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학] 우리나라의 증권시장의 발전과정을 설명하고 한국주식시장의 주가와 관련하여 파생된 파생상품 및 그의 시장형태를 <신문기사>를 제시하면서 설명해 보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9.29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나름대로 열심히
자료를 정리 했습니다.
수업 중 제출한 자료와 검색 통해
정리한 것에 제 의견을 넣었습니다.
자료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좋은 결과가 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우리나라의 증권시장의 발전
1) 증권시장의 개설
2) 증권거래소의 설립
(1) 증권거래법 제정과 증권파동
(2) 자본시장 육성정책
(3) 증권시장의 성장
(4) 자본시장 국제화 추진
2. 우리나라의 파생금융상품시장
1). 파생금융상품의 정의
2) 파생금융상품의 특성
3. 신문기사예시- ELW
1) 경제광장 ELW의 성공을 기원한다
(1) ELW고수익 속출, 개별주식옵션은 개점휴업
(2) 유동성 공급이 관건2)주식워런트증권(ELW)
3) 다양한 차익거래가 가능 4) Calendar Call - ELW와 개별주식옵션을 이용한 전략의 예
4. 주식과 관련된 파생상품
1) 주가지수 선물거래
2) 우리나라의 주가지수선물
3) 증권거래소/ 한국선물거래소(KOFEX)
4) 주가지수 워런트
5. 주식옵션 시장
1) 도 입
2) 개 요
(1) 거래대상 종목
(2) 옵션의 유형:유럽형 옵션
(3) 거래단위(주식옵션 1계약당 주식수)
3) 행사가격
4) 결제일(만기)
5) 결제기간
6) 권리행사 결제방식
7) 위탁계좌 및 증거금
8) 호가 가격단위
9) 가격제한폭
10) 호가의 한도
11) 주식옵션의 특성
가) 기초증권
나) 행사가격
다) 프리미엄
12) 옵션거래와 선물거래의 비교
6. 파생상품 시장의 발전방안
1)규제의 형태와 규제기관 측면
2) 장외파생상품의 거래적격자 기준
3) 표준계약서 사용
4) 규제의 명확화
5) 전문인력 육성
Ⅲ. 결 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우리나라 증권시장의 역사는 우리나라의 증권거래소가 개설된 1956년 3월부터라고 해야 할 것이다. 12개 사의 주식이 상장되었고, 정부에 귀속된 채 분산되지 않아 거래가 많지 않았다. 채권거래도 전비조달(全備調達)과 전후복구를 위한 건국국채가 주로 거래될 뿐이었다.
그러나 그 후 정부의 지속적인 지원과 정책의 다변화로 눈에 띄는 성장을 거듭하여 지금에 이르게 되었다. 현대의 기업들과 경제주체들은 국경없는 시장인 WTO 체제와 인터넷(Intern et)이라는 거대한 무한공간에서 누구나 시간 및 공간적인 제약에서 벗어나 자유자재로 재화와 용역의 판매•구매가 실시간 (Real time)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급변하는 디지털 시대에서 적자생존의 무한경쟁을 치열하게 벌이고 있다. 이와 같이 급변하는 디지털 시대에서는 정치•경제•사회•문화 등 모든 분야에서 변화의 조류를 먼저 파악하고 대응하는 혜안이 어느 때보다 절실한 시기이다. 그 중에서도 국가경제 운용에 있어 중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파생금융상품의 중요성은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이 장에서는 우리나라의 증권시장의 발전과정을 설명하고 한국주식시장의 주가와 관련하여 파생된 파생상품 및 그의 시장형태를 <신문기사>를 제시하기로 하자.
- 참고문헌
-
김병주, ‘금융제도와 금융정책 : 한국경제 반세기 역사적 평가와 21세기 비전’, 한국개발연구원, 1995.
김주용, ‘한국증권시장발달사’, 대한증권업협회, 1967.
배영목, ‘식민지 조선의 통화금융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990
윤석범외 3인, ‘한국근대금융사연구’, 세경사, 1996.
이헌창, ‘한국경제통사’, 1999.
증권감독원, ‘증권감독원 20년사’, 1997
한국은행, ‘우리나라 자금순환게정의 이해’, 1994.
한국은행, ‘한국은행 50년사’, 2000
자료평가
- 정말 좋았어요
- goseamdo***
(2008.04.29 22:25:19)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금융기관론] 다이아몬드 펀드실패사례
- 전수환경영학 요점정리/공사공단/공기업/전공필기/통합전공/경영학/경영요점정리
- 인터넷비지니스모델(이비즈니스모델, E-biz모델)의 유형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국제경영] 마텔(Mattel)의 성공전략 분석
- [홈페이지제작.기획]전문적인 홈페이지제작기획서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BSC의 활용과 효과 및 시사점
- [마케팅] 신제품 실패사례 조사 -JOY, 미(米)소주, 스마트폰
- 기업문화의 이해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