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통합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 기술과 교육계획안에 대한 구체적 작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9.26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나름대로 열심히
자료를 정리 했습니다.
수업 중 제출한 자료와 검색 통해
정리한 것에 제 의견을 넣었습니다.

자료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좋은 결과가 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론
1장. 통합교육의 개념과 통합교육과정
1) 통합교육에 대한 개념
2) 통합교육과정의 개념다.
3) 통합교육의 필요성
2장. 통합교육의 효과
1)장애 학생의 측면
2)일반 학생의 측면
3장. 통합교육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 장애 학생의 준비
2) 일반 학생들의 태도
3) 일반 학생 학부모의 태도
4) 일반 교사의 태도
5) 통합 교육 시 장애학생에 대한 배려 사항
4장. 주제 중심의 교육과정 통합
1) 주제 중심의 교육과정 통합의 성격
① 주제 연구의 장점
②교사들의 전문성 확장
2) 주제 중심의 교육과정 통합의 단계
①계획
②실행
③주제 선정
④내용의 선정과 질문 목록 작성
⑤목표 설정
⑥내용과 활동의 조직
⑦수업 방법의 계획
⑧ 평가의 내용과 방법의 계획
5장. 통합교육과정 교육계획안
1. 통합학급 교육목표
1) 통합교육의 기반 구축과 내실화
2) IEP를 기초로 한 개별화교육 충실로 기초 학습력의 신장
3) 통합에 부적절한 사회, 심리적 부적응 행동 개선
4) 생활지도 및 사회적응 훈련
5) 신체, 언어 등 중복장애와 관련한 치료교육활동의 강화
6) ‘즐거운 통합학급 만들기’
2) 12주 수업 계획안
3) 교수학습 계획안-(1)
4) 교수학습 계획안-(2)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 론

유아들에게 실제적으로 무엇을 가르쳐야 할 것인가? 또는 유아들이 실제적으로 무엇을 학습해야 하는가 하는 문제는 유아를 위한 최상의 것이 무엇인가 하는 철학적 기초에 의한 판단으로 결정되는 경향이 있다. 유아교육과정을 결정하는 일은 어린이의 본성을 이해하는 일과 직결되며, 인간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와 그 시대의 철학적 사조, 사회적 배경은 유아교육의 목적과 내용, 방법 등에 깊이 반영되고 있다. 유아들의 발달 적 특성을 고려해볼 때 유아교육과정은 한 영역의 발달목표에 기초한 내용을 학습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그 활동을 통하여 다른 영역의 교육내용도 균형 있게 학습할 수 있어야 하며 실생활과 통합된 교육과정이어야 할 것이다. 통합의 개념은 여러 가지 다양한 맥락에서 사용되어 왔는데 인간과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강조하는 생물학적 맥락과 부분 및 전체와의 관계성을 강조하는 입장, 학습자의 경험과 의미구조를 중시하는 구성주의 입장, 지식 기반을 이루고 있는 요소들 간의 관계를 강조하는 학문 중심주의 입장 등이 있다. 통합의 근본적 실체는 전체성과 존재의 조화라고 한다. 통합의 근본적 실체를 이루고 있는 전체성이란 인간을 둘러싸고 있는 여러 가지 환경과 상황의 전체성, 삶의 총체적인 문제로서의 전체성 대 개념들 간의 상호연계성으로 구성되는 지식의 전체성이라 말할 수 있다. 전체성과 존재의 조화와 학습자 자신의 존재와 그들 세계의 삶, 지식의 관련성을 추구하는 것이 통합적 접근의 핵심이 되어야 함을 의미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여기에서는 인간을 하나의 통합체로 보고 이에 대응되는 교수­학습 방법으로 많은 교육자들이 오랜 기간동안의 연구를 통해 검증해 오고 있는 통합 교육 과정의 개념 및 이론적 배경을 고찰해 보고, 주제 중심교육과정과 프로제트접근법을 간략하게 살펴보기로 한다. 또한 주제를 선정하여 통합 교육 과정의 교육계획안을 작성해 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이소현․박은혜(1998). 특수아동교육
조용태(2001). 장애학생의 통합교육
교육인적자원부(2005). 특수교육연차보고서
구본권외(1999).특수교육학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과교육론3B)표준보육과정사회관계의사소통신체운동예술경험자연탐구기본생활영역2세∼3세보육계획안0k
  • 계획안0k유아교육과교과교육론3B형표준보육과정(사회관계, 의사소통, 신체운동, 예술경험, 자연탐구, 기본생활 영역)에 의한 만2세∼3세 보육 계획안을 작성하시오(30점).Ⅰ. 서 론우리나라 유아교육체제는 교육인적자원부가 3세 이상의 유아에 대한 교육을, 보건복지부는 0세부터 5세 유아에 대한 보육과 12세 아동의 방과후 보육을 담당하고 있다. 이론적으로 유아교육과 보호는 분리될 수 없는 개념이고 학부모도 통합적인 서비스를 원하지만 실제로

  • 교과교육론3A)표준보육과정사회관계의사소통신체운동예술경험자연탐구기본생활영역만0세∼1세보육계획안0k
  • 계획안을 작성하고자 한다.Ⅱ. 본 론1. 표준교육과정의 보육 목표 및 내용과 기본원리1) 표준교육과정의 보육 목표 및 내용표준보육과정은 영유아의 보육 목적과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국가수준의 보육과정이며, 보육시 시설에서 운영해야 할 보편적 보육내용을 제시한 것이다. 표준보육과정은 만6세 미만의 영유아가 갖추어야 할 바람직하고 적합한 태도와 가치, 지식과 기술을 포함한다. 표준 보육과정을 통해 궁극적으로 영유아의 잠재력을 최대

  • [교과교육론] 통합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 및 활동실제
  • 교육내용도 균형 있게 학습할 수 있어야 하며 실생활과 통합된 교육과정이어야 할 것이다. 여기에서는 인간을 하나의 통합체로 보고 이에 대응되는 교수­학습 방법으로 많은 교육자들이 오랜 기간동안의 연구를 통해 검증해 오고 있는 통합 교육 과정의 개념 및 이론적 배경을 고찰해 보고, 주제 중심교육과정과 프로제트접근법을 간략하게 살펴보기로 한다. 또한, 「나는 누구일까요?」라는 주제를 선정하여 통합 교육 과정의 교육계획안을 작성해

  • [교과교육론] 통합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을 기술하고 하나의 주제를 선정하여 교육계획안을 구체적으로 작성하시오
  • 통합교육을 실현하여야 하는 것은 누구도 부인할 수 없는 당면과제가 되고 있다.본론에서는 시대당위적인 통합교육에 대해 고찰해보고 하나의 주제를 선정해서 교육계획안을 작성해보기로 한다.Ⅱ. 이론적 배경 1. 통합교육의 정의일반적으로 통합교육(inclusion)은 특별한 요구를 가진 아동이 전형적인 아동과 함께 학교와 여가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통합교육은 장소, 교수전략, 교육과정이 아니라 소속, 가치, 선택에 관한 것

  • [유아교육과 3학년 교과교육론 ] 통합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과 주제에 따른 구체적인 교육계획안 작성(교과교육론)
  • 교육과정 계획과 운영의 유형Ⅳ. 통합교육활동의 구체적인 교육계획안1. 주제설정 의 필요성 및 목적2. 주제시작3. 주제의 전개(1) 콩을 이용한 음식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2) 친구들은 어떤 음식을 좋아할까?(3) 콩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4) 여러 가지 콩 관찰하기(5) 콩을 싹 틔우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6) 콩나물 기르기(7) 밭에 땅콩 심기(8) 콩사러 가요 게임(9) 땅콩 볶기(10) 콩나물 무치기Ⅴ. 결론(개인의견)통합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