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이화유치원과 중앙대학부설유치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0.02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열심히 준비한 레포트입니다~
서로 도움이 되는 자료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1. 이화 여자대학교 부속 이화유치원 프로그램
(1) 교육목적 및 목표
(2) 생활주제(단원)중심 교육과정
(3) 교육내용
(4) 일과의 구성 및 운영
(5) 교사의 역할
(6) 환경의 구성원리
2. 중앙대학교 부속유치원 프로그램: 활동중심 통합교육과정
(1) 이론적 배경
(2) 교육목적 및 목표
(3) 교육내용의 선정 원리
(4) 교수원리 및 교사의 역할
(5) 일과의 구성 및 운영
(6) 환경의 구성원리



본문내용
1. 이화 여자대학교 부속 이화유치원 프로그램
이화유치원 교육과정은 기독교 정신을 교육적 이념으로 하는 이화여자대학교의 부속기관으로 1914년에 미국인 선교사 브라운리에 의해 설립되었다. 이화유치원은 그동안 많은 변화가 있었지만 유아들의 전인적인 발달을 도모하며, 그 중에서도 특히 사회, 정서적인 발달을 중요시하고, 아동중심의 철학적 사상과 발달 이론 그리고 전통적인 경험 및 지혜를 바탕으로 유아들의 흥미와 경험을 중심으로 하는 교육을 진행 해오고 있다.
(1) 교육목적 및 목표
이화유치원 프로그램은 특별한 인지적 이론이나 언어이론에 기초하기보다는 아동발달에 대한 일반적 지식과 전통적인 경험 및 지혜를 바탕으로 하여 아동의 요구에 반응하는 프로그램이다. 그이유는 한 가지 기능이나 어떤 독특한 이론에 기초를 둔 특별한 활동이나 언어훈련, 인지훈련의 추구는 독특한 요구와 환경을 가진 우리 나라 아동에게는 큰 의의를 갖지 않는다고 보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이화유치원 프로그램은 전통적인 아동중심 프로그램을써 <전인격적인 교육>을 통한 각 아동의 사회, 정서적인 발달에 궁극적인 목적을 두고 있다.
◉교육목적(이기숙,1981)
➀ 환경과의 접촉을 통한 신체적 건강과 신체적 능력의 증진이다.
➁ 인지적 과정과 기능을 촉진해야 한다.
➂ 언어 발달 도모이다.
➃ 미래의 학습에 대한 자신감을 길러 주어 독특하고, 능력 있는 학습자라는 긍정적 자 아상의 개발을 도와준다.
➄ 주위 환경에 대한 기능적 지식과 생활 습관의 발달을 촉진한다.
◉구체적인 목표.
➀ 본적인 감각과 운동 기능을 길러 신체의 조화로운 발달을 이루게 하고 안전 의식을 갖 게 한다.
➁ 공동 생활에 필요한 예절과 규범을 스스로 지키면서 자율성과 책임감을 기른다.
➂ 다른 사람의 말을 바르게 듣고 이해하며 자신의 생각과 느낌, 경험을 적절한 방법으로 표현하는 능력을 기른다.
➃ 자연 및 사회 현상에 대한 이해를 돕고 논리적이고 과학적인 사고를 통해 문제 해결력 을 기른다.
(2) 생활주제(단원)중심 교육과정
우리의 전통사상과 기독교정신과 프뢰벨(Frbel)의 교육이론, 듀이(Dewey)의 진보주의 이론 그리고 1970년대 이후의 피아제(Piaget)의 구성주의와 비고스키(Vygotsky)의 사회문화이론 등이 철학적, 심리적 기초를 이루고 있다.(이화여대 부속유치원 교육과정, 2000년 발간)
➀ 듀이의 ‘상호작용의 원리’에 기초하여 또래와 교구와의 활발한 상호작용을 통해 학습하도록 흥미영역별로 학급환경을 구성하고 유아가 자신의 흥미에 따라 자유롭게 영역을 선택하게 한다.
➁ 피아제의 구성주의 이론은 교사의 역할을 확고하게 정립하는 데 영향을 미쳤다고 할 수 있다.
➂ 비고스키의 근접발달지역에서의 협력적 교수 학습과정과 비계설정의 개념은 이화유치원 교육과정에서 교사와 유아에게 강조되는 중요한 요인으로 보고 있다.

참고문헌
유치원 교육과정 및 운영/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영유아프로그램/김혜경, 유희정/창지사
유아교육과정/곽노의 외/문음사
유아교육과정/이기숙/문음사
http://www.ewha-kids.com/
http://cau-kinder.or.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과정] 각대학교 부속유치원의 유아교육 과정분석
  • ❐ 이화여자대학교 부속유치원 이화유치원 : 이화유치원 프로그램은 1914년 Charotte Brownlee에 의해 설립된 이래로 현재까지 실 시되고 있는 유아교육 프로그램이다. 1. 프로그램의 내용: 단원중심교육과정‘단원중심 교육과정‘이라는 단어는 교육내용을 통합(학문, 경험, 학습 등을 결합시키는 과정)하여 유아교육의 전통적인 흥미 영역 활동을 중심으로 교육하는 것에 기인한다. 단원중심 교육내용의 선정은 많은 주제에 대한 개괄적 인식을 목적으로

  • [영유아보육] 우리나라 영유아보육프로그램(서울대,연세대,중앙대,이화여대,덕성여대)
  • 이화여자대학교 부속유치원단원중심 교육과정이라는 단어는 교육내용을 통합(학문, 경험, 학습 등을 결합시키는 과정)하여 유아교육의 전통적인 흥미 영역 활동을 중심으로 교육하는 것에 기인한다. 단원중심 교육내용의 선정은 많은 주제에 대한 개괄적 인식을 목적으로 하며, 유아의 흥미와 요구에 기초하여 선정된다. 단원에 따른 교육내용은 중요한 지역사회의 사건, 흥미로운 일에 관련된 폭넓은 주제나 테마에 대한 활동들을 유아들의 흥미중

  • 유치원 역사와 유치원의 기원 및 유치원의 변천사에 대한 연구
  • 교육법이 정하는 아이들은 대상으로 하는 곳이다. 즉 가정에서부터 각종 시설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하게 이루어지는 유아들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이며, 유치원 교육은 교육기본법이 정하는 국, 공, 사립 교육기관에서 유아들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이다. 여기서는 유치원의 역사를 중심으로 다루고자 한다. 우리나라 유치원 교육의 효시를 놓고 논쟁이 한 때 있었다. 경성유치원이라는 설, 나남유치원이라는 설, 이화유치원이라는 설 등등 각기 자기 나름

  • [유아교육론 C형] 한국과 외국의 유아교육기관의 체제와 종류에 대하여 설명하고 현장 방문 또는 홈페이지를 방문한 유아교육기관에 대하여 ~
  • 유아교육기관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유아교육기관의 개념1) 기원2) 필요성3) 유형(1) 유아원 (2) 유치원 (3) 어린이집2. 우리나라 유아교육기관1) 역사2) 체제와 종류(1) 체제① 유치원② 어린이집(2) 종류3. 해외 유아교육기관1) 역사2) 미국의 유아교육기관 체제와 종류(1) 의의(2) 체제(3) 종류4. 홈페이지 방문 유아교육기관1) 국립 공주대학교 사범대학부설유치원2) 학생현황3) 교육과정4) 방문 유아

  • [유아교육론 C형] 한국과 외국의 유아교육기관 체제와 종류에 대하여 설명하고, 인터넷으로 방문한 유아교육기관의 체제와 종류에 대하여 서~
  • 유아교육기관의 체제와 종류에 대하여 서술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유아교육기관의 개념1) 기원2) 필요성3) 유형(1) 유아원 (2) 유치원 (3) 어린이집2. 우리나라 유아교육기관1) 역사2) 체제와 종류(1) 체제① 유치원② 어린이집(2) 종류3. 해외 유아교육기관1) 역사2) 미국의 유아교육기관 체제와 종류(1) 의의(2) 체제(3) 종류4. 인터넷 방문 유아교육기관 - 국립 공주대학교 사범대학부설유치원1) 체제와 종류2) 학생현황3) 교육과정4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