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제 인지발달] 피아제(Piaget) 인지발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9.21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피아제 인지발달이론과 사회복지실천과의 연관성 및 교육적 시사점0k
- [교육사상] 인지발달이론의피아제 Piaget, Jean
- 2019년 방송대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 -방송통신대학교 인간과교육,후기현대철학적인간이해관점 인간관,과학적인간관 2.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교육적 시사점 -인간과교육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의 주요개념과 발달단계00
- 목차
-
Ⅰ. 서론
Ⅱ. 주요개념
1. 도식(schema)
2. 조직화(organization)
3. 동화․조절․적응
1) 동화(assimilation)
2) 조절(accommodation)
3) 적응(adaptation)
4. 평형화(equilibration)와 평형(equilibrium)
5. 자아중심성
Ⅲ.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 단계
1. 감각운동기
2. 전조작기
3. 구체적 조작기
1) 가역성
2) 분류성
3) 보존성
4) 서열성
5) 탈중심화
4. 형식적 조작기
1) 가설-연연적 추론
2) 과학-귀납적 추론
3) 반성적 추상
Ⅳ. 피아제(Piaget) 이론에 대한 평가
1. 피아제(Piaget) 이론의 장점
2. 피아제(Piaget) 이론의 문제점
Ⅴ. 결론
- 본문내용
-
피아제는 어린이의 인지가 어떻게 발달되며 어떠한 과정을 거쳐서 지식을 획득하게 되는가에 대한 연구를 함으로써 아동의 인지발달과 교육의 실천적 연구에 지대한 공헌을 하였다.
이러한 학문에 관심을두던 피아제는 1920-1920년대에 [어린이의 언어와 사고], [어린이의 판단과 추리] 등 5권의 책을 발표하여 일약 아동 심리학자로서의 명성을 높였다. 이후에도 피아제는 지적활동을 인간의 모든 생활의 중심으로 생각하고 어린이의 지적활동에 대한 연구를 많이 하였다.
또한 피아제는 ꡒ인간이란 지식을 환경으로부터 수동적으로 수용하는 것이 아니라 지식을 추구하고 조직하며 동화시킨다ꡓ라고 하였다. 피아제 이론이 교육 특히 유아 교육에 주는 시사점은 어린이의 지적 성장에 환경의 영향이 매우 중요함을 강조하고 피아제는 상호작용을 중요시한다는 점이다.
이런 상호작용적 관점은 지적구조란 환경에 접촉한 결과로서 유아기 때부터 발달하는 것으로 축적적이라고 한다. 이것은 유아가 우연히 상호작용하게 된 경험을 종류에 따라 그의 지능발달이 달라지므로 유아의 사고를 자극시키고 유아의 지적성장에 기여할 수 있는 경험을 아동에게 제공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지적성장을 자극하는 풍부한 경험을 유아기 동안에 제공하는 것은 아주 중요하다.
피아제는 지적조직과 지적적용을 도식, 동화, 조절, 평형의 네 가지 개념으로 설명한다 피아제는 지능발달에 큰 관심을 두었고 인지발달이란 곧 유기체가 상호작용에서 이루어나가는 순응과정인데 이는 동화와 조절로 나누어진다고 한다. 동화란 자신이 이미 가지고 있는 도식 또는 인지 구조 속에 외부의 대상들을 받아들이는 인지과정이다. 이런 조절과 동화라는 과정이 끊임없이 반복됨으로써 이해의 틀인 도식이 형성되어 간다고 피아제는 생각하고 있다.
도식은 아동의 행동이나 사고의 체계화된 형태이다. 도식은 피아제 이론의 핵심적인 개념으로서, 인간이 자신에게 주어진 환경을 해석하고 생동을 일으키는데 필요한 일련의 인지적 구조를 말한다. 인지발달을 이런 도서의 변화, 발달이라고 하였으며 동일한 인지단계의 도식도 고정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끊임없이 조절, 발달되어 가는 것이다. 출생당시부터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현대소설론] 김동리의 `까치소리` 작품분석
- [현대중국문학] 장애령의 `봉쇄` 작품분석
- 신앙의 본질,현대사조와 신앙회복,생명의 영 요약발표자료
- 이야기 나누기 활동계획안-성폭력예방교육
- 상담이론과실제_아들러 학파의 상담 과정에서 초기회상과 사적 논리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의 초기회상을 찾아서 자기 자신이 갖고 있는 자신의 이미지인 부정적 사적 논리를 서술하시오 이를 긍정적으로 바꾸고 자신을 격려하시오
- 만1세 1학기 부모 상담 기록지(5명대상)
- 장애영유아를 위한 개별화 교육계획(IEP)의 실행에 있어 일과 삽입과 활동 삽입을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유아특수교육학-유아를 위한 장애이해교육 프로그램을 조사하고 유아들에게 필요한 장애이해교육의 방향에 대해 학습자의 의견을 기술하시오
- 이금영)언어학 개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만1세 1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10명 (일상생활,놀이활동 영역) (20페이지분량으로 아주 자세합니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