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습관] 올바른 식습관과 식생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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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어린이의 영양교육 수용 능력과 부모의 영양교육
1. 어린이의 영양교육 수용 능력
2. 부모의 영양교육

Ⅲ. 학교급식
1. 학교 급식의 목적
2. 학교 급식의 의의

Ⅳ. 영양소의 결핍증과 과잉증

Ⅴ. 연령별 올바른 식생활
1. 1세 ˜ 2세
2. 3세 ˜ 5세
3. 6세 ˜ 12세
4. 13세 ˜ 19세
5. 노년기

Ⅵ. 병을 만드는 식습관
1. 설탕의 과잉섭취
2. 과일의 과잉 섭취
3. 인공음료의 과잉섭취
4. 화학비료와 농약 범벅
5. 동물성 식품 과잉섭취

Ⅶ. 건강을 위한 식 습관
1. 적당한 육류섭취와 가공식품섭취는 피해야 한다
2. 녹황색 채소 많이 먹는 게 최선의 예방책
3. 40대 이하는 이제라도 식 습관 바꿔야

Ⅷ. 올바른 식사습관

Ⅸ. 식생활의 개선 방향

Ⅹ. 결론
본문내용
식습관은 5세가 되면 70-80%가 형성된다고 한다. 따라서 바람직한 식습관이 고정되기 이전의 아동기에 새로운 식생활 관련 지식을 습득하고 식사 지도를 통하여 바른 식습관을 형성하는 일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학교 급식은 매일 같은 시간에 합리적인 영양식을 교사와 학생이 같은 장소에서 먹는 활동이 반복되므로 식사 위생, 식사 방법, 식사 자세와 태도, 식사 예절, 편식 교정 등을 계획적으로 지도할 수 있는 ꡐ산 교육의 장ꡑ이 된다. 또한 영양 이론과 균형 있는 식생활과 건강 관계, 식품의 생산, 유통, 소비 등의 이해를 높이고 서로 협력하여 식품을 운반, 배식, 식사 뒷처리를 하는 활동을 통하여 책임감과 협동심을 기를 수 있을 뿐 아니라 원만한 인격을 기를 수 있는 도장(道場)이 된다. 그러므로 식습관이 정착되기 이전의 초등학교에서 새로운 식생활 관련 지식을 습득하고 단체 급식을 통하여 합리적인 영양을 섭취하며, 바른 식사 태도와 예절을 익힘으로써 아동의 건전한 심신의 발달을 도모하고, 바른 식습관을 형성해야 한다.

Ⅱ. 어린이의 영양교육 수용 능력과 부모의 영양교육

1. 어린이의 영양교육 수용 능력

유아기 어린이는 식품과 영양에 관한 교육을 받을 수 있을 충분한 능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어린이는 음식섭취의 의미, 건강에 중요한 식품, 식품의 조리가공, 에너지 균형 등에 대해 충분히 인지하고 있었다. 미국의 약 4세 어린이는 식품군, 식품변형, 식품의 유래, 에너지균형 등에 대해 상당한 지식을 갖고 있었으며, 식품의 상대적 가치를 평가할 수 있었고, 고영양밀도 식품이 무엇인지 선택할 수 있었다. 부모로 부터 들었던 영양관련 메시지와 어린이의 영양지식은 유의적이고 긍정적으로 상관관계가 있었다(Anliker et al 1990). Singleton과 Achterberg(1992)는 취학전 어린이와 인터뷰하여 어린이의 영양지식을 조사한 결과, 이 나이의 어린이는 식품과 식행동이 건강에 매우 중요하다는 사실을 알고 있었고, 영양에 관한 추상적 개념을 이해하고 있었다고 보고하였다. 이시기의 어린이가 영양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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