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론] 현대자동차의 수직계열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9.27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토의과제
1. 현대자동차가 부품공급업체들과의 협력관게에 있어 앞으로 취해야 할 구체적인 전략에 대해 논의해 보자.
; 도요타의 사례에서도 볼 수 있듯이 자동차 산업은 2만여개의 부품들이 하나로 합쳐진 제품이기 때문에 자동차의 경쟁력은 부품경쟁력에 의해 결정된다고 할 수 있다. 도요타의 경우 공급업체를 170여개로 압축시키고 적절한 하청기업관리정책을 구사함으로서 이를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었고 이런 경쟁력을 통해 현재 세계적인 자동차 메이커로서 그 위상을 떨치고 있다. 현재 현대자동차의 협력업체는 1차 공곱회사가 366업체, 2차 공급회사가 2,200업체 그리고 부품외의 상품 납품업체가 700여개 등 3,300여개에 이르고 있다. 이들 협력업체들은 현대자동차의 수직계열화 전략에 의해 모기업에 의존도가 상당히 높은 업체들이 대부분이다. 이들 협력업체들은 그 규모가 영세하고 자동차산업에 특화하는 비중이 높기 때문에 결국 모기업과의 교섭력이 약하다는 결론이 나온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
  • ma***
    (2012.06.08 20:22:50)
회원 추천자료
  • 르노 삼성 M&A 인수합병 성공사례
  • 자동차도 일시적인 국가 관리를 거쳐 현대나 미국 포드사로 인수될 것이라는 관측이 만연하게 되었다. 그러나 IMF구제금융 지원 이후 기업 인수합병에 대한 구체적인 일들이 발생하게 되고 업종별로 볼 때 국내 자동차 산업의 M&A가 불가피해짐에 따라 삼성자동차는 포드나 GM, 르노와 같은 외국기업을 인수합병 대상으로 적극적으로 모색하게 되었다.본론1.인수합병배경1997년 금융위기를 맞아 주요 재벌 그룹들의 핵심사업도 재고하는 등 경영 틀을 전

  • [자동차유통] 우리나라 자동차산업의 바람직한 유통구조
  • 론4. 국내자동차의 산업의 유통 구조 사례 분석 표 4 국내 자동차의 판매 거점 및 인원 현황 표 4 중 국내 판매거점 및 인원 도표에서 직영과 딜러 시스템으로 나뉘어지고 있는데, 여기서 사용되는 용어는 우리가 이 논문에서 사용하고 있는 개념과는 조금 차이를 보인다. 즉, 직영은 소위 메이커가 운영하는 대리점을 일컫는 것이고, 딜러는 앞에서 설명했던 것과 같이 개인에게 판매 권한을 위임하여 운영하는 대리점 형식을 말하는 것이다. (현대

  • [경영전략] 수직적 통합과 아웃소싱전략
  • 수직적 통합과 아웃소싱전략서론본론A. 거래비용이론과 기업의 범위B. 수직적 통합의 비용과 이득C. 수직적 통합의 정도 결정D. 전략적 아웃소싱과 가상 통합결론 및 요약사례분석 A. Toyota의 수직계열화B. 현대자동차의 수직계열화C.O.N.T.E.N.T.S수직적 통합과 아웃소싱전략수직적 통합과 아웃소싱 전략서 론첫째경제활동을 조직하는데 있어서기업조직과 시장의 상대적이 효율성을살펴보고 이러한 관점에서 기업의 범위를 결정하는 이론을

  • [국제경영] 동유럽 시장 진출 전략 -LG전자의 폴란드 시장 진출
  • 전략까지 활용한다면 성공적으로 폴란드 및 동유럽 시장에 안착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LG전자의 win-win전략사용 사례에서 보았듯이 이미지 개선 작업이 필요하다. 타국에 진출한 다국적기업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현지화작업이 중요한 것이다.주요 참고 문헌유럽의 정치와 경제 박태규 나남출판 2002 우리는 지금 동유럽으로 간다 김동규 민서 1997 체제전환기의 동유럽 국가 연구 정흥모 오름 2001 세계를 간다 : 동유럽 6개국 중앙M&B 편집부 편 중앙M

  • STX그룹한국기업의 해외진출 성공사례0k
  • 수직화를 통한 비용 절감과 과감하고 공격적인 M&A를 통한 사업 확대이다. 이 전략을 통하여 STX는 2011년 현재 국내기업 재계 순위 14위의 반열에 올랐다. 국내 기업개계순위(2011)순위기업명순위기업명1삼성2현대자동차3SK4LG5롯데6POSCO7현대중공업8GS9한진10한화11KT12두산13금호아시아나14STX출처: 공정거래 위원회현재 선두기업으로 우뚝선 STX는 1997년 외환위기와 인연이 있다. 쌍용그룹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