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TV매체와유아교육(교육환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9.28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정말 요약해서 올립니다.
좋은 자료가 되었음 좋겠습니다~^^*
목차
1. TV매체의 기능
1) 일반적 기능
2) 역 작용
2. TV와 유아
1) 유아들이 TV를 좋아하는 이유(시청 동기)
2) TV 중독증
3) TV와 폭력
4) TV와 학습
3. 유아교육 TV프로그램
1) 외국의 경우: Sasame Street-미국
2) 우리나라의 경우
4. 긍정적인 효과와 부정적인 효과
5. 연령에 따른 아동 미디어 지도방법.
6. 결론



본문내용
2. TV와 유아
1) 유아들이 TV를 좋아하는 이유(시청 동기)
: TV로부터 정보도 얻고 교육도 받으며 또는 일상생활의 피곤으로부터 해방을 맛보기도 하고 때로는 사람들과의 상호교류를 TV를 통해 대리만족을 얻으려는 이유도 있지만 우선은 오락적인 욕구를 충족하기 위해서임.
① 시간을 보내기 위해서② 현실의 문제로부터 도피하기 위하여③ 배우기 위하여④ 자신을 알기 위하여⑤ 흥분을 위하여⑥ 휴식과 안식을 위하여⑦ 친구가 필요하여⑧ 습관적
2) TV 중독증: TV중독증에 걸릴 수 있는 어린이들의 유형을 살펴보면 대체로 지적인 수준이 낮고 중하층 계급에 속한 아동들이 지적인 수준이 높고 중상층 계급에 속한 아동보다 TV에 중독되기 쉽다. 또한 심리적으로 불안정하고 친구를 사귀기 어려운 아동이 다른 어느 매체보다 TV를 친구로 삼는다.
참고문헌
미디어 교육론(2004)/이정춘/집문당
미디어 교육의 이론과 실제(2007)/설진아/에피스테메
아동과 청소년에 대한 미디어 교육(2007)/고승우/형지사
어린이, 청소년, 미디어(2004)/빅터C.스트라스버거/커뮤니케이션북스
어린이와 텔레비전 환경/남명자/나남출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독일 숲유치원의 운영현황과 교육프로그램의 내용과 시사점
  • 유아의 성장에 있어 ‘자세결함’과 ‘비만’ 등 건강상의 문제를 야기할 뿐만 아니라, 신경질과 무질서, 산만함, 언어의 빈곤, 감정 표현능력의 부재 등 정신적인 면에서도 많은 악영향을 미치고 있다.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안으로 숲 유치원이란 기존의 일반 유치원과는 달리 유아들이 시멘트, 콘크리트의 건물 안을 벗어나 자연 그대로의 공간에서 활동하며 자연과 환경을 오감을 통해 느끼게 하는 자연주의 체험 활동 위주의 교육을 하는 곳

  • HRD에서 매체의 활용 보고서
  • 매체 중심의 수업 ○ 교사가 없는 상황에서도 교수-학습이 가능하도록 설계된 CAI ● 학습자의 개별화 학습을 위한 도구로서의 교수매체 ○ 교수매체와 학습자간의 활발한 상호작용을 전제로 한 멀티미디어● 특수한 대상이나 목적을 위한 교수매체의 활용 (특수교육, 유아교육) ○ CAI 등의 적절한 교수매체를 활용한 교사의 시간부담 감소● 원격수업과 가상수업을 위한 교수매체 ○ 광섬유를 이용한 쌍방향 TV, 멀티미디어, 전자우편(e-mail), 위성

  • 교수매체로서의 텔레비전 - 1 텔레비전의 개념 2 교수매체로서의 텔레비전 장_단점 3 텔레비전 관련 논문고찰
  • 교수매체로서의 텔레비전Ⅰ. 서론오늘날 우리는 각 분야에 있어 지식이 폭발적으로 늘어나며 초고속으로 발전하는 세계화, 정보화의 경쟁시대인 지식정보화 시대에 살고 있다. 유아들이 가정과 유아교육기관 다음으로 배우고 모방하는 학습 환경을 제공하는 것은 컴퓨터, 케이블tv, 인터넷, 텔레비전 등과 같은 영상매체이다. 특히 현대인의 생활에서 주요한 매체인 텔레비전은 성인뿐만 아니라 유아들에게도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텔레비전은 언

  • 실물화상기 - 1 실물화상기란 2 실물화상기의 특징 3 실물화상기의 종류와 기능 4 실물화상기의 사용방법
  • 유아들 스스로 조작하여 이 물건, 저 물건을 비춰보며 이야기 나누는 모습을 보여 주었다. “내가 선생님 컵에 있는 공주 나오게 했다!”“왕관이 안보이니까 조금 이상하다. 맞제?”Ⅲ. 결론매체는 둘러싼 환경의 변화 뿐 아니라 기술의 변화 또한 일어났다. 디지털화는 사회 각 분야에 엄청난 변화를 가져왔고 이는 커뮤니케이션 분야 역시 예외는 아니다. 디지털 문화의 가장 큰 특징인 양방향성과 참여의 현상은 교육에 있어서도 중대한 함의를 지

  • 환경구성과 교수매체
  • 환경구성과 교수매체1. 교수매체의 개념과 특성2. 교수매체의 속성과 기능3. 교수매체의 종류와 분류4. 교수매체의 활용과 보관1. 교수매체의 개념과 특성1) 교수매체의 개념- 매체(media)는 어떤 것을 전달하는 데 매개가 되는 것이며, 교수매체는 수∙학습과정에서 교사와 유아 간에 정보를 전달할 수 있도록 하는 매개체를 의미한다. 즉 교수∙학습과정의 학습내용을 교육의 목적에 따라 효과적이며, 경제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활용하는 매개체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