자리한다. 따라서 도덕성 발달에 대한 이론을 살펴본다는 것은 도덕적 문제 사태에 직면하여 도덕성을 실현함으로써 즉, 행동화함으로써 도덕적 인간이 되기 때문에 필요성이 요구된다.도덕성 발달이론은 훌륭한 인격 특성과 윤리적 행동을 발달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하여 도덕적 행동 규칙들을 가르치는 '도덕교육'을 하는데 중요한 관점과 도덕적 현상을 설명하는데 사용되는 원리를 제공한다. 그러므로 발달시기와 그 시기의 과업들의 관계 속에서 인성발달과 도덕성발달에서의 인격적 도덕적 성숙에 대해 알아보는 것이 목적이다.개인은 누구나 도덕성 발달과정을 거쳐 사회에 적응이 가능하고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적합한 인격으로서 살아가게 한다. 그러하기 때문에 도덕성 발달과정을 알아보는 이유는 인간의 도덕성 발달과정을 긍정적인 방향으로 유도하기 위함과 그것이 어떤 단계를 걸치는가가 중요하기 때문이다.
- 참고문헌
-
권낙원, 「토의수업의 이론과 실제」, 현대교육출판, 1997.
길임주, "도덕성 발달 이론에서의 성숙 단계와 딜레마에 대한 재고", 「교육학 연구」, 1997, Vol. 35, No. 1.
김종문, 「21C 삶과 대화의 도덕교육」, 교육과학사, 2001.
남억우, 김진석, "아동심리", 왕문사, 1986
서봉연, 이규용, "도덕개념의 발달에 관한 연구", <조사연구> 제24집, 중앙교육연구소, 1983
이문태, "도덕과 도덕교육", 배영사, 1987
원효헌, “도덕성 발달의 관련 변인에 대한 연구”,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87
김종택, “고등학교 학생의 도덕성 발달과 수리능력과의 상관관계 연구”, 단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8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시각장애학생을 위한 수업지도안 -시각장애학교 저시력 학급
- 인간의 생애주기별 욕구에 따른 발달이론과 사회적 문제(위험 포함)에 대한 사회복지대책을 논하고, 현 정부의 생애주기별 사회복지정책에 대~
- 통합교육에서의 일반교사와 특수교사의 협력에서 일반교사(통합학급교사)와 특수교사 중에서 누구의 역할이 더 중요한지에 대해 설명하세요
- 한국 문학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발해의 문화의 특징에 대해 학습한 내용을 바탕으로 발해 문화의 특징을 기술하고, 발해가 고구려를 계승하였음을 근거를 들어 설명하여 중국의 동북공정을 설명하고 그 논리를 반박하시오
- 가족과의 사회복지실천기술에 입각하여 자신과 밀접한 가족관계를 묘사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실천모델을 적용하여 변화를 위한 기술을 탐색하~
- 독립운동가 백야 김좌진 장군, 독립운동가 강기동 의병대장, 독립운동가 백범 김구 선생, 독립운동가 우남 이승만 대통령, 독립운동가 동암 김가진, 독립운동가 도마 안중근 의사, 독립운동가 매헌 윤봉길 의사 분석
- [영문학] 셰익스피어 작품의 언어적 특징
- 성격유형 검사(MBTI)에 대하여
- 말하기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제시하고 현재 말하기 교육은 어떤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설명하는 것이 좋은지 이유와 근거를 들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