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시장의 존재이유를 설명하고 금융제도의 구조상 직접금융과 간접금융의 차이를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9.27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나름대로 열심히
자료를 정리 했습니다.
수업 중 제출한 자료와 검색 통해
정리한 것에 제 의견을 넣었습니다.
자료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좋은 결과가 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목차
-
Ⅰ.서론
Ⅱ. 본론
1. 금융의 정의
2. 금융제도와 금융시장
(1) 금융제도
1) 금융
① 직접금융
② 간접금융
(2) 금융시장
1) 금융시장: 자금거래가 계속해서 이루어 지는 조직이나 기구를 말한다.
① 단기 금융시장
② 장기 금융시장
3. 금융기관의 존재이유
1) 금융거래는 개인간 자금의 과부족이 존재하면 이루어진다.
2) 잉여자금의 대차거래는 현재의 소비와 미래의 소비간의 교환이다.
3) 자금 중계자로 은행이 등장하여 이러한 문제를 해결한다.
4)자산전환효과
5) 거래비용의 감소
4. 직접금융과 간접금융
1) 직접금융(direct financing)
2) 간접금융3) 직접금융과 간접금융의 차이점
Ⅲ. 결론-금융시장 발전방향
1) 은행권의 역할정립
2) 자본시장의 수요확충
3) 자본시장의 인프라 향상
- 본문내용
-
Ⅰ.서론
금융이란 자금의 융통을 줄인 말로써 재화나 서비스가 개입되지 않고 화폐 그 자체의 수요·공급에 의해 발생하는 화폐의 유통을 말한다. 자금이 필요한 주체가 수요자이고 자금을 제공하는 주체가 공급자다. 공급자로부터 수요자 쪽으로 자금이 이동하는 방법으로 간접금융과 직접금융이 있다. 직접금융은 시장 중심 금융이고 유가증권 중심 금융이며 투자에 기초하고 있고 투자은행들이 역할을 하는 반면, 간접금융은 기관 중심 금융이고 예금·대출 중심 금융이며 저축에 기초하고 상업은행들이 역할을 하는 금융제도다. 직접금융은 영미법 체계를 가진 미국과 영국 등지에서 주로 발달하였고, 간접금융은 대륙법체계를 가진 독일과 일본 등에서 주로 발달한 것이 흥미롭다. 직접금융제도 아래서는 주로 주주의 이익을 중시하는 주주자본주의(shareholder capitalism)가 나타났으며, 간접금융제도 아래서는 기업이 주주 근로자 사회단체 정부 등 기업과 관련된 다양한 주체들을 골고루 의식해 영업행위를 하는 이해관계자자본주의(stakeholder capitalism)가 발달한 것이 재미있는 결과이다.
돈(금)의 융통을 줄여 금융이라고 한다. 즉, 돈이 오고가는 것을 말하며, 돈을 빌리는 사람과 빌려주는 사람, 그리고 이들을 중개하는 기관으로 나누어진다. 돈을 빌리는 것은 기업(혹은 가계)이고, 돈을 빌려주는 것은 가계(일반 국민)이다. 이들 사이에서 돈의 움직임을 연결하는 기관이 바로 금융기관이다. 금융기관의 대표적인 것은 은행으로 제1금융권이라고 한다. 또한 종금사, 투신사 등을 제2금융권이라고 한다. 은행을 제외한 모든 금융기관을 제2금융권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 참고문헌
-
고동원, 미국 김융서비스개혁법(Financial Services Modernization Act)과 우리나라 김융
공재식 류근욱 박영규, 『종합금융의 이해: 은행, 증권, 보험』(문영사, 2002).
금용재, 21세기와 새로운 은행규제환경에 대한 모색, 간행위원회, 『이십일세기 한국상사법학의 과제와 전망(심당송상현선생 화갑기념논문집)』(박영사, 2002).
정운찬, 『예금보험론』(서울대학교출판부, 1999).
http://blog.naver.com/crystl747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스타벅스 조직문화와 인사관리
- [기업경영사례] 치킨산업에서 교촌치킨의 성공 요인 분석
- 나,건축가 안도 다다오 줄거리 소개 및 책을 읽고 새롭게 배운점과 가장 기억에 남는 문장과 나의생각정리 느낀점 - 나,건축가 안도 다다오 독후감,서평
- [조직론] 스타벅스의 가치관과 동기부여
- [경영학, 인적자원, 인사관리, 기업인재상] 대한항공의 인사철학
- [기업인수합병] 팬택의 현대큐리텔 인수에 대해서
- [마케팅] 메리어트 호텔 성공요인 및 경영전략
- [대한항공 서비스마케팅 전략분석] 대한항공 마케팅 7P,SWOT,STP전략분석과 대한항공 3C분석,기업분석및 서비스전략분석과 미래전략제안
- 글로벌 만화산업의 이해
- [패션마케팅전략] 자라 ZARA 브랜드 경쟁력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