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에서의 효율적인 의사소통 방안을 제시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9.22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나름대로 열심히
자료를 정리 했습니다.
수업 중 제출한 자료와 검색 통해
정리한 것에 제 의견을 넣었습니다.

자료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좋은 결과가 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의사소통
1) 의사소통의 개념
2) 의사소통의 구성 요소
(1) 송신자 (2) 수신자
(3) 피드백(4) 메시지
3) 의사소통의 모형
(1) 직선적 모형 (straight model)
(2) 상호작용적 모형 (interactive model)
(3) 상호교류 모형 (transaction model)
2. 의사소통기술
1) 의사 결정
2) 문제해결
(1) 절차에 합의한다.
(2) 어떻게 참여시킬 것인가를 확인한다.
(3) 당면한 문제를 확인한다.
(4) 대안 만들기 (5) 대안들의 평가
(6) 의사 결정발표 (7) 실행
(8) 결과의 평가
3. 효과적인 의사소통의 실제
1) 언어적 의사소통 기술
(1) 나-메세지
(2) 적극적 경청
ⓛ 반영 ② 공감 ③ 질문하기④ 설명하기
⑤ 강화 주기 ⑥ 자기노출 ⑦ 자기주장 ⑧ 유머
2) 비언어적 의사소통 기술
(1) 가시적 채널
① 거리 ② 얼굴표정
4. 영유아 보육 공동체에서의 성숙한 인간관계
1) 집단, 공동체의 발전 과정
①포용(포괄의 단계) ②조절(관리의 단계) ③ 교감
2) 참여와 영향 3) 임무와 유지 행동
5. 공동유아현장에서의 의사소통
1) 전면적인 인간관계에서 오는 어려움
2) 공동육아에서의 의사소통
(1) 열린 공동체와 열린 연대를 위한 몇 가지 준거들
(2) 공동육아 구성원에 대한 이해
(3) 공동육아운동의 동반자로서의 교사와 조합원
3) 조합원간의 의사소통
6. 교사의 상호작용 이론과 상호작용 행동의 분류
1) 인정해주기 2) 모델링
3) 촉진하기 4) 지원하기
5) 비계설정하기 6) 함께 구성하기
7. 아동과 교사와의 바람직한 의사소통
1) 경청(傾聽, 주의 깊게 듣기)
(1) 소극적 경청(수동적인 경청)
① 침묵 ② 인정반응
2) 대화의 문을 열게 하는 메시지
① 적극적 경청 ② 능동적 경청
③ 반영(反映)적 경청 ④ 공감(共感)적 경청
(2) 교사의 생각 알리기(나-전달법) (I-Message)
(3) 적극적으로 말하기(대안 찾기)
(4) 논리적으로 말하기
(5) 생각 확장시키기
① 대화에 조금만 주의를 기울이면 생각을 키우는데 도움을 줍니다.
② 다양한 사물이나 인간과의 관계를 경험하는 가운데 이루어집니다.
③ 6하 원칙이용
8. 교사와 부모와의 상담 및 의사소통
1) 아동에 대해 긍정적이어야 한다.
2) 아동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고-구체적으로 대화해야 한다.
3) 아동과 가정상황에 이해와 수용의 자세로 대화한다.
4) 시설의 사정을 하소연하거나 핑계를 대는 표현은 삼간다.
5) 부모와 동등한 입장에서/ 부모의 몫과 교사의 몫에 대한 구분을 해 주자.
6) 잘알고 있어야한다. - 정확하게 알려주어야 한다.
9. 교육교사와 직원 간의 바람직한 의사소통
1) 전체적인 관점에서 접근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2) 공식적인 의사소통구조를 충분히 활용하도록 한다.
3) 방모임 보고서를 작성하여 조합원이 내용을 공유하도록 한다.
4) 조합내부에서 편향된 관계를 만들지 않도록 주의한다.
5)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통한 의사소통을 적절히 조화시키도록 한다.
9) 논의하고 합의된 결정사항을 받아들이는 개방적인 태도가 필요하다.
10. 효율적인 의사소통의 방안
1) 공감과 수용
2) 느낌으로 주고받는 의사소통
3) 교사와 학부모가 함께 고민하는 시스템이 절실히 필요
4) 모든 현상을 촌지와 관련시켜서 이해하는 일그러진 의식구조가 바뀌어야 한다.
5) 교사와 학부모가 의사 소통하는 다양한 경로를 마련해야 한다.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모든 인간은 자신이 속한 사회 조직체 속에서 다른 사람과 관계를 맺고 살아가고 있다. 그래서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며 다른 사람과 관계를 맺고 살아가려면 필수적인 것이 의사소통이다. 효과적인 의사소통 기술이 성공적인 사회적 상호작용에 중요한 영향을 미침에도 불구하고 유아들의 또래 간 의사소통과 사회적 적응과의 관계에 대한 연구는 최근에서야 이루어지고 있다. 최근 국내 연구에서 이루어진 유아의 의사소통 전략에 관한 연구들 중 사회 가상놀이에서 나타난 의사소통 전략이 유아의 연령에 따라 차이가 나는 것을 밝혀내었으며, 사회 극놀이에서 유아들이 사용하는 의사소통 전략의 범주가 연령과 성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고 보고하였다. 또한 유아의 인기도에 따라 의사소통 유형에 차이를 보임을 보고하기도 하였다. 유아들은 유치원에서 다양한 활동 혹은 놀이 속에서 많은 언어적 의사소통을 하고 있으므로 유치원 상황에서 이루어지는 연구들도 필요하다. 의사소통에 관한 대부분의 연구가 자연적인 상황에서 이루어진 것이 아니라는 점도 연구의 제한점으로 지적할 수 있다. 이러한 연구들은 관찰 상황과 환경을 인위적으로 만들고 그 안에서 이루어지는 2-3명의 유아만이 놀이에 참여하도록 하고 의사소통 유형을 관찰, 기술하는데 그치고 있다.
유아교육기관이 하나의 사회 조직이라고 볼 때 의사소통은 그 경영관리를 합리화하는 데 있어서 하나의 중심적인 개념이 된다. 유아교육기관이라는 조직체는 모든 교직원들에게 공통적인 목표가 있으며, 이를 달성하기 위하여 교직원의 협력이 필요하다. 이런 목표는 교직원 사이의 활발한 의사 소통으로 그 내용을 더욱 잘 파악하게 되고, 그 목표 달성에 도움을 준다. 의사소통이 잘 되면, 교사들 간의 사고 방식이나 가치관의 차이 등이 나타나므로 그것을 조정할 수 잇을 것이다. 그런데 유아교육기관의 목표는 우선 교육이다. 교육에서 의사소통은 다른 어떤 분야에서보다도 중요하다. 교육이란 교사와 아동, 교사와 교사, 관리자와 교사간 의사소통이기 때문이다. 교육 효과의 극대화 또는 능률화를 위한 경영 관리 그 자체가 의사 소통이라고 할 만큼 중요하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조성일․장선철(2000).「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서울: 동문사.
곽영우․김준기․신재철․신철순․안규철․이군현․이상기(1993).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서울: 과학과 예술.
조태성(1991).「유치원 경영관리」. 서울: 동문사.
권영례․이영자(1997).「유아교육기관 경영」. 서울: 한국방송대학교출판부.
권영례(2002). 「유아교육기관운영」. 지상강좌. 서울: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백미열․이성희․이경자․송유진(2000).「유아교육기관의 운영과 관리」. 서울: 양지.
박재택(1992).「유치원 운영관리」. 서울: 창지사성영혜․
이상희(2000). 「최신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서울: 동문사.
이대균․송정원(1998). 「유아교육기관의 운영관리」. 서울: 양서원.
곽덕영․김미화(1999).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의 실제」. 서울: 학지사.
이연섭(1994).『유아교육론』. 서울: 정민사.
김오남․노명희․윤은종(2002). 『유아교육개론』. 서울: 동문사.
이윤경 (2002). 교사의 상호작용 유형과 영유아발달의 관계. 교육발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교사론2) 영유아교사역할설명하고 영유아와의 긍정적인상호작용방법 영유아교사의 발달단계 설명하고 초임교사의전문성발달 함양위한 방안제시0k
  • 교육학과 영유아교사론21. 영유아교사의 역할에 대해 설명하고, 영유아와의 긍정적인 상호작용 방법을 제시하시오.2. 영유아교사의 발달단계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초임교사의 전문성 발달을 함양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시오.(15점)Ⅰ. 서 론영유아는 장래에 우리나라의 기둥임으로 유아가 건전하게 잘 자랄 수 있도록 국가적인 차원에서 100% 전적으로 지원해야 할 것이다. 그 이유는 유아는 어릴수록 교사에게 전적으로 의존하므로, 보육교

  • 보육시설의 운영 및 설치
  • 및 지역사회의 연계를 중요시하는 포괄적 보육서비스를 제공하여야 한다는 점에서 보육활동의 특수성을 이해하여야 한다.이러한 특성을 바탕으로 부모와 사회가 기대하는 질 높은 보육서비스를 제공하면서 보육의 가치와 비전을 실현하기 위한 합리적이고 체계적인 운영을 할 필요성이 있다.보육 시설의 운영관리는 높은 보육 시설을 지원하여 영유아의 성장과 발달을 돕는 수단으로 매우 필요하다. 2.운영관리의 원리유아교육기관에 대한 사회적

  • 유아교육개론1E)유치원또는어린이집1개원방문해유아교육필요성과보육교육기관에서부모교육서술0
  • 유아교육개론1E)유치원또는어린이집1개원방문해유아교육필요성과보육교육기관에서부모교육서술0유아교육과유아교육개론1E형유치원 또는 어린이집 1개원을 방문하여 원장/시설장 또는 유아교사와의 면담과 관찰, 관련 자료수집을 통하여 유아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논하고(15점), 보육/교육기관에서의 부모교육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15점).Ⅰ. 서 론사람을 사람답게 기르는 것은 유아교육은 물론 초등학교 및 중등 교육의 가장 중요한

  • 교과교육론3B)표준보육과정사회관계의사소통신체운동예술경험자연탐구기본생활영역2세∼3세보육계획안0k
  • 기관 들의 원아모집을 위한 치열한 경쟁과 비교육적 갈등이 지속되고 이용자들에게는 혼란을 가중시키고 유아교육의 정체성 문제까지 부각되고 있다. 표준보육과정이 제시하고 있는 보육과정의 목적 및 목표를 살펴보면 보육과정의 목적은 영유아의 전인적인 성장과 발달을 돕고 민주시민으로서의 자질을 길러 영유아가 심신이 건강하고 조화로운 사회 구성원으로 자랄 수 있도록 하는 데 있다.표준보육과정은 영유아의 보육 목적과 목표를 달성하

  • 보육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자질과 태도를 바탕으로 자신을 평가하고, 그 연령대의 특징과 보육교사 역할에 대해 서술하시오.
  • 의사소통을 통해 교사나 보육시설에 대한 신뢰감을 형성하도록 하는 역할을 담당하며 더 나아가 자애로운 교사, 영유아와 공감형성이 가능한 교사, 희망적이고 긍정적이며 대인관계가 원만한 교사, 신체건강하며 상황판단이 신속한 교사, 개인적인 자질과 전문지식, 교육기술, 보육에 자부심을 갖고 전문적인 자질을 갖출 수 있게 끊임없이 노력하는 교사이다. 보육교사의 자질과 역할에 근거하여 보육교사의 전문성 향상을 위한 방안으로 먼저 어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