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마케팅]금강산관광사업에 대한 마케팅전략분석 및 향후방향 모색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4.15 / 2019.12.24
  • 28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사업에 대한 평가
2. 고객 개념의 변화
3. 금강산 관광사업의 효과
4. 현재의 STP
5. 현재의 Marketing mix
6. SWOT 분석
7. STP 제안
8. Marketing Mix 제안
9. 결론
본문내용
Executive Summary

현대아산은 대북사업을 전담하기 위해 만들어진 기업이다. 그 첫 번째 사업으로 추진한 것이 금강산 관광 사업으로 올해로 6년째를 맞이하였다. 하지만, 사업 시행 초기부터 북한에게 제공하는 과도한 사업 대가와 예상보다 훨씬 적은 관광객 수로 인해 현재까지 계속 적자를 기록하고 있는 상황이며 호전의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이 글에서는 이렇게 어려운 상황에 직면한 금강산 관광 사업이 과연 어떤 가치를 지니고 있는지, 그리고 앞으로 어떻게 추진해나가는 것이 바람직할 것인지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현대아산은 북한의 경제적 잠재력을 바라보고 향후에 개발에 따른 사업 기회를 포착하기 위해서 만들어진 기업이다. 이런 측면에서 현대아산은 고객의 개념을 북한 정부와 북한 주민으로 확대할 필요가 있다. 북한 개발사업의 기회를 제공하는 주체는 북한 정부이고, 또한 북한 주민은 향후에 북한 시장이 성장할 경우 중요한 소비자가 될 것이기 때문이다.
금강산 관광사업의 가치는 두 가지 측면에서 바라볼 수 있다. 첫째는 북한 정부를 대상으로 한 CRM 과정이라는 것이다. 북한 정권에게 가치를 제공하고 그것을 통해서 북한 정부와의 긍정적 유대관계를 형성해나가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또 한 가지는 북한 주민을 대상으로 한 브랜드 자산의 형성과정이라는 것이다. 현대가 금강산 개발을 통해서 북한에 진출하면서 북한 주민은 현대아산의 브랜드에 대해 인지하게 되고, 그곳에서의 활동에 따라 브랜드에 대한 이미지가 긍정적으로 형성될 가능성이 높다. 이런 점에서 금강산 관광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ㅡ.ㅡ; 아주 잘해뜨마
  • dr***
    (2006.05.26 15:24:28)
회원 추천자료
  • [공기업론] 관광사업 활성화 위한 한국관광공사 기관분석
  • 향후 우리나라 부의 원천이 될 관광사업을 보다 활성화하는 데 미력하나마 보탬이 되고자 한국관광공사를 조사대상 기업으로 선정하였다. 우리는 이 보고서에서 먼저 한국관광공사의 오늘을 살펴보고 공사의 설립목적과 운영상 불가피하게 발생하는 비효율을 중심으로 현안과제들을 고찰해 보고자 한다.다음으로 ‘향후 발전방향’에서는 우리 나름의 판단으로 앞으로 언급할 과제들의 개선방안을 모색하고 공사의 발전방향을 도출해 보겠다.Ⅱ.

  • 남북경제협력의 주요현안과 실태 및 문제점과 나아가야 할방향 분석
  • 방향2. 남북경협의 목표제 3 절 남북경제협력 추진과정제 4 절 남북경제협력 추진현황제 5 절 남북경제협력 주요현안 사업1. 금강산 관광2. 개성공단 사업제 3 장 남북경제협력의 문제점과 과제제 4 장 남북경협 성과 및 방향제 5 장 결론 및 내용요약 남북경제협력의 주요현안과 실태 및 문제점과 나아가야 할방향 분석제 1 장 서론제 1 절 연구목적, 필요성2007년 5월 26일 MBC 뉴스에서 개성공단의 모습을 보게 되었다. 개성공단은 대한민국과 북한

  • [졸업][호텔관광]제주 호텔 비교 · 분석에 관한 연구
  • 및등급결정에관한요령에 의거 등급결정기관으로 등록한 한국관광호텔업협회가 등급을 결정하며 특1급, 특2급 및 1급, 2급, 3급 등으로 결정된다고 한다. 종합관광호텔업등급 평가 기준에 따르면 다음 9개 부문에 걸쳐서세부적인 평가가 이루어지며 우수,양호, 보통, 미흡의 4가지로 평가하게 된다.1.현관, 로비, 복도부문(120점)2.객실부문(130점)3.식당 및 주방부문(160점)4.부대시설 관리, 운영부문(160점)5.종사원 복지 및 관광사업에의 기여 부문(80점)6.

  • 공기업 한국관광공사 기업분석,한국관광공사재무관리,한국관광공사경영평가와감독,공기업분석사례
  • 향후 우리나라 부의 원천이 될 관광사업을 보다 활성화하는 데 미력하나마 보탬이 되고자 한국관광공사를 조사대상 기업으로 선정하였다. 우리는 이 보고서에서 먼저 한국관광공사의 오늘을 살펴보고 공사의 설립목적과 운영상 불가피하게 발생하는 비효율을 중심으로 현안과제들을 고찰해 보고자 한다.다음으로 ‘향후 발전방향’에서는 우리 나름의 판단으로 앞으로 언급할 과제들의 개선방안을 모색하고 공사의 발전방향을 도출해 보겠다.Ⅱ.

  • [졸업][남북경합] 남북한 IT협력에 대한 고찰 및 방안모색
  • 금강산관광사업의 협력사업(자)에 한국관광공사가 추가된 이후 정부는 남북교류협력추진협의회를 열어 한국관광공사 앞으로 남북협력기금 대출 결정(900억원, 이자율 4%, 3년거치 5년 분할상환조건)을 하였음. , 남북당국간의 협상의제로 부상(2001. 10. 3~5: 금강산관광사업 활성화를 위한 당국간 회담)함에 따라 민간의 대북사업에서 정부의 대북사업으로 점차 그 위상이 바뀌어 간 것, ④ 태창의 금강산 생수공장(2000. 3. 1) 및 녹십자의 평양 유로키나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