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상거래, 정보통신, 마케팅, 응용기술, 모델] 전자상거래 응용기술의 최근동향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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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서론 ------------------------------- 1Page
▶ 전자상거래 응용기술의 배경


본론 ----------------------------- 1~4Page
▶ 최근의 전자상거래 응용기술의 국내 ․ 외 현황 및 분야


요약 및 결론 ----------------------- 4Page


참고문헌 및 참고사이트 ------------- 4Page






본문내용
서론

○ 전자상거래 응용기술의 배경

인터넷은 21세기 산업발전의 원동력이며, 인류 역사상 가장 빠른 속도로 확산된 미디어로서 현재 인터넷 비즈니스는 유통은 물론 금융, 주식거래, 경매, 오락, 택배 서비스 등 산업 전반으로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전자상거래(Electronic Commerce)는 빠른 속도로 발전하고 있는 인터넷 관련 전자 정보기술을 활용하여 모든 거래 활동을 전자적으로 수행하고,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를 교류함으로써 기업의 이윤을 극대화하고 있다.
빠른 환경변화와 더불어 다양한 인터넷 사업 모델이 계속 새로 등장하고 있으며, 시장의 성숙에 따라 일부 사업 모델은 수명을 다하고 새로운 모델에 의해 대체되거나, 조금씩 변형된 형태로 발전하거나 여러 유형의 모델이 합해져 다양한 새로운 모델로 다시 태어나고 있다. 이에 따라 우리나라의 현재의 전자상거래 응용기술의 현주소를 알아보고, 외국의 시장규모와 비즈니스 모델을 비교해봄으로써 좀 더 발전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본론 - 최근의 전자상거래 응용기술의 국내 ․ 외 현황과 분야

1. 국내의 현황

지난해 전자상거래시장규모가 전년대비 9% 성장한 390조1093억원 규모인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또 총 거래규모에서 전자상거래 시장이 차지하는 비중인 전자상거래율은 20.5%에 이를 것으로 전망됐다. 그러나 시장규모와 전자상거래율 모두 증가세는 둔화되고 있는 실정이다. 9일 전자거래진흥원은 국내 기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지난 2006년 시장규모는 390조1093억원, 전자상거래비율은 20.5%로 잠정 추산된다고 밝혔다. 가격협상을 비롯해 온라인으로 진행된 모든 거래행위를 포함한 전자적거래 시행업체는 35.5%로 나타나 지난 2005년인 35.5%와 동일한 수준이었다. 또 실제 온라인 상으로 구매를 한 경우만 해당되는 전자상거래 시행업체는 29.7%로 2005년 26.1%보다 3.7%p 상승했다. 전자상거래 품목은 옷, 책 등 실제 제품을 갖고 있는 유형재(71.5%)가 가장 많고 이어 온라인주문서비스(24.7%), 내려받기 등을 통해 사용하는 디지털콘텐츠(3.8%) 순이다. 기업 규모별로는 전자적거래, 전자상거래 모두 1000명 이상의 대기업에서 많이 사용됐다.
참고문헌
․ 인터넷과전자상거래, 2006.08, 홍문사, 안중호,박철우
․ 전자상거래와 E비즈니스의 이해, 2006.06 한빛미디어, 이동훈

․ http://www.kjebiz.or.kr/
․ http://blog.naver.com/iknowiknow/400310284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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