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마케팅] 인터넷 마케팅의 특징과 다양한 사례 및 전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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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인터넷의 시작과 성장

Ⅲ. 마케팅 도구로써 인터넷
1. 시간적, 공간적 제약이 없음
2. 주 이용자가 강력한 구매력을 지닌 젊고 고학력의 의견 선도자 집단
3. 표적집단에의 접근용이
4. 저렴한 광고비
5. 쌍방향 커뮤니케이션
6. 제한 없는 광고 분량과 광고효과 측정이 용이함

Ⅳ. 인터넷 광고의 특징
1. 시간적. 공간적 무제한성
2. 쌍방향 커뮤니케이션
3. 데이터베이스와 연계가능
4. One-Stop Marketing
5. 자유로운 스폰서쉽
6. 다양한 광고 형태

Ⅴ. 인터넷 마케팅에 관한 연구

Ⅵ. 인터넷을 통해 제품구매를 하는 소비자들과 앞으로의 잠재고객의 특성

Ⅶ.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을 목적으로 인터넷을 활용하는데 따른 잠재적 장애요인

Ⅷ. 인터넷 마케팅 사례
1. 사례 1
2. 사례 2
3. 사례 3
4. 사례 4

Ⅸ. 인터넷 마케팅의 촉진 전략 및 가격전략
1. 인터넷의 촉진전략
2. 인터넷의 가격전략

Ⅹ. 결론
본문내용
새로운 미디어기술을 바탕으로 기존의 대중매체가 줄 수 없었던 각종 서비스가 가능하게 되면서 인간의 생활 스타일에도 많은 변화가 있었지만 그 중에서도 특히 매체와 인간간의 커뮤니케이션 방법의 변화는 거의 획기적이라 할 만하다. 인터넷을 마케팅의 도구로서 이해하기 위해서는 컴퓨터가 중재하는 매체환경의 독특한 성격을 좀더 명확히 이해할 필요가 있다. 그런 의미에서 매체의 종류에 따른 커뮤니케이션 모형에 대해 알아보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우선 대중매체 커뮤니케이션 모형의 기본적인 양상은 일 대 다수의 커뮤니케이션 과정을 거친다. 즉, 한 기업이 매체를 통하여 다수의 소비자에게 특정 내용을 일방적으로 전달하는 밀기(PUSH)방식의 커뮤니케이션이다. 인쇄냐 전파냐 하는 매체의 종류에 따라 문자, 이미지, 그래픽 등의 정적 표현과, 오디오, 비디오, 애니메이션 등의 동적 표현을 적절히 구사하게 되며, 소비자와 기업 간의 상호작용은 이루어지지 않는다. 지금까지의 대중매체가 이런 커뮤니케이션 과정의 전통적인 모형에 기초를 두고 있는 것이다. 또 전송인과 수신인 사이의 전통적인 모형을 기준으로 한 개인 대 개인의 커뮤니케이션 흐름을 보여주는 모형은 두 소비자 간의 일 대 일 커뮤니케이션과 상호작용이 가능하여 다수 대 다수의 개인적인 커뮤니케이션으로 쉽게 그 범위가 확장될 수 있다. 이 모형은 상호작용이 가능하다는 면에서 대중매체 커뮤니케이션 모형과는 사뭇 다르다. 상호작용이라는 관점에서 보면, 매체는 전송인과 수신인 사이를 연결해 주는 수단으로써만 중요하고 그렇지 않을 경우 오히려 전달 내용을 방해할 수도 있다. 매체의 성격에 따라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이 상당히 제한될 수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문자에 기초한 컴퓨터 시스템은 언어적 요소가, 전화는 영상 요소가 배제될 수 밖에 없다. 세번째 모형은 컴퓨터에 의한 멀티미디어가 중재하는 커뮤니케이션 모형이다. 다수 대 다수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보여주고 있다. 다른점은 매체를 통하여 매체와 함께 상호작용한다는 것이다. 소비자는 매체와 상호작용할 수 있고(예를 들어 소프트웨어 검색을 이용한 웹 여행), 기업끼리 상호작용을 할 수도 있다(전자거래에서처럼 기업 대 기업 마케팅). 또 기업이 매체에게 내용을 제공할 수도 있고(예를 들어 기업이 자기 기업의 웹 서버를 구축한다든지), 소비자가 제품과 관련된 정보를 매체에 제공할 수도 있다. 예를 들어 개인 소비자들이 자동차(예:Fordprobe, Porsche, 태양차 등), 장난감(예:레고, 바비돌 등), 텔레비전 쇼(예:Jeopardy, X-file 등)와 같은 웹 페이지를 구축하기도 한다.
리어돈과 로저스는 ꡒ새로운 커뮤니케이션이 자연스럽게 상호작용하긴 하지만 개인 대 개인매체인지 대중매체인지를 구별하기는 쉽지 않다.ꡓ고 역설하였다. www에서는 제공할 수 있는 정보의 종류가 다양하면서도 두 가지 측면 즉, 단시간 노출(다음에 기업에서 원하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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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seoj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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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intothep***
    (2007.10.14 22:41: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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