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전략]관광마케팅의 모든것-정의부터 마케팅트랜드분석까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4.15 / 2019.12.24
  • 4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관광마케팅의 기본적이해
(1) 관광마케팅의 정의
(2) 관광마케팅의 기본개념
(3) 관광 산업의 개념과 특성

관광마케팅의 전략적 수행
(1) 관광시장세분화
(2) 관광시장의 표적화 전략
(3) 관광포지셔닝 전략

관광 마케팅믹스 전략
(1) 관광마케팅믹스의 구성요소

마케팅 트랜드
(1) 성공하는 관광지, 실패하는 관광지
(2) 관광마케팅 불변의 법칙
(3) 구슬이 서말이라도 꿰어야 보배-지금 실천하라!

개발 트랜드
(1) 개성있는 마을 가꾸기
(2) 지역폐교활용 이렇게
(3) 지역 주민과 하나되는 장
(4) 생태관광이란 무엇인가?

관광정보 트랜드
(1) 마케팅 패러다임의 변화
(2) 전자상거래 이용자들의 특성
(3) 효과적인 마케팅 계획수립을 위한 전략
(4) PDA로 관광정보제공

홍보 & 디자인 트랜드
(1) 신지식인 : 관광지 해설가를 아시나요?
(2) 이색대학 탐방 : 큐슈 투어리즘 대학
(3) 제주도 관광기념품 개발의 뉴패러다임
본문내용
(1) 관광마케팅의 정의


1) 크리펜도르프에 의하면

'세분시장의 욕구를 최대한 만족시키고 적절한 이윤을 얻기 위하여 공 · 사기업이 지방, 지역, 국가와 국제등 각 수준에 따라 기업정책을 체계적 · 조정적으로 수행하는 것"으로 정의하였다. 단일조직내의 정책집행이 아니고 몇 개의 관광 관련조직의 연합에 의한 정책이고, 세분시장의 욕구와 관련된 것으로 관광 마케팅을 보고 있다.


2) 세계관광 기구인 WTO에 의하면

최대의 편익을 얻으려는 관광조직의 목적에 부합하기 위하여 관광수요의 측면에서 시장조사 · 예측 · 선택을 통하여 자사의 관광상품을 시장에서 가장 좋은 위치를 차지하도록 노력하는 경영철학'으로 정의하고 있다. 정의는 다음과 같은 사항을 제시하고 있다.
첫째로 마케팅은 고객의 욕구와 조직 및 관광목적지 각각의 욕구를 만족시켜 균형을 이루게 하려는 상황에 대한 사고 방식이다.
둘째로, 관광수용의 선택을 극대화하는 관광시장조사를 강조하고 있다.
셋째로, 상품주기와 포지셔닝의 개념은 시장에서 관광상품의 더 나은 위치 선정을 강조하고 그러한 위치선정결정으로부터 적절한 마케팅 정책 및 전략을 제시하는 데 유용하다.


3) '와합'은

국제관광전문가협회의 정의를 참조하여'관광마케팅은 국내관광전문가와 관광사업체들이 관광잠재인구와 그 욕망을 파악 · 확인하고, 관광자와 커뮤니케이션을 유지하는 관리과정이다.'라고 정의하고 있다.

관광마케팅의 정의는 상기 모든 것을 종합하여"관광기업이나 정부가 그들의 목표달성을 위해 관광자의 욕구와 욕망충족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여가트랜드 테마파크
  • 것이다.3. 테마파크의 현황 및 트랜드현황:지난 ‘96년도의 경우, 미국 플로리다주 올랜도시에 위치한 Walt Disney World와 EPCOT이라는 테마파크에만 매주 평균 약 50만 명의 입장객이 방문하였다. 그리고 Disney-MGM과 Universal Studio라는 영상 테마파크에도 최소한 30만 명이 넘는 사람들이 매주 방문하였다. 이런 대형 테마파크 외에도 올랜도시에는 여러 유형의 테마파크와 리조트가 있어 연중 내내 수많은 관광객들이 몰려들고 있어 관광을 통해 지역 경제가

  • 외식업체 품질경영마케팅 사례
  • 전략계획시스템 품질보증제도1)품질관리의 정의* 파이겐 바움(Feigenbaum): 제품이나 서비스의 사용에서 소비자의 기대에 부응하는 생산. 기술 및 보존 마케팅에 관한 여러 특성의 전체적인 구성* 국제 표준화 기구(ISO): 소비자의 욕구를 만족 시킬 수 있는 제품 또는 서비스의 전체적 특성 ☞ 즉 품질관리란? 이사회의 모든 고객에게 만족 시킬 수 있는 기능을 구비한 물품을 가급적 경제적으로 개발하고 생산하여, 그것을 적정한 가격으로 판매해 나가기

  • 스마트관광 의의해
  • 전략적 운영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보여준 예이며, 단순 낚시성 콘텐츠로 방문자 숫자에 연연하는 기업들에게 온라인 마케팅에서 소비자와의 지속적인 관계유지가 얼마나 중요한지에 대해 입증했다. 2) 재팬라이프 (소셜게임)일본의 건물을 세워 관광명소를 만드는 게임으로 소셜게임이다. 아기자기한 디자인으로 중독성이 강하며 소셜게임이므로 사람들에게 전파되는 속도도 빠르다. 일본의 랜드마크들을 간접적으로 홍보하는 효과를 주므로 이것도

  • 실전 마케팅 실전 Marketing전략 수립
  • 마케팅 관리란 마케팅 제활동을 통합적으로 계획하고 조직하며 통제하는 전반적 관리를 뜻하며, 이에는 마케팅을 구성하는 각 개별 활동에 관한 관리도 포괄된다.마케팅 계획수립marketing planning마케팅 조직(marketing organization)결과통제마케팅 관리 (marketing management)용어 정리마케팅 조사, 시장조사라고 불리어짐상품 및 서비스와 마케팅에 관한 모든 문제의 데이터를 체계적으로 수집하고, 기록하고, 분석하는 것이다.제품 및 서비스의 마케팅에

  • 현대카드의 알파벳마케팅 (고객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시장 세분화 사례 분석)
  • 분석하여 각 집단의 라이프스타일이 그 구성원의 생활양식이나 구매행동에 어떤 영향을 미치며 그 결과로 개개의 구성원의 생활양식과 구매행동이 어떠한 상관관계를 갖고 있는가를 연구하는 것이 라이프스타일 마케팅 전략인 것이다. ★ 개성과 라이프스타일 ★@ 개성의 의미 소비자 행동과 관련하여 개성(Personality)의 의미를 분석해보면“환경적 자극에 대해 비교적 일관성 있고 지속적인 반응을 가져오는 개인의 심리적 특성”이라고 정의할 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