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학, 커뮤니케이션, 언론] [언론학, 커뮤니케이션학] 언론과 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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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자본주의적 언론매체는 봉건시대와는 달리 이윤획득과 독점자본의 상품 실현을 위한 수단이 되었다. 언론매체가 자본주의 사회에서 소유되고 운영되는 방식은 자본가, 노동자, 소비대중 간의 첨예한 대립 속에서 세련되게 발전되어 왔음을 볼 수 있다. 모든 개별자본의 조건은 이윤의 극대에 있다. 경쟁자본주의가 독점자본주의 및 제국주의로 이행하면서 언론매체의 경제적 성격은 더욱 이윤증식의 목적에 따라 규정된다.
참고문헌
∙한국언론의 정치경제학 / 김왕석 ; 임동욱 외 지음/.서울 : 아침, 1990.
∙매스미디어 정치 경제학 / 김지운 편/ 서울 : 나남출판, 1994.
∙언론학 원론 / 한국언론학회 편./777 p. : 삽도 ; 23 cm.
∙대중문화의 이해 / 김창남 지음./서울 : 한울아카데미, 1998
∙정치언론 / 이효성 지음./서울 : 이론과 실천, 19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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