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마케팅]금융시장의변화로 인한 마케팅전략변화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4.15 / 2019.12.24
  • 2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금융시장환경변화(ⅰ)
1. 금융구조조정으로 금융산업 개편
2. 전통적 은행업의 퇴조 조짐
3. 금융마케팅의 중요성 부각

II. 금융마케팅의 특성
1. 마케팅 이념
2. 은행마케팅의 정의
3. 금융마케팅의 특성
4. 금융마케팅 믹스전략

III. 서민금고의 마케팅 전략
1. 서민금고의 동향
2. 기본적인 금융상담기법

Ⅳ. 금융시장환경변화(ⅱ)
1. 금융구조의 변혁
2. 겸업화 대형화의 확산
3. 전자금융시대의 전개
4. 금융포털서비스의 활성화

Ⅴ. 마케팅 전략
1. 릴레이션십 마케팅 전략
2. 네트워크사회의 마케팅
3. 금융기관의 FP체제 구축

Ⅵ. 21세기의 금융 비전
1. 환경변화에 대응한 금융기업 전략의 방향 모색

Ⅶ. 금융마케팅 변화
1. 변화와 아이디어를 불어넣어라
본문내용
Ⅰ. 금융시장환경변화(ⅰ)

1. 금융구조조정으로 금융산업 개편
IMF 지원금융 직후 시작된 금융구조조정으로 국내 금융산업은 전혀 예측하지 못했던 급격한 변화를 경험하였다. 이제 '금융기관 안정신화'가 소멸되었으며 금융기관의 안정성에 따라 부익부빈익빈 현상이 발생하고 있다.
또한 부실 금융기관의 해외 매각, 건전성 제고를 위한 외자유치 등으로 외자계 금융기관의 진출이 본격화되었다. 대부분 시중은행들은 외국계가 대주주로 부상했으며 일부는 경영에 직접 참여하고 있어 건전성, 수익성 위주 등 선진 금융관행의 조기 흡수로 금융선진화가 진행될 것이다.

2. 전통적 은행업의 퇴조 조짐
국제금융 추세인 직접금융 확대가 국내에 파급되고 은행내에서도 신탁상품 판매가 호조를 보이면서 증권·투신업이 핵심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90년대 초반 미국의 유수 상업은행이었던 뱅커트러스트(BTC)의 전회장인 샌포드(C. S. Sanford)는 “2020년경에 전통적 의미의 상업은행은 사라진다.”라고 공언하고 BTC의 투자은행화를 추진한 바 있다.
은행들은 필요 우수인력을 증권관련 기관으로부터 스카웃하거나 필요 업무를 아웃소싱하고 있으며 전통적인 은행맨(Commercial Banker)들보다 금융공학 등의 전문지식을 갖춘 투자은행가(Investment Banker)들이 은행권의 스타로 부상하고 있다.

3. 금융마케팅의 중요성 부각
1980년대 이후에 들어와 이제 금융마케팅 활동은 새로운 금융상품의 지속적인 개발 및 각종 금융서비스의 제공으로 그 어느 때보다 관심이 고조되기 시작하였다. 이는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은행 고객만족경영(CSM)의 중요성, 추진배경, 은행 고객만족경영(CSM)의 결정요인, 은행 고객만족경영(CSM)의 서비스품질관리, 은행 고객만족경영(CSM)의 연구 사례, 은행 고객만족경영(CSM)의 전략 분석
  • 전략의 확대 및 강화7. 고객 및 상품특화전략 추진8. ‘돈 많은 고객’을 감동 시키자9. 섭외강화전략10. IMAGE전략 강화11. 인재육성과 조직력 강화12. 지역밀착 전략의 추진 및 지방영업망 확대13. 종합금융그룹체제의 구축Ⅷ.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은행마케팅에 관한 국내연구들은 1990년대에 들어와 금융자율화의 필요성이 증가되고 금융실명제 실시, 금융시장개방 등 금융시장의 환경이 급격히 변화됨에 따라 시장환경변화에 적절히 대응하기 위

  • [e비즈니스] [e비즈니스]오픈마켓의 의의와 특징, 문제점 및 발전전략(옥션과 G마켓을 중심으로)(A+리포트)
  • 변화되는 전자상거래2절. 오픈마켓의 의의 및 특징1. 오픈마켓의 의의2. 오픈마켓의 특징3절. 오픈마켓의 거래과정1. 판매자의 경우 거래과정2. 구매자의 경우 거래과정4절. 오픈마켓의 시장현황3장. 오픈마켓 사례분석1절. 분석의 틀1. 오픈마켓의 SWOT분석2. 사례 분석을 위한 연구변수 - 오픈마켓의 성공요인3. 오픈마켓의 비즈니스 모델-3C2절. 옥션1. 기업개요2. 옥션의 3C전략3절. G마켓1. 기업개요2. G마켓의 3C전략4절. 오픈마켓의 문제점1.

  • [해외투자]베트남 직접 투자 조사 보고서
  • 시장조사, 마케팅 홍보 등 외국 본사의 시장개척업무를 보조하기 위해 설립되며, 베트남 외국 투자법에 따라 법인격을 보유하지 못한다.- 베트남 법에 의해 현지에서의 영업행위는 일체 금지 된다.- 대표사무소 허가기관은 하노이의 경우 하노이시 인민위원회의 무역국이다.- 신청서류는 대표사무소와 같으며 상기 서류를 투자허가기관에 제출하면 투자허가기관은 서류상 하자가 없을 경우 근무 15일 이내 투자허가서를 발급하고 사본을 각 市,省 인

  • 경제경영 CRM 고객관계관리
  • 전략적 배경1) 기존의 마케팅방식은 마케팅팀을 위한 마케팅부서만의 마케팅이다. 특히, 기존의 마케 팅 투자는 뚜렷한 방향이나 본질적인 요건을 정의하지 못한 채, 변화하는 시장환경을 따라잡는데 급급하였다. 이러한 마케팅의 방향을, 환경을, 제도를 바꾸는 방안이 CRM 인 것이다. 고객에 대한 중요성을 마케팅의 전면에 배치하여 사내 고객과 관련된 부서 (예를 들면, 콜센터, 영업부서, 서비스센터, 마케팅 등)에서 발생한 모든 정보의 방향과 프로

  • [기업경영] 경영컨설팅의 활용분야에 관한 연구-종합경영,재무관리,마케팅과 유통관리
  • 관한 컨설팅2. 재무관리에 관한 컨설팅3. 마케팅과 유통관리에 관한 컨설팅담당교수 : 교수님제 출 자 : 제 출 일 : 2003. 4. 30.(수)경영컨설팅의 활용분야.1. 종합경영과 전략에 관한 컨설팅 31-1 기업전략 31-2 기업 프로세스 91-3 기업문화와 경영스타일 112. 재무관리에 관한 컨설팅 142-1 기업내부에 대한 재무구조 152-2 운전자본과 유동성 관리 172-3 자본구조와 금융시장 192-4 외부환경 변화에 따른 재무 컨설팅 202-5 M&A 212-6 재무와 운영 242-7 회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