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상거래(EC)] 전자상거래(EC)의 특징과 파급효과 및 향후 대응 전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9.29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전자상거래의 정의

Ⅲ. 전자상거래의 규모

Ⅳ. 전자상거래의 목표

Ⅴ. 전자상거래의 구성요소
1. 정보화 기반시설(인프라)
2. 요소기술
3. 공공정책 및 관련 법률․제도의 정비

Ⅵ. 전자상거래의 특징

Ⅶ. 전자상거래의 파급 효과
1. 인터넷이 기업활동에 미치는 영향
1) 시간/효율성 : 업무 프로세스의 가속화
2) 시간/효과성 : 정보유동시간의 단축
3) 시간/혁신 : 대(對)고객 서비스의 혁신
4) 지역/효율성 : 규모의 경제 달성
5) 지역/효과성 : 글로벌 통제력의 확보
6) 지역/혁신 : 신 시장 개척
7) 관계/효율성 : 중간자의 제거
8) 관계/효과성 : 희귀 정보의 복제․활용
9) 관계/혁신 : 고객과의 유대감 구축
2. 전자상거래를 통해 얻을 수 있는 효과
1) 기업 및 산업부문의 효과
2) 소비자의 효과

Ⅷ. 전자상거래의 경제적 원동력

Ⅸ. 전자상거래와 지식기반경제
1. 전자상거래에 의한 지적 부가가치 창출
2. 전자상거래와 디지털 상품
3. 전자상거래와 지식의 활용 및 축적
4. 전자상거래와 혁신
5. 지식의 경제적 특성과 경쟁적 시장메커니즘의 실패

Ⅹ. 미국, 유럽, 아시아의 전자상거래

Ⅺ. 향후 대응 전략
1. 보안 프로토콜 분야
2. 지불 프로토콜 분야
3. 전자화폐 시스템 분야

Ⅻ. 결론
본문내용
미국을 비롯한 선진각국은 국가․산업의 효율성 증대 및 경쟁력 향상 차원에서 정보화를 추진하고 있다. 전자상거래(EC: Electronic Commerce)는 정보인프라 구축에서부터 통신분야 경쟁환경의 조성, 기술개발에 이르는 각 국의 중점 프로젝트중의 하나이다. 전자상거래가 각국의 중심적인 프로젝트가 된 배경에는 WTO의 출범에 따른 국경 없는 경제(borderless economy)는 바로 국경 없는 경쟁(borderless competition)을 의미하며, 새로운 세계경제 질서의 확립에 있어서 주도권이 세계 전자상거래 시장에서의 주도권과 일맥상통하기 때문이다. 이는 전자상거래가 정보통신기술(IT: Information Technology)과 초고속정보통신인프라를 바탕으로 한 소위 컨텐츠 산업에서 가장 핵심적인 부분이며, 여기에서의 사실상의 세계표준이 미치는 영향이 정보통신산업뿐만 아니라 다른 전산업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전자상거래라는 용어는 일반적으로 인터넷이 보급되기 이전부터 추진되어 온 EDI(Electronic Data Interchange), 제품의 설계/개발, 생산에서 물류, 폐기에 이르기까지 전반에 관련된 데이터를 복수기업이 공유/교환함으로써 원가절감 및 제품개발 lead time단축을 꾀하는 CALS(Commerce At Light Speed), 인터넷을 기반으로 일반소비자를 대상으로 마케팅과 판매활동을 수행하는 소위 사이버 비즈니스(Cyber Business)라는 3가지 개념으로 모두 사용되고 있다. 일반적으로 이중 세 번째인 사이버 비즈니스를 협의의 전자상거래라고 하며, 세 가지 개념 모두를 포함해 광의의 전자상거래로 정의한다. 협의의 전자상거래는 '전통적인 상거래와는 달리 컴퓨터와 네트웍이라는 전자적인 매체를 통해 상품을 사고파는 행위'를 말하며, 광의로는 '기업 내 혹은 기업과 기업간 거래관계의 모든 프로세스를 전자적(electronically)으로 처리하는 것'으로 정의할 수 있다. 즉 "기업간 또는 기업과 소비자간의 상거래 활동을 통신 네트워크를 통해 수행하는 것ꡓ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여기서 의미하는 상거래 활동은 돈의 흐름이 수반되는 일상적인 상거래뿐만 아니라 마케팅, 광고, 조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전자상거래(EC)] 전자상거래(EC)의 보안기술과 정보안전 및 활용 전략과 향후 전망 분석
  • 전자상거래(EC)의 보안기술과 정보안전 및 활용 전략과 향후 전망 분석Ⅰ. 서론Ⅱ. 전자상거래란Ⅲ. 전자상거래 시스템의 특징1. 경영자 정보를 제공2. 오픈 멀티 벤더(Open 형태이며, Multi-Vendor가 지원)3. 시스템의 설치와 실행의 신속성4. 원장형 통합 데이터 베이스5. 차이분석(Gap Analysis)에 의한 기능추가6. 다중언어, 다중통화 지원 가능7. 전자자료 교환과 전자 거래 대응이 가능Ⅳ. 전자상거래 유형Ⅴ. 전자상거래 시스템의 기술 구조Ⅵ. 전자상

  • [전자상거래(EC)] 전자상거래(EC)의 영향과 문제점 및 향후 시장 대응 방안 분석
  • 전자상거래(EC)의 영향과 문제점 및 향후 시장 대응 방안 분석Ⅰ. 서론Ⅱ. 전자상거래의 정의Ⅲ. 전자상거래의 특성Ⅳ. 전자상거래 시장 분류1. 전자상거래 제품판매 시장2. 전자상거래 환경구축 시장Ⅴ. 전자상거래가 미치는 영향과 문제점1. 전자상거래가 미치는 영향2. 전자상거래의 문제점1) 컴퓨터 이용자와 구매자의 불일치2) 기존의 구매습관3) 보안문제4) 통신 인프라5) 전자지불제도(Electronic Payment Systems)6) 소비자 신뢰(trust)문제 Ⅵ. 전

  • 전자상거래(EC) 성공 사례로 본 현황과 문제점 및 향후 대응과 과제 분석
  • 전자상거래(EC) 성공 사례로 본 현황과 문제점 및 향후 대응과 과제 분석Ⅰ. 서론Ⅱ. 전자상거래의 개념Ⅲ. 전자상거래 현황 및 문제점1. 소비자 대상 전자상거래1) 국내 인터넷 가상상점 현황 2) 현황 및 문제점2. 기업간 전자상거래1) 국내 기업간 전자상거래 현황2) 기업간 전자상거래의 주요 장애 요인Ⅳ. 전자상거래 정보보호 서비스1. 전자지불 시스템에서의 정보보호 서비스1) 정보의 보호2) 전자서명(Digital signature)2. 전자 신용카드 거래 시

  • [전자상거래(EC)] 전자상거래(EC)의 의의와 현황 및 향후 과제와 대응방안 분석
  • 전자상거래(EC)의 의의와 현황 및 향후 과제와 대응방안 분석Ⅰ. 서론Ⅱ. 새로운 경제환경과 패러다임 전환1. 세계화2. 지식기반경제로의 이행3. 정보통신기술의 발달Ⅲ. 전자상거래의 개념Ⅳ. 쇼핑몰1. 쇼핑몰의 개념2. 쇼핑몰의 등장3. 쇼핑몰에서 이득을 얻을 수 있는 상품4. 산업구조에 대한 쇼핑몰의 영향5. 전자쇼핑몰안에서의 유사상품비교Ⅴ. 전자상거래의 동향Ⅵ. 전자상거래에서의 광고Ⅶ. 전자상거래의 이득1. 소비자의 이득2. 기업

  • [전자상거래(EC)] 전자상거래(EC) 발전을 위한 과제 분석
  • EC) 발전을 위한 과제 분석Ⅰ. 서론Ⅱ. 개요Ⅲ. 전자상거래 시장의 특징Ⅳ. 전자상거래의 경제적 효과1. 새로운 사업기회의 창출2. 원가의 절감3. 유통채널의 확대와 유통중간단계의 생략4. 경쟁의 격화5. 정보불균형의 감소6. 기업활동의 업무적 통합화(integration)7. 기업활동의 기능적/지역적 분산화8. 직업과 고용의 창출효과9. 산업내 구조의 재편Ⅴ. 전자상거래가 제품 가격에 미치는 파급 효과Ⅵ. 전자상거래 정보보호 기술 개발 전략1. 지불(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