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문화] 조직문화의 개념과 특징 및 조직문화 개발 사례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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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문화의 개념

Ⅲ. 조직문화의 개념적 이해

Ⅳ. 조직문화의 구성요소와 유형
1. 조직문화의 구성요소
2. 조직문화의 유형

Ⅴ. 조직문화의 기능

Ⅵ. 조직문화의 특성

Ⅶ. 조직문화와 조직성과

Ⅷ. 조직문화 비교연구의 유익성

Ⅸ. 조직문화 개발 사례

Ⅹ. 결론
본문내용
직문화에 대한 연구는 1970년대 말부터 주로 경영학 분야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지게 되었다. 급속한 시장변화와 기술혁신 등의 변화와 함께 조직의 구조나 관리수단의 한계성이 인식됨에 따라 조직성과를 향상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조직문화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이 고조된 것이다. 어떤 사회에서든지 그 사회만의 독특한 문화가 있듯이 조직에 있어서도 조직문화가 존재하게 된다. 또한 문화의 특성에 따라 그 사회의 우수성이나 선진성이 평가되듯이 조직 역시 그 문화에 따라서 평가될 수 있기 때문에 조직성과를 향상시킬 수 있는 조직문화를 개발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조직문화라는 개념은 ꡐ문화ꡑ라는 다소 포괄적이고 추상적인 개념이 조직에 적용된 것으로 볼 수 있다. 즉, ꡐ문화ꡑ라는 것은 사회의 구성원들이 집단적으로 공유하는 가치관, 신념, 학습 등을 포함하는 복합적인 개념이라고 할 수 있으며, 조직문화(organizational culture)는 보다 광범위한 문화개념을 사회체계를 구성하는 조직 수준에 적용한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이러한 조직문화는 조직의 구성원과 조직 전체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기본 요소이기도 하다. 이를 좀 더 구체적으로 정의하기 위하여 여러 학자들의 대표적인 개념정의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웹스터 사전은 문화를 ꡒ사상, 언행, 인위적인 결과를 포함하고 있으며 인간의 학습능력과 다음 세대로 지식을 전달하는 능력에 따라 결정되는 통합된 인간행위의 양식ꡓ으로 정의하고 있다. 조직론의 입장에서는 이러한 포괄적인 문화개념을 보다 구체적으로 조직에 적용하여 정의를 내리고 있다. Pettigrew(1979)는 조직문화를 상징, 언어, 이념, 신념, 의식, 전통 등 조직체의 총체적 개념으로 설명하고 있으며, Deal & Kennedy(1982)는 조직문화를 ꡒ조직내에서 일하는 사람들에게 중요한 의미를 지니는 가치, 신화, 영웅 및 상징의 총체ꡓ로 정의한다. Sathe(1985)는 조직문화를 ꡒ사회구성원들이 공유하고 있는 중요한 일련의 가정(assumptions)ꡓ으로 보았으며, 여기서 공유된 가정이란 사회구성원들이 공유하고 있는 내재된 믿음과 가치를 의미한다. Turnstall(1983)은 조직문화를 각 조직의 독특한 신념, 믿음, 관습, 풍습, 가치체계, 행위규범, 경영방식 등의 집합으로서 조직활동을 위한 특정 유형을 형성하며 조직내의 생활을 특징지우는 묵시적․명시적 행위 및 감정의 패턴이라고 하였다. Uttal(1983)은 조직문화를 조직구성원의 행위규범을 창출하기 위한 조직의 구성원, 조직구조, 통제제도와 상호작용하는 공유된 가치와 신념의 체계로 본다. Schein(1985)은 조직문화를 한 조직이 외부환경에 대한 적응이나 내부통합문제의 해결과정에서 창조하거나, 발견하거나, 혹은 개발한 기본가정(basi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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