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령] 성령 심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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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성령의 호칭
Ⅲ. 성령의 상징(표현)
Ⅳ. 요한 공동체의 성령이해
1. 요한 공동체의 상황
2. 요한복음의 독립성
1) 요한복음내의 고별설교
2) 보혜사 성령
3) 보혜사 성령에 관한 복음서 본문 주석
4) 14:17 진리의 영과 세상안의 제자들
Ⅴ. 성령이 예수님에게 오신 의미
Ⅵ. 성령이 제자들(교회)에게 오신 의미
Ⅶ. 성령과 세례
Ⅷ. 결론
본문내용
하나님 인식은 초월적 성령의 내주하시는 능력에 의해 출발한다. 예수 인식에 있어서의 자아와 성령의 관계는 상호 지향적이다. 성령은 그 자체로 인간 자아의 인식 질료 (Hyle)가 되지만 진리에로 인도하는 역할을 한다는 점에서 의식구성 작용 (Noesis)이다. 인간이 성령을 하나의 인격체로 인정하는 의미는 성령 자체가 이념적 초월의 객체(Noema A)이기도 하다. 성령 안에서 자아는 성령을 인식한다. 성령 자신이 예수에 관한 하나님의 사실성 (Noesis A')를 말한다.
성령은 ꡐ모든 것을 가르쳐 주시고, 생각나게 하실ꡑ 인격이다. 이는 자아의 내면에서 희미하게 인식되는 모호한 질료이다. 동시에 자아의 자발적 인식을 가능하게 하는 원동력이 된다. 성령은 인간 자아의 내실적 존재를 초월한 존재이다. 그러나 이 성령은 비내실적이면서도 현상학적인 의식에 내재한다. 판단 중지에 의해서 일단 배제된 의식 초월적 성령은 작용하는 주관성의 상관자로서 의식속에 되살려진다. 다시 말하면 성령은 인간 의식 가운데 인식되어지는 현상으로서 다루어지게 된다. 인간은 성령에 사로잡힌 바 되어 성령을 대상화 하고 성령에 의해 예수 안에 계시된 하나님의 구원 역사를 이해하여 참여한다. 대상으로서의 성령은 자아의 자아보다도 자아에게 가까이 있는 자명한 것의 비밀이다.

Ⅱ. 성령의 호칭

1) 진리의 영 - 요 14:17 … ꡒ저는 진리의 영이라ꡓ 
2) 사랑의 영 - 롬 5:5 ꡒ하나님의 사랑이 우리에게 부은 바 되었다ꡓ
갈 5:22
요일 4:16
3) 그리스도의 영 (롬 8:9)
- 성령이 그리스도의 영이라 하는 이유(의미)
① 예수님이 성령으로 잉태되었기 떄문(마 1:18)
② 성령이 그리스도의 사역을 하시기 때문(행 1:8, 요 14:16-20)
③ 그리스도는 하늘과 땅의 모든 능력 즉 성령의 능력을 소유하였기 때문
( 마 28:19) → 주의 영 (고후 3:17)
4) 아들의 영(롬 8:15, 갈 4:6)
5) 지혜의 영(고전 2:11-12, 12:8)
6) 자유의 영(고후 3:17)
7) 말씀의 영(살리는 영, 요 6:63)
8) 정직한 영(시 51:10)
9) 양자의 영(롬 8: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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