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산업론] 피자헛과 미스터피자 타겟마케팅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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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주제선정이유
2. 조사대상과 사례(사진자료첨부)
3. 성과와 실시배경
4. 소비자 인식도
5. 앞으로의 방향제시
본문내용
<서론>

* 주제 - 피자헛과 미스터피자의 타겟마케팅

* 주제선정이유
외식 시장에서 빼놓을 수 없는 아이템인 피자의 현재 국내 시장 규모는 연간 1조 3,000억여 원에 이른다. 국민의 44%가 3개월 동안 적어도 한번 이상은 피자집을 이용한다는 조사결과가 입증하듯, 피자는 국내에 도입 된지 10년을 넘어서면서 대중적인 식품이 되었고, 피자시장은 외식산업의 성장과 식생활의 서구화에 힘입어 크게 성장해 나가며 국민의 외식문화에 자리매김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한국 피자시장에서 가장 큰 입지를 차지하고 있는 두 브랜드가 바로 피자헛과 미스터피자이다. 업계 선두 피자헛과 2위 미스터피자는 피자시장의 점유율 1,2위 업체로서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피자헛은 다국적 브랜드의 명성을 내세우며 높은 점유율로 업계1위의 자리를 고수하며 무한질주 하고 있고, 미스터피자는 토종브랜드의 자존심으로 시장공략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우리가 이 두 브랜드를 놓고 제일 먼저 떠올릴 수 있었던 것이 바로 두 브랜드의 슬로건이었다. 피자헛 하면 떠오르는 귀에 익숙한 ‘함께즐겨요! 피자헛’이란 슬로건과, 미스터피자의 ‘Made for Woman’여자를 위한 피자라는 브랜드 슬로건. 우리는 이들의 슬로건에서 다루고 있는 각 업체의 타겟에 대해 생각해 보게 되었다. 모두가 함께 즐기자는 피자헛의 슬로건을 보자면 피자헛은 모두가 즐기는, 가족․친구․연인과 함께 어울려 먹는 피자라는 생각, 여자를 위한 피자라는 미스터피자는 여성을 주요 타겟으로 여자들의 입맛에 맞춘 피자라는 생각을 떠올릴 수 있었다. 여기에서 우리는 두 업체가 주요 타겟으로 삼고 있는 대상이 다르며, 그에 따른 마케팅 방식 또한 다를 것이라는 생각에 미치게 되었다.
참고문헌
-『여성마케팅(성공과 실패에서 배우는)』, 김미경 저
-『손에 잡히는 유통 마케팅』, 오제조 저
-[미스터피자 ‘미즈’유혹은 무죄?] 2006.04.07 헤럴드경제, 김이지 기자
-[미스터피자는 우먼피자?] 2005.03.17 한국일보, 신재연 기자
-<한국 피자헛 Brand Equity 강화를 위한 광고 캠페인 전략 기획서> 2002, 한양대
- http://www.mrpizza.co.kr/
- http://www.pizzahu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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