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 도요타의 조직행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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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사람이 모여 살면 조직이 형성되고 조직이 모이면 사회가 된다. 따라서 조직은 인간생활에서 오랫동안 존재 해 옴으로서 인간생활 만큼 긴 역사를 가지고 있다.
20세기 전에는 조직에 대한 연구 거의 없었다. 조직에 대한 개념 자체가 없었고 구지 조직에 대한 연구를 할 필요가 없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20세기 들어서 산업혁명이 일어나면서 오히려 조직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게 되었다.
기계의 발달로 노동력의 비중이 작아졌지만 기계를 사용 관리 하는 것은 사람이고 기업이 발달 하고 조직이 커지면서 조직내부 구성원들의 행동이 기업의 손익을 결정짓게 된 것 이다. 20세기 초에는 고전이론이 많이 개발되었고 1920년대부터는 조직 자체를 연구하는 인간 관계론이 많이 개발되었다. 1950년대에는 변화가 역동적인 환경 속에서 조직 내의 개인과 집단간의 행동을 관리하는 것이 어려운 문제로 대두되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조직 내의 인간행동을 보다 과학적으로 연구하기 시작 한다.
인간은 개인마다 그 성향이 다르고 가치관이 다르기 때문에 그 행동 또한 다 다르다. 이런한 개인간의 행동을 조절하거나 관리 하지 못하면 그 조직은 무너지게 된다. 조직 내의 개인들의 행동과 의식을 컨트롤 하여 성공한 기업이 바로 일본의 도요타 자동차 이다.
도요타는 조직의 관리 이외에도 TPS(TOYOTA PRODUCT SYSTEM) JIT(JUST IN TIME), 간반시스템 등 도요타를 성공하게 만든 여러 가지 구성 요인들이 있지만 그 바탕에는 인간을 중요시하고 인간의 능력을 최고로 이끌어 내는 도요타 만의 조직행동 관리가 있다. 도요타 성장의 바탕에는 인간중심 경영이 있다. 고객 최우선을 기본으로 종업원의 종신고용 보장까지 우수한 생산력과 품질을 완성하는 기본이 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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