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대] 도덕성 발달에 관한 이론들을 비교 정리하고 유아기의 도덕성 발달을 위한 지도원리와 활동들을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0.04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나름대로 열심히
자료를 정리 했습니다.
수업 중 제출한 자료와 검색 통해
정리한 것에 제 의견을 넣었습니다.

자료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좋은 결과가 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론
1. 삐아제의 도덕성 발달이론
1) 도덕성이론의 발달 단계
(1) 의지
(2) 자율성
2) 피아제의 도덕발달이론이 도덕교육에 주는 시사점
2.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
1) 도덕성의 개념
2) 인지발달적 접근
3) 도덕성 발달이론의 세 가지 관점
(1) 사회학습이론
(2) 정신분석학적 관점
(3) 인지발달이론
4) 도덕적 행동
5) 도덕발달 단계
(1) 인습이전 수준
① 단계 1. 처벌과 복종의 오리엔테이션
② 단계 2. 도구적 상대주의의 오리엔테이션
③ 단계 3. 사람들 상호간의 동조 혹은 “착한 아이” 오리엔테이션
④ 단계 4. 사회유지의 오리엔테이션
⑤ 단계 5. 사회계약의 오리엔테이션
⑥ 단계 6. 보편윤리적 원리의 오리엔테이션
3. 피아제와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의 차이점
1) 도덕성에 대한 피아제의 주장 2) 사실적 도덕성의 단계 3) 상대적 도덕성(자율적 도덕성)의 단계 4. 유아행동의 원인 및 도덕성발달을 위한 지도방법
1) 떼가 너무 심해요
(1) 문제점
(2)초기 행동에 대한 문제해결
가. 이유 없이 떼를 쓰고 신경질을 내는 경우
나. 욕구가 충족되지 않았을 때 그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떼를 쓴다.
다. 관심을 받기 위한 한 방편으로 떼를 쓴다.
2)고자질 잘하는 아이
(1) 행동특징
(2) 원인
(3) 지도방법
3) 엄마와 떨어지기를 불안해하는 유아
(1) 행동특징
(2) 원인
(3) 지도방법
4) 이성 친구하고만 노는 아이
(1) 행동특징
(2) 원인
(3) 지도방법
5) 잘난 척하는 아이
(1) 행동특징
(2) 원인
(3) 지도방법

Ⅲ.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일반적으로 도덕교육은 지적교육에 비해서 늦게 시작해도 된다고 생각하는 부모들이 많다. 그러다 보니 많은 어머니들이 유아기 자녀들이 저지르는 잘못된 행동을 너그럽게 이해하다 못해 재미있게 보아서 웃어 넘기거나 귀엽게까지 생각하는 경우도 있다.그러나 많은 학자들은 어머니들이 유아기에서부터 도덕 교육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강조한다. 효과적으로 도덕 교육을 하기 위한 이론적 접근 방법으로 첫째, 도덕적인 행동이 습관으로 형성되도록 하거나 타인의 도덕적 행동을 관찰할 수 있는 기회를 많이 부여하여 모방 행동이 많이 일어나도록 하는 방법이 효과적이라는 사회학습 이론가들의 주장과 둘째, 수시로 가치가 변화하는 사회 속에서 이에 합당한 도덕적 행위를 하기 위해 상황을 정확히 판단할 수 있도록 판단 능력을 키워주는 것이 좋다고 생각하는 인지 이론가들의 입장이다.셋째, 인간 행동의 총 사령탑인 양심 기능을 활성화시키는 것이 도덕적인 사람이 되게 하는 데 지름길이라는 정신분석 이론가의 견해 등이 있다.한 인간의 도덕성이 출생부터 사망까지의 점진적이고 연속적인 변화를 한다는 것은 모든 사회구성원들을 통합하고 유지시키는데 있어 가장 기본적인 윤리이자 가치정립이다.도덕성 발달은 옳음과 그름을 구별하고, 윤리적 가치체제를 발달시키면 도덕적으로 행동하는 개인의 능력 성장이 중요하게 자리한다. 따라서 도덕성 발달에 대한 이론을 살펴본다는 것은 도덕적 문제 사태에 직면하여 도덕성을 실현함으로써 즉, 행동화함으로써 도덕적 인간이 되기 때문에 필요성이 요구된다.도덕성 발달이론은 훌륭한 인격 특성과 윤리적 행동을 발달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하여 도덕적 행동 규칙들을 가르치는 '도덕교육'을 하는데 중요한 관점과 도덕적 현상을 설명하는데 사용되는 원리를 제공한다. 그러므로 발달시기와 그 시기의 과업들의 관계 속에서 인성발달과 도덕성발달에서의 인격적 도덕적 성숙에 대해 알아보는 것이 목적이다.개인은 누구나 도덕성 발달과정을 거쳐 사회에 적응이 가능하고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적합한 인격으로서 살아가게 한다. 그러하기 때문에 도덕성 발달과정을 알아보는 이유는 인간의 도덕성 발달과정을 긍정적인 방향으로 유도하기 위함과 그것이 어떤 단계를 걸치는가가 중요하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권낙원, 「토의수업의 이론과 실제」, 현대교육출판, 1997.
길임주, "도덕성 발달 이론에서의 성숙 단계와 딜레마에 대한 재고", 「교육학 연구」, 1997, Vol. 35, No. 1.
김종문, 「21C 삶과 대화의 도덕교육」, 교육과학사, 2001.
남억우, 김진석, "아동심리", 왕문사, 1986
서봉연, 이규용, "도덕개념의 발달에 관한 연구", <조사연구> 제24집, 중앙교육연구소, 1983
이문태, "도덕과 도덕교육", 배영사, 1987
원효헌, “도덕성 발달의 관련 변인에 대한 연구”,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87
김종택, “고등학교 학생의 도덕성 발달과 수리능력과의 상관관계 연구”, 단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8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발달4B)도덕성의 발달에 대하여 논하시오0
  • 도덕성의 어떤 부분에 주목하여야 하는가가 도덕교육방법의 오랜 관심사가 되어왔다. 그리고, 도덕성을 사회의 관습과 규칙의 습득으로 보느냐, 아니면 심사숙고와 반성적 사고를 통해 자율적으로 채택된 규범으로 보느냐에 따라 도덕교육의 방법이 달라지게 된다. 이 장에서는 도덕성 발달에 관한 이론들을 비교 정리하고, 유치원과 가정에서 활용할 수 있는 유아기의 도덕성 발달을 위한 지도원리와 활동들을 설명하기로 한다. Ⅱ. 본 론1. 도덕성

  • [방송대] 도덕성발달이론을 비교하고 도덕성발달 지도원리와 활동들을 설명하시오ko
  • 도덕성발달이론을 비교하고 도덕성발달 지도원리와 활동들을 설명하시오. 도덕성 발달에 관한 이론들을 비교 정리하고, 유치원과 가정에서 활용할 수 있는 유아기의 도덕성 발달을 위한 지도원리와 활동들을 설명하시오. 유아교육과 유아사회교육2 B형Ⅰ. 서 론도덕성(morality)이란 개인이나 사회집단이 가지고 있는 행동규범을 말하는데, 이는 행동에 대한 객관적인 기준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개인이나 사회집단이 가지고 있는 주관적․자율적인

  • [방송대] 도덕성발달이론을 비교하고 도덕성발달 지도원리와 활동들을 설명하시오yu
  • 도덕성발달이론을 비교하고 도덕성발달 지도원리와 활동들을 설명하시오yu 도덕성 발달에 관한 이론들을 비교 정리하고, 유치원과 가정에서 활용할 수 있는 유아기의 도덕성 발달을 위한 지도원리와 활동들을 설명하시오. 유아교육과 유아사회교육2 B형Ⅰ. 서 론도덕성(morality)이란 개인이나 사회집단이 가지고 있는 행동규범을 말하는데, 이는 행동에 대한 객관적인 기준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개인이나 사회집단이 가지고 있는 주관적․자율적인

  • 영유아교수방법론2공통) 영유아교수학습의 원리 발달이론에 따른 교수·학습원리 교사의 상호작용에 대해 영아와 유아로 나누어 설명하시오0k
  • 원리에 대해 서술하시오. 2. 발달이론에 따른 교수학습원리를 서술하시오. 3. 교사의 상호작용에 대해 영아와 유아로 나누어 설명하시오. 4. 영유아평가의 목적과 평가 단계를 쓰고, 평가 시 주의할 점을 서술하시오. 5. 영아를 위한 환경구성의 원리와 유아를 위한 환경구성원리를 서술하시오. 6. 영유아의 대소집단 활동 중 두 가지 활동을 선택하여 활동 내용과 지도방법을 서술하시오(활동계획서를 작성하는 것이 아니고, 간략히 서술하기). 7. 영유아

  • [유아교육] 유아교육의 성격과 이론적 기초 fp
  • 지도 않는 적당한 지적 불균형과 호기심을 일으킬 수 있는 수준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0-4세 사이에 지능 발달의 약 50%가 이루어지며 4-8세 사이에 30%, 8-17세 사이에 나머지20%가 이루어진다고 보고 있다. 즉 0-8세 사이의 유아기 도안 지능의 약 80%가 발달된다고 볼 수 있다는 것이다. 이상과 같은 인지 발달론자들의 주장을 몇 가지로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첫째, 인간의 지적인 능력이란 태어날 때부터 고정된 것이 아니다.둘째, 인간의 지적인 능력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