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상거래(EC)] 전자상거래(EC)의 의의와 현황 및 향후 과제와 대응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9.28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새로운 경제환경과 패러다임 전환
1. 세계화
2. 지식기반경제로의 이행
3. 정보통신기술의 발달

Ⅲ. 전자상거래의 개념

Ⅳ. 쇼핑몰
1. 쇼핑몰의 개념
2. 쇼핑몰의 등장
3. 쇼핑몰에서 이득을 얻을 수 있는 상품
4. 산업구조에 대한 쇼핑몰의 영향
5. 전자쇼핑몰안에서의 유사상품비교

Ⅴ. 전자상거래의 동향

Ⅵ. 전자상거래에서의 광고

Ⅶ. 전자상거래의 이득
1. 소비자의 이득
2. 기업의 이득

Ⅷ. 전자상거래 실행단계

Ⅸ. 전자서명과 인증

Ⅹ. 국내 인터넷 전자상거래 장애요소

Ⅺ. 향후 과제와 대응 방안
1. 정부의 전자상거래에 대한 비전 제시와 선도적 역할수행
2. 정보이용활성화를 위한 관련법과 제도의 정비
3. 전자상거래와 관련된 주변산업 및 시장의 육성
4. 전자상거래의 국제규범 설정에 대한 원칙 수립
5. 전자상거래의 효율적 추진을 위한 국제협력 강화
6. 해킹방지를 위한 기술의 개발

Ⅻ. 결론
본문내용
컴퓨터 과학과 통신기술의 발전은 세계적 규모의 쌍방향 개방네트워크인 인터넷을 출현시켰고, 전자상거래(electronic commerce)라는 정보사회의 새로운 상거래 관행을 이미 경제활동 전반에 스며들게 하고 있다. 그러나 아직 전자상거래는 체계적인 연구가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로, 각 국 정부나 취급기관에 따라 약간의 개념정의에 차이를 보이고 있다. 우리나라 통상산업부에서는 컴퓨터 네트워크를 통한 상품․용역․정보의 판매와 구매, 상품과 서비스의 교환, 분배, 조사, 광고 및 대금의 지급에 있어 전자적 의사소통(electronic communication)의 형태를 이용하는 활동뿐 아니라 정보의 조사 및 정정 등 기업․소비자의 의사결정을 지원함으로써 비용감소 및 효율성을 제고하는 활동까지 포함시키고 있다. 전자상거래는 거래당사자와 거래가 이루어지는 네트워크의 특징에 따라 범주화될 수 있는데, 네트워크에 따라 독점적 네트워크(proprietary network ; 폐쇄형 네트워크)와 개방형 네트워크(open network)로, 거래당사자에 의해서는 기업과 기업간(business to business) 거래와 기업과 소비자간(business to consumer) 거래로 나눌 수 있다. 종합하여 정리하면, 광의의 전자상거래란 전자문서교환(EDI), 광속상거래(CALS)를 비롯하여 인터넷, 전자우편, 팩스, 파일전송, 전자자금이체(EFT), 전자정보서비스, 음성사서함 등 컴퓨터의 과학과 통신기술이 결합된 전자매체를 통해 거래 당사자(기업, 정부, 개인)들이 일반 상거래에서 요구되는 마케팅, 선택, 주문, 배달, 대금결제 등 일련의 과정과 정보전달 및 수집을 전자정보로 처리하는 것을 뜻한다. 반면 협의의 전자상거래는 인터넷과 같은 개방형 네트워크를 통해 기업과 소비자 사이에서 이루어지는 상품의 주문 및 지불이다. 전자가 필요에 의한 비즈니스(business on demand)라면, 후자는 필요에 의한 구매(purchase on demand)이다.

Ⅱ. 새로운 경제환경과 패러다임 전환

전자상거래는 오늘날 우리가 경험하고 있는 경제적 변혁의 세가지 흐름이 합류하는 지점에 위치하여 앞으로 우리 경제가 나아갈 방향에 지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그 세가지 큰 흐름이란 첫째, 전세계 시장에서 전세계의 기업들이 무한경쟁을 벌이는 세계화(globalization), 둘째, 경쟁력 즉 경제적 부가가치 창출력의 근원이 물적?금융 자본에서 지적 자본으로 이동하는 지식기반경제(knowledge-based economy)로의 이행, 그리고 마지막으로 이 두흐름의 기술적 기반을 이루는 정보통신기술(information and telecommunication technology)의 급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기업환경] 뉴라운드
  • 및 대응 방안Ⅲ. 결론 1. 21C(뉴라운드) 국제 기업의 향후 전망 과제2. 뉴라운드 환경에 따른 한국의 대응Ⅰ. 서 론우리 인류는 새로운 2천 년대를 맞이하여 과거 어느 시대에서도 경험하지 못하였던 엄청난 변화를 겪고 있다. 굴뚝으로 대표되던 산업사회는 정보 ⋅ 통신 산업의 획기적 발달로 인한 지식사회로 변모되었으며, 경제적 의미의 국경은 더 이상 존재할 수 없게 되었다. 과거 한국과 일본에서 기업관행으로 자리 잡았던 유교적 철학에 기반

  • [전자상거래, EC, 전자상거래법] 전자상거래(EC)의 법적 문제제기, 전자상거래법의 추진동향, 전자상거래(EC)의 신뢰성 확보를 위한 입법 현황, 선진국의 전자상거래법 사례로 본 향후 전자상거래법의 개선 과제 분석
  • 전자상거래(EC)의 법적 문제제기, 전자상거래법의 추진동향, 전자상거래(EC)의 신뢰성 확보를 위한 입법 현황, 선진국의 전자상거래법 사례로 본 향후 전자상거래법의 개선 과제 분석Ⅰ. 서론Ⅱ. 전자상거래(EC)의 법적 문제제기Ⅲ. 전자상거래법의 추진동향Ⅳ. 전자상거래(EC)의 신뢰성 확보를 위한 입법 현황1. 데이터 메시지 교환의 안전성 확보 1) 전자서명 인증제도2) 암호기술이용의 활성화 3) 전자문서 및 전자계약의 효력인정 문제 2. 신뢰성 있

  • 최신 전자상거래의 현황과 활성화 방안 연구
  • 전자상거래의 특징 72. 인터넷 전자상거래의 효과 7제 3절 인터넷 전자상거래의 국내 현황 111. 국내 현황 11제 3장 인터넷 전자상거래의 문제점과 정책적 과제 13제 1절 인터넷 전자상거래의 문제점 13제 2절 국내의 정책동향 171. 국내의 정책동향 및 평가 17제 4장 국내 인터넷 전자상거래의 활성화 방안 20제 1절 문제점의 해결방안 모색 20제 2절 각 분야별 활성화 방안 21제 5장 결 론 26제 1절 연구결과 요약 26제 2절 연구의 한계 및 의의 27참 고 문

  • [전자상거래]전자상거래의 현황과 문제점 대응방안 활성화 방안
  • 현황과 전자상거래가 활성화되면서 예견되어 지는 변화 및 문제점 등을 경제적, 사회문화적 기술적 등 각 영역별로 살펴보고, 효과적인 대응책을 제시하여 원활한 전자상거래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는데 있다.제 2 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본 연구는 주로 문헌적 연구를 통하여 전자상거래 관련 국제동향과 국내현황을 비교분석하여,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전자상거래 분야에 보다 적극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는데 있다. 본 연구는

  • [전자상거래]인터넷 전자상거래에 관한 문제점과 해결방안
  • 향후 투자 계획 53제 5 절 국내 기업의 현안 541. 국내 인터넷 전자상거래 장애요소 542. 장애요소 제공 주체 553. 국내 인터넷 전자상거래 업체의 당면 과제 564. 인터넷 교역의 무관세화 57제 6 절 국내 인터넷 전자상거래에 대한 정책 방향 591. 인터넷 전자상거래의 정부지원에 대한 국내 업체의 평가 592. 인터넷 교역의 무관세화에 대비하여 기업에서 필요로하는 정부의 대책방 안 60제 5 장 결 론 61제 1 절 연구결과 요약 61제 2 절 연구의 한계 및 의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