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마케팅]금강산관광사업에 대한 마케팅전략분석 및 향후방향 모색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4.15 / 2019.12.24
- 28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사업에 대한 평가
2. 고객 개념의 변화
3. 금강산 관광사업의 효과
4. 현재의 STP
5. 현재의 Marketing mix
6. SWOT 분석
7. STP 제안
8. Marketing Mix 제안
9. 결론
- 본문내용
-
Executive Summary
현대아산은 대북사업을 전담하기 위해 만들어진 기업이다. 그 첫 번째 사업으로 추진한 것이 금강산 관광 사업으로 올해로 6년째를 맞이하였다. 하지만, 사업 시행 초기부터 북한에게 제공하는 과도한 사업 대가와 예상보다 훨씬 적은 관광객 수로 인해 현재까지 계속 적자를 기록하고 있는 상황이며 호전의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이 글에서는 이렇게 어려운 상황에 직면한 금강산 관광 사업이 과연 어떤 가치를 지니고 있는지, 그리고 앞으로 어떻게 추진해나가는 것이 바람직할 것인지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현대아산은 북한의 경제적 잠재력을 바라보고 향후에 개발에 따른 사업 기회를 포착하기 위해서 만들어진 기업이다. 이런 측면에서 현대아산은 고객의 개념을 북한 정부와 북한 주민으로 확대할 필요가 있다. 북한 개발사업의 기회를 제공하는 주체는 북한 정부이고, 또한 북한 주민은 향후에 북한 시장이 성장할 경우 중요한 소비자가 될 것이기 때문이다.
금강산 관광사업의 가치는 두 가지 측면에서 바라볼 수 있다. 첫째는 북한 정부를 대상으로 한 CRM 과정이라는 것이다. 북한 정권에게 가치를 제공하고 그것을 통해서 북한 정부와의 긍정적 유대관계를 형성해나가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또 한 가지는 북한 주민을 대상으로 한 브랜드 자산의 형성과정이라는 것이다. 현대가 금강산 개발을 통해서 북한에 진출하면서 북한 주민은 현대아산의 브랜드에 대해 인지하게 되고, 그곳에서의 활동에 따라 브랜드에 대한 이미지가 긍정적으로 형성될 가능성이 높다. 이런 점에서 금강산 관광
자료평가
- ㅡ.ㅡ; 아주 잘해뜨마
- dr***
(2006.05.26 15:24:28)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경영(의미, 목적, 필요성)과 가치체계(가치-미션-비전)
- [관광마케팅] 문화관광지의 성공사례와 실패사례(안동하회마을 - 낙안읍성민속마을)
- 경영의 의미와 필요성
- [경영,필요성]경영의 필요성에 대하여
- [전략경영] ㈜파라다이스 경영종합분석
- [산업심리학]산업심리학의 세부영역 다섯 범주 중 인사심리학과 조직심리학을 본인이 속해있는 조직 또는 잘 알고 있는 조직의 사례에 접목하여 논리적으로 설명하십시오
- 일본의 유아교육
- 사회복지 전달체계 상의 중복과 누락의 대표적인 사례를 제시하시오
- [리더십] 역대 대통령 리더십분석
- [공정무역]커피 불공정 무역에 대한 해결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