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시스템] C2C e-marketplace(옥션,G마켓)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9.28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1,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전자상거래 중 개인대 개인의 거래로 이루어지는
C2C(Consumer To Customer) e마켓을 조사한 레포트입니다.
사례로 옥션과 G마켓을 들었고,
내용은 인터넷 기사들을 발췌해 직접 작성한 것입니다.
도표, 그림 자료 많이 첨부했습니다.
목차
.서론.

.본론.
1. P2P(C2C) e-marketplace
1) P2P(C2C) e-marketplace의 정의
2) P2P(C2C) e-marketplace의 현황
2. P2P(C2C) e-marketplace로 인한 시장변화
1) 유통 시장의 변화
2) 전자상거래의 변화
3. P2P(C2C) e-marketplace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4. P2P(C2C) e-marketplace의 사례
1) 옥션
2) G마켓
3) 옥션과 G마켓의 2006년 현황
4) 옥션 vs G마켓 (차이점 분석)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 론


어느새 국내 전자상거래 시장 역사도 10년을 훌쩍 넘었다. 그동안 여러 이슈와 문제점들이 부각돼 왔지만 이 중에서도 근래 들어 대두되고 있는 C2C시장의 활황은 전자상거래 모델의 혁명이라 할 정도로 큰 주목을 받고 있다.
C2C란 'Consumer To Customer'의 약자로 소비자가 공급자가 되는 즉, 소비자와 소비자 간의 전자상거래를 뜻한다. 물론 하루아침에 이루어진 비즈니스 모델은 아니다. 인터넷 산업 초기 경매 서비스로 출발한 모델이 지금과 같은 형태로 발전된 것이다. 이런 C2C 모델은 비단 전자상거래뿐 아니라 UCC(User Created Contents)란 이름으로 동영상, 블로그, 커뮤니티 등 인터넷 시장 전반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이렇듯 인터넷 산업 전체의 주목을 받고 있는 비즈니스 모델이다 보니 기존 전문 기업들뿐만 아니라 인터넷 시장에 진출하고 있는 대기업들에도 새로운 사업 분야로 각광받고 있다.



본 론


1. P2P(C2C) e-marketplace

1) P2P(C2C) e-marketplace의 정의

C2C(consumer-to-consumer commerce)는 고객과 고객 간의 거래를 말한다. 전통적인 방식에서의 C2C는 이웃 친구나 아는 사람들끼리 물건을 교환한다든지 또는 벼룩시장 등을 통해 개인적인 상거래를 해오던 것이다.
이제는 대부분 E-Mail을 사용하고 아는 사람이나 친구들의 E-Mail 주소를 알고 있어 한꺼번에 이들에게 팔 물건을 알리면, 그 것을 받아본 사람이 물건을 살 수 있다. 이는 바로 전자메일 베이스 C2C가 되는 것이다. 또는 자기 홈페이지에 물건을 게시해 이를 알리고 누군가가 연락을 해 와서 매매가 성립되면, 이는 인터넷베이스 C2C가 된다. 즉 인터넷에서의 벼룩시장을 말하는 것이다.
인터넷 C2C란 경매 사이트나 오픈마켓(중개몰), 개인 블로그(Blog), 각종 인터넷사이트의 게시판을 통해 물건을 사고파는 행위를 일컫는다. 즉, eBay, 옥션 등 경매를 중심으로 하는 비즈니스 모델을 말한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레포트 안에 있습니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심하게 엉성합니다
  • jinm***
    (2008.06.11 02:02:56)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jj
  • devas***
    (2007.11.14 22:52:19)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 C2C의 정의, 규모, 현황 및 기업사례
  • 경영정보 시스템 레포트학과: 경영정보 학과학번: 200213460이름: 임동현담당교수: 이석윤 교수님프롤로그전자상거래의 활성화에 따라 인터넷 상에서의, 전자상의 기업과 기업과의 거래, 기업과 정부와의 거래, 기업과 소비자와의 거래가 활발해지게 되었다. 여기에 개인 소비자들의 진입장벽이 낮아지면서 옥션 같은 사이트에서 중고 물품을 거래하던 현상이 G마켓의 등장과 규제 및 제약의 완화에 따라 개인 판매자들이 급증하게 되었다. 이러한

  • [경영학] 지마켓 경영 성공 사례
  • 마켓플레이스가 일반 쇼핑몰에 비해 지속적인 성장을 하고 있다. 즉, C2C형태의 사이트는 옥션, G마켓, 11번가 등이 있다. 이들 e-marketplace 방식의 사이트는 물건을 판매하고자 하는 불특정 다수의 판매자가 자신들이 판매할 상품을 사이트에 등록하고 이를 판매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그리고 상품을 등록하거나 실제 판매가 이루어질 때, 판매자에게 일정금액의 수수료를 부과하여 수수료에 의한 수입을 수익원으로 한다.바야흐로 ‘e마켓’ 대전이 불

  • e-Business 옥션(Aution) 기업분석
  • 옥션은 낙찰액 기준으로 70%의 시장 점유율을 획득하고 있다. 옥션이 취하고 있는 다양한 마케팅 활동과 시장 여건을 감안하여 보면 옥션의 독점적 지위가 쉽게 무너질 것 같지는 않다.넷째, 우수한 기술력이다. 세계의 어느 경매사이트 에도 없는 구매자와 판매자를 모두 보호하는 매매 보호 방법을 비롯한 6개의 특허를 가지고 있고, 물류 추적 시스템과 입금 확인 시스템, 개인 정보 유출 방지 시스템 등을 보유하고 있어, 옥션의 아성을 후발업체가 깨

  • G마켓과 옥션의 동향 및 마케팅전략 비교 분석
  • 옥션의 위치를 노렸으나 본격적으로 사업이 성장하기 시작한 것은 2003말부터였다. 그 이후 현재의 G마켓이라는 사명으로 변경한 후, 본격적으로 e-marketplace로 전향하여 아이디어 서비스와 비즈니스 블로그 서비스를 내놓으면서 “우리들의 목표는 2등이 아니다! 옥션을 누르고 업계 1위를 차지하는 것이다.” 라고 밝히고 옥션을 맹추격하여 지금에 이르렀다. 기존에 B2C에서 C2C방식을 취함으로써 2003년에 640억 원에서 2004년 2224억 원으로 거래총액 성장률

  • [인터넷마케팅] G-Market(지마켓, G마켓) 분석
  • 옥션의 위치를 노렸으나 본격적으로 사업이 성장하기 시작한 것은 2003말부터였다. 그 이후 현재의 G마켓이라는 사명으로 변경한 후, 본격적으로 e-marketplace로 전향하여 아이디어 서비스와 비즈니스 블로그 서비스를 내놓으면서 “우리들의 목표는 2등이 아니다! 옥션을 누르고 업계 1위를 차지하는 것이다.” 라고 밝히고 옥션을 맹추격하여 지금에 이르렀다. 기존에 B2C에서 C2C방식을 취함으로써 2003년에 640억원에서 2004년 2224억원으로 거래총액 성장률 3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