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디자인]한국적 디자인의 현황과 환경, 문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4.15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우리 나라 디자인의 현황

(1) 과거의 전통

(2) 현대화의 현황

1) 근대화와 전통문화의 소멸

2) 산업화와 무분별한 외래문화의 유입

3) 도안과 의장의 시대 : 1960년대

4) 전통형식의 차용의 시대 : 1970년대

5) 양적인 확대와 복고적 소재의 시대 : 1980년대

2. 한국의 환경과 문화

(1). 지형

(2). 기후

(3). 사회 환경

(4). 종교 사상

(5). 문화

(나의 생각..)

본문내용
1. 우리 나라 디자인의 현황

(1) 과거의 전통

우리 조상들의 문화는 인간의 모든 생활, 의·식·주생활 모든 면에 걸쳐 나타나고 있는데, 그들이 만든 모든 과거의 것들이 모두 그 나름대로 기능에 충실하면서 의미를 갖고 있기에 생활의 질을 풍요롭게 하였다는 점일 것이다. 예를 들어 인간적인 스케일과 자연에 순응하여 세워진 조화로운 건축구조물, 계절에 맞는 다양한 음식물과 거기에서 얻어질 수 있는 인간에게 필요한 요소들, 용도에 따라 색채를 사용하고 그 의미를 체계화시켜 사용한 의복들, 최소한의 요소를 조합하여 다양한 소리와 의미를 나타내는 한글체계, 그리고 살아 숨쉬며 인간과 대화를 할 수 있었던 각가지 생활도구들 등이 한결같이 기능과 의미를 함께 갖고 있었기에 새삼 우리는 그의 가치를 높이 평가할 수 있으며, 우리의 정체성과 독창성을 발견할 수 있는 것이다.
우리 문화의 기본적이고 자생적인 형식이라고 볼 수 있는, 가식없이 자기를 솔직하게 들어내는 소박한 감정을 나타내는 기본적인 접근은, 북방민족이 지니고 있는 강직하고 단도직입적인 선사시대를 비롯한 것이라 하겠다. 아울러 동시대의 한나라나 그 이후의 화북지방의 미술들에 비해 경쾌한 리듬과 장식성이 부족하고 완전, 완벽에 대한 결벽(潔癖)의 결여가 보이면서, 진취적이고 웅건한 힘을 바탕으로 하는 고구려와, 비옥하고 무르익은 문명적 풍토에서 발현되어, 뚜렷한 한국적 특색을 지니면서 평화롭고 낙천적이며 여성적인 우아함을 가진 백제미술,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업계획서] 한식 훼밀리 레스토랑 사업계획서
  • 문화에 익숙하지 않은 서양인을 위해 테이블과 의자를 사용하되 의자에 한국 전통 문양이 들어간 방석을 놓거나 테이블에 한지를 깔거나 하여 한국적인 미를 곁들인다. 이탈리아에서는 한국 음식점을 찾아보기가 드물기 때문에 흔히 그들이 동양에 대해 갖고 있는 호기심과 신비로운 이미지를 자극하도록 한다. - 소음은 고객의 식욕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철저한 방음 설비를 갖추어 고객에게 편안함과 휴식을 주도록 한다. 이것은 한국

  • 태평양의 ‘설화수’ 마케팅전략
  • 문화 체험의 컨셉트는 유지했다. 이 자리에서 장구, 북을 비롯한 전통악기 연주와 함께 판소리와 전통음식 체험 등 한국적 놀거리를 충분히 제공했다. 이러한 고객중심 체험 마케팅 외에도 고객회원관리, D/M, 신제품 테스트 등을 통한 고객관계 마케팅, 타깃 공략 광고 홍보 전략 등을 통해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고 있다. 설화수 마케팅의 4P4P1>PRODUCT1.제품 디자인: 설화수의 제품 디자인은한복, 고대 건축물, 연꽃 등 우리 선에서 연구해 발전시킨 용

  • [외식경영] 우리들의 이야기 - 패밀리RES조사분석
  • 현황이나 조건등을 조사해야 하지만, 글쓴이는 그 분석은 필요치 않다고 생각한다. 아무리 시대가 변화하고 국제화 & 세계화된다 하여도 인간이란 것에 대해 알기란 힘들다. 이말은 아무리 자금이 풍부하고 지식이 풍부하다고는 하나 인심, 성실성, 능력등이 없다면 과연 아무리 어느업체가 내세우는 면접이나 조건등을 맞춘다해서 그 업체에서 쉽게 많은 계급에 올라가기란 쉽지 않다. 친구들과 항상 이런말을 한다. 밑바닥 인생이다. 이것은 모든 사

  • [마케팅, 빈폴, beanpole, 성공사례,] A+ 빈폴의 마케팅전략 ver.2007(beanpole marketing) 최신의 풍부한 자료
  • 환경친화정책타기업과의 제휴- ex)베니건스, 국민카드 : 잠재고객 확보, 시너지효과 4. 조직관리 & 인프라 구축조직관리 : 능동적 중시- 판매책임제- 인센티브제도인프라 구축- 입사 후 2년간 전문 교육- 사이버포럼 : 자율적인 학습조직- 삼성디자인 경연 대회 : 디자인경쟁력 향상 1. 성과경영실적(제일모직)- 매출액 : 8353억원, 매출이익 : 4392억원현황- 빈폴 신규 sub-brand 및 캐쥬얼 브랜드 매출 신장으로 매출액 전년 대비 12% 증가 -

  • `디자인서울`의 장점과 그에 대한 사례
  • 환경의 도시로 꾸미자는 것으로, 지속가능성(Sustainable)에 기초한 디자인을 핵심으로 한다. 환경친화적 자원에 의한 디자인, 안전하고 건강한 디자인을 목표로 하며, 녹지와 수변공간의 확대와 같은 구체적 방안을 가지고 계획을 진행 중에 있다.둘째로, 서울을 ‘품격있는 문화도시’로 만들고자 하는 것이 디자인서울 사업의 또 다른 비전이다. 정도 613년의 유구한 역사를 가진 서울은 문화유산의 보고이다. 문화유산의 보전과 전달에 힘쓰며 전통문화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