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전략]귀족마케팅의 현황과 성공사례 및 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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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상류층 대상 마케팅 현황
1) 귀족마케팅의 정의
2) 귀족 마케팅의 배경
3) 고소득층 시장의 특징과 귀족
4) 귀족마케팅의 성공전략
5) 귀족마케팅 기업의 사례
가. 금융 서비스
나. 주거시설
다. 수입자동차
라. 백화점
마. 의류브랜드
ⅰ) 국산 의류
ⅱ) 수입 의류/ 잡화
바. 가전제품
사. 귀족사이트 등장

2. 사회․경제적 논의
1) 상류층 소비의 합리성
2) 소비에 대한 사회인식과 귀족문화
3) 우호적인 사회적 환경 조성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부자와 가난한 사람이 사는 물건은 다를 수밖에 없다.
동네 슈퍼마켓에서 할인판매를 한다고 해서 백만장자들이 ꡐ물가가 떨어지는군ꡑ 하고 생각할 리가 없고 렉서스나 BMW가 최고급 신차 값을 깎아준다고 해서 서민들이 ꡐ차 값이 싸졌다ꡑ고 좋아할 까닭이 없다.

귀족마케팅은 고소득층의 차별화 심리를 노린 프리미엄 판매전략으로 고급․고가 제품을 판매하거나 차별화 된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처럼 구매력이 높은 고소득층을 대상으로 하는 귀족마케팅은 업종을 불문하고 대세가 되고 있다. 삼성경제연구소 수석 연구원은 "귀족마케팅은 부의 양극화에 따른 필연적인 현상"이라며 "특별한 대우를 받고 싶어하는 고소득층의 욕구와 보다 많은 수익을 얻고자 하는 기업의 이해관계가 맞물려 갈수록 확산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같이 '보통 사람들'에 비해 높은 질의 생활을 영위하고자 하고, 그러한 것들을 위한 지출을 부담스러워 하지도, 아까워하지도 않는 부유층을 겨냥한 기업들의 새로운 생존전략인 것이다.

A자동차에서는 자사의 최고급 모델인 B모델을 구입하는 고객을「클럽화」하고 이들에게는 년 1회의 종합 건강진단권, K호텔 2박3일 숙박권, 고장시 출장수리 등의 인센티브를 내걸고 있다. 이 같은 유형의 VIP 마케팅은 C사, D사도 이와 비슷하게 실시하고 있는데 이제 고객도 급(級)에 따라 대우가 달라지는 시대를 맞이하고 있는 것이다.

이 같은 귀족마케팅은 90년대 중반기 이후부터 등장하기 시작했는데 금융기관의「VIP상담제도」, 호텔의「유명인사 모시기」, 의류회사의「VIP 가족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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