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주의] 한국 민족주의 심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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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민족주의의 개념

Ⅲ. 한국 민족주의

Ⅳ. 동학민족주의

Ⅴ. 일제강점기의 민족주의 사관
1. 사학자별 민족주의 사관의 내용
1) 백암 박은식
2) 위당 정인보
3) 단재 신채호
4) 육당 최남선
2. 시기별 민족주의 사관의 흐름
1) 1910년대의 한국사학
2) 1920년대의 한국사학
3) 1930년대 ˜ 1940년대 전반의 한국사학
4) 해방이후의 사학계의 흐름

Ⅵ. 식민지 민족주의와 사회주의국가의 민족주의
1. 식민지 민족주의
2. 사회주의국가의 민족주의

Ⅶ. 한반도의 민족주의의 현실과 과제
1. 남한의 민족주의의 전개와 과제
2. 북한의 통일 운동과 과제

Ⅷ. 결론
본문내용
1990년대를 전후하여 세계사적인 대전환이 진행되었다. 1989년 구공산권의 붕괴는 이념과 체제대립을 근간으로 하는 냉전질서는 물론 국민국가와 대의 민주주의에 기반을 둔 보편주의적 근대질서를 송두리째 뒤흔드는 결과를 가져오고 있다. 우선 이러한 냉전체제가 붕괴됨으로써 개별국가 수준에서 다양한 형태의 민족갈등이 발생하고 있다. 구소련이 15개의 독립국가로 분리되는가 하면 구유고는 6개의 공화국 중 2개의 공화국이 독립을 하게 되었다. 그런데 이러한 민족독립운동과 함께 일고있는 동구권의 민족분규는 각국가와 민족에 따라 종교문제, 영토문제, 분리독립문제, 지위격상문제, 인권문제, 경제문제 등 그 원인이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민족분규 상황도 내전, 내전잠재, 대립과 갈등, 협정과 조약체결, 분리독립 등 다양한 양태를 보이고 있고 이에 따른 해결방안도 다양하다. 특히 동구권에서 일고 있는 민주화의 속도, 규모, 방향, 성과 등도 국가마다 상당한 차이를 보이고 있어 민족갈등 양상은 더욱 복잡하다.
그런데 이러한 민족갈등의 문제는 구공산권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라, 세계적으로 거의 모든 국가에서 진행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제2세계와 제3세계, 그리고 나아가서는 프랑스, 영국, 이태리, 스웨덴, 호주와 같은 제1세계에서도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 것이다. 예를 들자면 아시아에서는 중국, 인도, 스리랑카, 아프가니스탄, 필리핀 등 많은 나라들이 인종과 종교를 중심으로 한 여러 형태의 민족갈등에 시달리고 있다. 그리고 아프리카에서는 이디오피아, 부룬디, 르완다, 수단, 나이지리아 등이 역시 심각한 민족갈등을 겪고 있다. 뿐만 아니라 영국, 벨기에, 캐나다 등에서도 이러한 양상이 전개되고 있는데 특히 캐나다의 경우 프랑스계인 퀘벡주가 분리독립을 위한 강력한 운동을 전개하고 있고, 이와 함께 더 많은 자치를 획득하기 위한 원주민들의 도전도 심화되고 있다.
민족주의에 대한 정의를 먼저 내려보면 ꡒ인종, 언어, 종교, 혹은 영토의 공통성에 기초하여 구성원간에 일체감과 연대감을 공유하는 민족 공동체의 집합적 생존과 번영을 추구하는 정치적 이념ꡓ 이라 할 수 있다. Tilly는 이러한 민족주의를 국가 주도의 민족주의와 국가 추구의 민족주의로 분류한다. 국가주도의 민족주의는 전쟁으로 영토를 확장한 국민국가가 그 다양성을 극복하기위해 표준화된 언어, 역사, 국민의식 등을 인위적으로 부여하여 국민적 동질성과 통일성을 증진시키려는 것을 말한다. 국가 추구의 민족주의는 국가내 하위 민족집단이 뚜렷한 문화적 정체성과 귀속감을 바탕으로 독자적 국가를 수립하려는 민족주의를 말한다. 그리고 세계는 주로 다민족으로 구성된 국민국가가 국가추구의 민족주의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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