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가도구가 갖춰야할 측정학적 특징에 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0.01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타당도
1)타당도를 결정하는 방법
2) 타당도를 이해하기 위해 주의할 점

2, 신뢰도
1)상관계수에 의한 방법
2)측정의 표준오차에 의한 방법
3)객관도의 중요한 요인

3. 객관도
1)적성, 학력의 표준화검사
2)논술검사

4. 실용도
1)실용도를 높이기 위해 고려할 사항
본문내용
1. 타당도
타당도는 “어떤 도구가 측정하려는 것을 충실히 측정하고 있는 정도”를 의미한다. 측정하려는 내용에 관련되어 있다. 즉, 측정하려고 하는 바를 얼마나 잘 측정하느냐 하는 것을 알아보려는 것이다. 타당도는 측정하려고 하는 냉용이나 목표 그 자체를 얼마나 충실하게 측정하고 있는가, 측정하려고 하는 내용을 정말로 축정하고 있는 정도를 이르는 말이다. 따라서 타당도는 평가에 있어 가장 중요한 문제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또한 타당도의 개념에는 준거의 개념이 반드시 수반된다. 어떤 준거와의 관련 속에서만 그 의미가 확인되는 개념이다. 학생의 창의성을 측정하는데 상상력 검사 도구를 활용하여 측정하면 평가결과는 타당성에 문제가 있게 된다. 이때 창의성은 준거가 된다.
1)타당도를 결정하는 방법
타당도를 결정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 종류가 있지만 미국 심리학회의 검사기준위원회가 분류한 방법에 따르면, 내용타당도, 예언타당도, 공인타당도, 구인타당도로 구분할 수 있다.
참고문헌
<참고자료>
김대현, 김석우(2004).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서울 : 학지사
권기욱, (2006). 교육학개론. 보현사 도서출판
송인섭 외 (2005).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양서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생활지도] 정신지체 보고서와 사례
  • 특징을 그대로 살린 리얼한 행동 연기를 보여준다. “일반 배우가 장애인 연기를 하는 게 아니니까 언어 구사나 행동, 감정 표현들이 서툴 수밖에 없어요. 감독님도 처음엔 민휘가 편하게 연기하면 그중에서 마음에 드는 장면들만 골라 편집할 생각이었대요. 그런데 촬영이 진행되면서 민휘가 극중 상황을 이해하고 카메라 앞에서 진짜 연기를 하더래요. 특히 정신병원에 끌려가는 장면에서는 절절한 표정 연기를 보여줘 전 스태프들이 민휘 연기에 감

  • [상담과 심리검사] 상담에서의 검사의 활용
  • 도구의 타당도를 준거에 맞추어 재는 경험적 타당도의 일종. 흔희 검사점수와 준거변인의 점수 간의 상관계수를 계산한다. 미래의 행동유형을 측정하고자 하는 검사에 주로 사용된다. ② 예언타당도: 미래에 어떤 행동을 할 능력이 있는지를 예언하기 위한 검사. ③ 증가타당도: 어떤 검사도구가 다른 검사나 그보다 소규모의 평가방법보다 더 정확한 예언을 하는지의 정도를 나타내는 것. 추가적인 평가도구를 사용할지 여부를 결정할 때 중요하게 활

  • [교육과정, 교수-학습]Glaser의 교수과정 모형
  • 평가한다 등)로 진술된 다음 그러한 목표의 행동적 증거가 될 수 있는 몇 개의 표본 행동들로 진술되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다.* 생활 공간의 형성은 어떤 과정으로 전개되어 왔는지를 이해할 수 있다.① 주거 입지의 변화 과정에 관하여 열거할 수 있다. ② 주거의 입지 조건에 관하여 말 할 수 있다.③ 지역별 가옥 구조가 다르게 나타나는 원인에 대하여 기술 할 수 있다.④ 촌락의 기능과 형태와의 관련성을 이해할 수 있다.

  • [교육과정] 제12장 검사개발과 문제유형
  • 평가를 해야 한다. 2. 특징 1) 학생이 얼마나 성취했느냐? 라는 질문보다 학생이 무엇을 성취했느냐? 라는 질문에 더 관심이 있다. 2)「모든 학생」이, 아니면 적어도 「대부분의 학생」이 대부분의 교과목 학습에서 우리가 기대하는 성취수준에 비추어 성공할 수 있다는 교육적 신념을 바탕에 둔다. 3) 교육은 원천적으로 목표 추구, 목표성취의 인간 활동이라고 본다. 4) 각 학습자가 의도하여 설정한 교육목표를 성취 혹은 달성하였느냐가 최대 관심

  • [교육행정,] 학습장애 학습부진아의 진단과 치료fp
  • 관하여 지도한다.Ⅲ. 결 론학습장애학생들의 교수-학습방법을 접근하는 방식에는 여러 가지가 있을 것이다. 예컨대, 학습장애의 특성과 원인이 무엇이고, 그렇기 때문에 이러저러한 중재를 내려야한다는 결론이 도출된다는 식으로 접근할 수도 있고, 선행 중재 효과 연구들을 종합하는 방식도 있을 수 있다. 하지만 필자는 기본적으로 문제해결식 접근을 취하려 한다. 이 접근은 기본적으로 문제의 확인 및 진단→문제 해결을 위한 대안 탐색→대안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