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TV매체와유아교육(교육환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9.28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정말 요약해서 올립니다.
좋은 자료가 되었음 좋겠습니다~^^*
- 목차
-
1. TV매체의 기능
1) 일반적 기능
2) 역 작용
2. TV와 유아
1) 유아들이 TV를 좋아하는 이유(시청 동기)
2) TV 중독증
3) TV와 폭력
4) TV와 학습
3. 유아교육 TV프로그램
1) 외국의 경우: Sasame Street-미국
2) 우리나라의 경우
4. 긍정적인 효과와 부정적인 효과
5. 연령에 따른 아동 미디어 지도방법.
6. 결론
- 본문내용
-
2. TV와 유아
1) 유아들이 TV를 좋아하는 이유(시청 동기)
: TV로부터 정보도 얻고 교육도 받으며 또는 일상생활의 피곤으로부터 해방을 맛보기도 하고 때로는 사람들과의 상호교류를 TV를 통해 대리만족을 얻으려는 이유도 있지만 우선은 오락적인 욕구를 충족하기 위해서임.
① 시간을 보내기 위해서② 현실의 문제로부터 도피하기 위하여③ 배우기 위하여④ 자신을 알기 위하여⑤ 흥분을 위하여⑥ 휴식과 안식을 위하여⑦ 친구가 필요하여⑧ 습관적
2) TV 중독증: TV중독증에 걸릴 수 있는 어린이들의 유형을 살펴보면 대체로 지적인 수준이 낮고 중하층 계급에 속한 아동들이 지적인 수준이 높고 중상층 계급에 속한 아동보다 TV에 중독되기 쉽다. 또한 심리적으로 불안정하고 친구를 사귀기 어려운 아동이 다른 어느 매체보다 TV를 친구로 삼는다.
- 참고문헌
-
미디어 교육론(2004)/이정춘/집문당
미디어 교육의 이론과 실제(2007)/설진아/에피스테메
아동과 청소년에 대한 미디어 교육(2007)/고승우/형지사
어린이, 청소년, 미디어(2004)/빅터C.스트라스버거/커뮤니케이션북스
어린이와 텔레비전 환경/남명자/나남출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