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상거래(EC)] 전자상거래(EC)의 특징과 파급효과 및 향후 대응 전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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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전자상거래의 정의
Ⅲ. 전자상거래의 규모
Ⅳ. 전자상거래의 목표
Ⅴ. 전자상거래의 구성요소
1. 정보화 기반시설(인프라)
2. 요소기술
3. 공공정책 및 관련 법률․제도의 정비
Ⅵ. 전자상거래의 특징
Ⅶ. 전자상거래의 파급 효과
1. 인터넷이 기업활동에 미치는 영향
1) 시간/효율성 : 업무 프로세스의 가속화
2) 시간/효과성 : 정보유동시간의 단축
3) 시간/혁신 : 대(對)고객 서비스의 혁신
4) 지역/효율성 : 규모의 경제 달성
5) 지역/효과성 : 글로벌 통제력의 확보
6) 지역/혁신 : 신 시장 개척
7) 관계/효율성 : 중간자의 제거
8) 관계/효과성 : 희귀 정보의 복제․활용
9) 관계/혁신 : 고객과의 유대감 구축
2. 전자상거래를 통해 얻을 수 있는 효과
1) 기업 및 산업부문의 효과
2) 소비자의 효과
Ⅷ. 전자상거래의 경제적 원동력
Ⅸ. 전자상거래와 지식기반경제
1. 전자상거래에 의한 지적 부가가치 창출
2. 전자상거래와 디지털 상품
3. 전자상거래와 지식의 활용 및 축적
4. 전자상거래와 혁신
5. 지식의 경제적 특성과 경쟁적 시장메커니즘의 실패
Ⅹ. 미국, 유럽, 아시아의 전자상거래
Ⅺ. 향후 대응 전략
1. 보안 프로토콜 분야
2. 지불 프로토콜 분야
3. 전자화폐 시스템 분야
Ⅻ. 결론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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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을 비롯한 선진각국은 국가․산업의 효율성 증대 및 경쟁력 향상 차원에서 정보화를 추진하고 있다. 전자상거래(EC: Electronic Commerce)는 정보인프라 구축에서부터 통신분야 경쟁환경의 조성, 기술개발에 이르는 각 국의 중점 프로젝트중의 하나이다. 전자상거래가 각국의 중심적인 프로젝트가 된 배경에는 WTO의 출범에 따른 국경 없는 경제(borderless economy)는 바로 국경 없는 경쟁(borderless competition)을 의미하며, 새로운 세계경제 질서의 확립에 있어서 주도권이 세계 전자상거래 시장에서의 주도권과 일맥상통하기 때문이다. 이는 전자상거래가 정보통신기술(IT: Information Technology)과 초고속정보통신인프라를 바탕으로 한 소위 컨텐츠 산업에서 가장 핵심적인 부분이며, 여기에서의 사실상의 세계표준이 미치는 영향이 정보통신산업뿐만 아니라 다른 전산업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전자상거래라는 용어는 일반적으로 인터넷이 보급되기 이전부터 추진되어 온 EDI(Electronic Data Interchange), 제품의 설계/개발, 생산에서 물류, 폐기에 이르기까지 전반에 관련된 데이터를 복수기업이 공유/교환함으로써 원가절감 및 제품개발 lead time단축을 꾀하는 CALS(Commerce At Light Speed), 인터넷을 기반으로 일반소비자를 대상으로 마케팅과 판매활동을 수행하는 소위 사이버 비즈니스(Cyber Business)라는 3가지 개념으로 모두 사용되고 있다. 일반적으로 이중 세 번째인 사이버 비즈니스를 협의의 전자상거래라고 하며, 세 가지 개념 모두를 포함해 광의의 전자상거래로 정의한다. 협의의 전자상거래는 '전통적인 상거래와는 달리 컴퓨터와 네트웍이라는 전자적인 매체를 통해 상품을 사고파는 행위'를 말하며, 광의로는 '기업 내 혹은 기업과 기업간 거래관계의 모든 프로세스를 전자적(electronically)으로 처리하는 것'으로 정의할 수 있다. 즉 "기업간 또는 기업과 소비자간의 상거래 활동을 통신 네트워크를 통해 수행하는 것ꡓ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여기서 의미하는 상거래 활동은 돈의 흐름이 수반되는 일상적인 상거래뿐만 아니라 마케팅, 광고, 조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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