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론] ㈜CAPACCI의 공동브랜드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9.27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1. 한국 피혁산업의 현황
2. 중소 기업의 공동브랜드전략
3. 가파치의 회사소개
4. 공동상표 개발 및 운영
5. 가파치의 해외진출
6. 1998년 이후의 (주)가파치
본문내용
한국피혁산업의 현황
세계적으로 명성을 얻고 있는 피혁제품은 대부분 이탈리아, 프랑스를 중심으로 한 유럽의 제품이다. 이들 제품들은 개발도상국의 제품과는 품질, 디자인, 가격면에서 차별화되고 있다. 그러나 한국을 포함한 개발도상국의 제품은 그 동안 저가격정책으로 세계시장을 어느 정도 점유하고 있으나, 한국은 상승된 인건비로 인하여 여타 개발도상국들과는 달리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현재까지 국내피혁제품의 디자인은 해외유명브랜드를 모방하는 단순한 것으로서 개성이 별로 없다. 그러나 향후에는 독자적인 캐릭터에 기반을 둔, 경제적이고 실용성 있는, 그리고 고정고객위주의 디자인이 각광을 받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피혁제품이 의복뿐만이 아니라 최근에는 토탈패션의 경향을 띠고 있다는 점을 비추어 볼 때 제품개발시 주의하여야 할 고려요소라고 할 수 있다.
국내 피혁산업을 업종별로 살펴보면 전체 2,428개 업체 중에서 가죽, 모피제품제조업은 전체의 53%인 1,290개, 모피의류제조업은 4.5%인 110개 업체로서 원단 제조업체가 과반수 이상을 점유하고 있다. 규모별로는 종업원수 기준, 100인 미만의 중소기업이 전체의 92.3%인 2,243개 업체로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이중에는 가내수공업 수준인 9인 이하의 업체가 전체 중 22.5%인 541개, 10인~19인의 영세업체는 전체 중 29%인 701개 업체로 가장 놓은 점유비율을 차지하고 있다. 종합적으로 볼 때, 국내 피혁업체의 피혁생산능력은(1991년을 기준으로 하여 볼때)생산능력은 1,820만장에, 생산량은 1,480만장으로 약 81.3%의 가동률을 보이고 있다.
한편, 피혁업체의 연도별 수출실적은 1989년도에는 61억달러 수준이었으나, 1994년도에는 약 45%이상이 줄어든 36억달러 수준에 그쳤다. 이러한 급격한 수출감소세는 영세성을 면치 못하는 국내 피혁업체의 규모뿐만 아니라 임금의 갑작스런 상승과 노동력 부족, 그리고 이로 인한 원가상승이 주요 원인으로 지적되고 있다.
1997년 5월말 현재 피혁 및 피혁제품의 수입은 전년 동기 대비 10% 증가한 2억 2900만 달러를 기록하였다. 가방제품의 경우 전년동기 대비 17%증가한 1,900만달러의 수입을 기록하여, 1996년 46%의 증가에 비해 증가세가 다소 둔화되었지만, 수입은 지속적으로 크게 증가하고 있다. 이는 국내완제품생산시설의 부재로 수요를 수입으로 대체되었기 때문이다. 아울러 외국의 고가품 브랜드에 대한 선호도 점점 높아지고 있는 것도 수입증가의 한 요인으로 풀이되고 있다.

중소기업의 공동브랜드 전략
각시번
각시번은 핸드백조합에서 기존의 브랜드가 아닌 새로운 브랜드를 개발하여 조합원들이 이를 공유하고, 하나의 기업이 아니라 여러 참여기업으로 이루어진 핸드백조합에서 이 공동브랜드를 관리하는 형태를 취하고 있다. 서울특별시 핸드백 공업협동조합 산하 20여개의 중소기업은 1993년 “KAGGSIBUN"이라는 공동상표를 개발하였다. 상표의 이름은 한국적인 분위기를 내기 위해 각시방으로 결정하였다가 해외시장진출을 대비하여 발음이 보다 부드러운 각시번으로 수정하였다고 한다. 이 “각시번”상표의 매출은 1996년 현재 내수 20억원, 수출 130만불에 달하고 있다.
핸드백조합은 1989년에 설립된 중소기업 협동조합으로 1996년말 현재 60여개의 정회원과 140개의 준회원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주요 생산품목은 여성용 핸드백, 서류가방, 지갑, 벨트 및 기타 피혁제품이다. 피혁소품 산업은 1980년대에는 생산업체가 5,000여개를 넘어서는 등 비약적인 발전과 호황을 누렸었다. 이는 저렴한 임금의 숙련된 기능공들이 가장 큰 성공요인이었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1980년대 말부터 시작된 건설붐으로 저렴한 임금의 숙련된 노동력의 확보가 힘들어지자, 임금이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중국 등 개발도상국들의 약진으로 위기를 맞이하게 되었다. 게다가 값싸고 튼튼한 제품을 구매하던 국내소비자조차 외국의 유명브랜드를 선호하는 경향을 보이면서 생산업체들은 이중으로 어려움을 겪게 되었다. 가격경쟁력이 떨어지자 해외바이어가 대거 이탈하였고 소비자에게 인지된 유명브랜드가 없던 중소기업체들은 국내에서 조차 판로가 막히게 되었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바쁘데 자료 대단히 감사합니다.
  • supark***
    (2009.12.10 01:23:33)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 지방정부 정책 사례-`대구브랜드`의 세계화를 위한 쉬메릭 의의와 영향
  • 공동브랜드 쉬메릭1. 쉬메릭의 이해2. 쉬메릭의 정의3. 쉬메릭의 추진배경4. 쉬메릭의 정책 목적 및 장점5. 쉬메릭의 현재까지 경과과정6. 쉬메릭의 추진현황7. 쉬메릭의 우리나라 사람들의 인지도제 2 절 대구 지방정부와 공동브랜드 쉬메릭의 이미지 관계1. 지역이미지와 지역공동브랜드 이미지의 관계2. 대구, 쉬메릭, 패션에 관한 연상 이미지3. 이미지전략에서 실패한 쉬메릭4. 이미지 제고 방안Ⅲ. 결 론1. 쉬메릭에 대한 정책 평가2. 지방 정

  • [국제경영] 전략 제휴 실패 사례-쉬메릭
  • 전략적 제휴 실패사례◈목 차◈Ⅰ. 서론1 기업 선정동기 2 기업소개 1. 설립목적2. 목표3. 쉬메릭 참여업체와 선정기준4. 현황3 공동브랜드란 Ⅱ. 본론1 대구지역 섬유산업의 문제점 2 쉬메릭의 기존 전략(SWOT 분석) 3 쉬메릭의 실패요인 1. 인적자원의 낮은 전문성과 참여율2. 낮은 브랜드 가치3. 자금의 비효율적 사용4. 협소한 시장규모5. 산학 자원의 결여4 대응 전략 수립 1. 정부가 아닌 기업주도2. 전문인력 양성3. 고

  • [국제마케팅] 브랜드 마케팅의 성공사례 연구
  • * 목 차 *Ⅰ. 서 론1. 연구목적2. 연구배경3. 연구방법Ⅱ. 본 론1. 브랜드란.1) 브랜드의 개념 및 정리2) 브랜드의 기원3) 브랜드의 변천4) 브랜드의 필요성5) 브랜드 자산과 브랜드 연상6) 브랜드의 이점7) 브랜드의 기능8) 브랜드의 조건2. 브랜드전략의 성공사례1) 외국의 브랜드 전략 성공사례2) 한국의 브랜드 전략 성공사례3. 브랜드 전략의 실패사례 및 교훈1) 고전적실패2) 브랜드확장의 실패3) 문화적차이에 의한 실패4) 사람에 의한 실패

  • (A+자료) 브랜드 마케팅의 정의 및 특징과 성공적인 브랜드 마케팅 사례분석, 경영전략, 마케팅 전략, 판매전략, 구매전략, 향후 전망 조사분석
  • Report( 브랜드 마케팅의 정의 및 특징과 성공적인 브랜드 마케팅 사례분석, 경영전략, 마케팅 전략, 판매전략, 구매전략, 향후 전망 조사분석 )목 차1. 서론2.본론- 이론적 고찰3. 결 론Ⅰ. 서론1. 들어가며소비자들은 그들이 반복하여 경험하고 싶어할 만한 컨텐츠를 생산하는 기업에게 주의를 기울일 것이다. 선택의 폭이 너무 넓어 어떤 브랜드를 선택해야 할지 고민하는 소비자들은 잘 알려진 브랜드를 선택함으로써 이러한 컨텐츠의 혼잡 상황을

  • [경영전략](주)CAPACCI(가파치)의 공동브랜드 전략
  • 공동브랜드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설립한 (주)C.C.C의 설립 취지와는 달리 (주)가파치에 의하여 모든 업무가 단독으로 이루어지고, 참여업체의 품질 규정이나 유통라인 등에 대해 강력한 규제와 통제를 하지 못하였으며, 브랜드를 공동으로 사용하는 것 외에는 협조가 거의 없어서 시너지효과를 얻을 수 없었다. 여기에 외환위기까지 도래하면서 (주)가파치는 경영상의 위기를 맞게 되었다. 2. 영세한 중소기업들간의 공동브랜드 전략은 파트너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