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관리학] 놀이의 정신분석이론과 인지이론을 비교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9.21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나름대로 열심히
자료를 정리 했습니다.
수업 중 제출한 자료와 검색 통해
정리한 것에 제 의견을 넣었습니다.

자료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좋은 결과가 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부. 놀이의 정의
2부. 놀이의 정신분석 이론
3부. 프로이드의 정신 분석이론
1) 프로이드의 정신 분석이론의 발달의 단계
(1) 구강기 (Oral Stage) (2) 항문기 (Anal Stage)
(3) 남근기 (Phallic Stage) (4) 잠복기 (Latency Stage)
(5) 성기기 (Genital Stage)
(6) 방어기제 (Defense mechanism)
① 억압(Repression)② 투사(projection)
③ 반동형성(reaction formation)
④ 퇴행(Regression)⑤ 보상(compensation)
2) 정신 분석의 평가
3) 이론의 비판적 검토
4부. 에릭슨의 정신분석 이론
1) 이론의 중심개념
2) 발달 단계의 특성
①제1단계(0-1세): 기본적 신뢰감 대 불안감
②제2단계(1-3세): 자율성 대 수치심과 회의
③제3단계(3-5세): 주도성 대 죄책감
④제4단계(5-12세): 근면성 대 열등감
⑤제5단계(청소년기): 정체감 대 정체감 혼미
⑥제6단계(청년기): 친밀감 대 고립감
⑦제7단계(장년기): 생산성 대 침체성
⑧제8단계(노년기): 통합성 대 절망감
(3) 프로이드와 에릭슨 비교
4) 에릭슨 이론의 비판적 검토
1) 사회 문화적 환경을 능동적으로 탐색하는 존재로 봄
2) 자아 정체감과 사회정서발달이 원활이 이루어진다고 강조
3) 정신분석이론이 많은 기여를 함
5부.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
1) 감각 운동기(Sensorimotor Period, 0-2세)
(1) 대상영속성개념의 부재
(2) 목표지향적 행동의 발달
2) 전 조작기(Preoperational period, 2-7세)
(1) 직관적․일차원적 사고
(2) 보존개념․가역적 사고의 미발달
(3) 자기중심적 사고
(4) 상징의 사용 시작
(5) 전개념의 단계
(6) 물활론(物活論)적 사고
3) 형식적 조작기(Formal Operational Period, 11-15세)
(1) 추상적․가설적 사고
(2) 청소년기의 자기중심성
4) 피아제의 인지 발달에 있어 놀이의 과정
(1) 환경으로부터의 자극 (2) 동화
(3) 조절 (4) 평형 (5) 조직
5) 이론의 비판적 검토
6부.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1. 이론의 기본전제
2. 도덕성 발달단계
(1) 인습 이전의 단계
(2) 인습수준
(3) 인습 이후의 수준
7부. 피아제와 콜버그의 도덕성발달의 차이점
1. 도덕성에 대한 피아제의 주장
1) 사실적 도덕성의 단계
2) 상대적 도덕성(자율적 도덕성)의 단계
2. 콜버그의 도덕발달 이론
1) 제1수준, 전인습적 : 전도덕성
(1) 1단계(주관화 - 복종과 처벌지향)
(2) 2단계(상대화 - 상대적 쾌락주의)
2) 제2수준, 인습 수준 : 타율 도덕성
(3) 3단계 (객체화 - 착한 아이 지향)
(4) 4단계 (사회화 - 사회질서와 권위 지향)
3) 제3수준, 후인습수준 : 자율도덕성
(5) 5단계 (일반화 - 민주적 법률)
(6) 6단계 (궁극화 - 보편적 원리)
(7) 7단계 : 우주적 영생을 지향하는 단계
4) 이론의 예시와 검증
3. 콜버그 이론의 특징과 비평
1) 이론의 특징
2) 이론의 비평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사람들은 흔히 현대사회를 “도덕적 위기의 시대”라고 말한다. 극도로 팽배한 이기주의, 몰 인간성, 물질 만능 주의로 대변되는 현대 사회의 시대적 조류가 특유의 교육열로 가득찬 한국사회에서는 유아교육조차 어학이나 남들과의 경쟁에서 이길 수 있는 기능적이고 단편적인 부분에만 차중하도록 변질 시키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한국 사회에서는 자녀를 1, 2명 밖에 두지 않는 선진국형 저출산과 맞물려 과도한 자녀사랑으로 인지 영역외의 부분은 부차적인 것으로 생각하고 소위 ‘자녀 기살리기’에 치중한 나머지 버릇없고, 극도의 자기중심적인 행동을 하는 아동들을 양산해 내는 것 같다. 현대는 많은 사람과 함께 더불어 살아가야 하므로 원하든, 원치 않든 상호적이고 사회적인관계를 피할 수 엇으므로, 더불어 살아야 할 사회에서 도덕가치와 보편적 가치는 분면하게 존재한다고 할 수 있다. 유아사회교육에 관한 각종의 책에서 제시하고 있는 도덕교육의 원리는 공존공생의 삶의 양식을 알게 하기 위해 어린이로 하여금 다른 사람을 존중하게 하는데 그 목적이 있는 것 같다. 왜냐하면 다른 사람의 존중이 나를 존중하는 것이고, 다른 사람과 더불어 사는 지혜를 가진 민주사회의 시민의 삶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다 함께 살아가는 공존 공생의 삶의 양식인 도덕성 회복을 위한 도덕 교육의 시기는 언제인가? 많은 연구들은 도덕교육이 일찍부터 가정과 유아교육기관에서 좀 더 체계적이고 조직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고 주장을 하고 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최석란, 이경희, 이상화, 정정옥(2003). 유아 사회 교육의 이해, 서울 : 양서원
이준덕(1997). 도서를 이용한 어린이 도덕 교육, 서울 : 다음세대
조복희(1999). 아동 발달의 이론, 서울 : 학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행동과사회환경3B)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이론의 행동주의적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00
  • 이론의 평가스키너는 인간의 성격을 행동주의적 접근방법을 취함으로써 인간을 삶의 목표를 지닌 자유로운 행위자로 보는 인본주의적 입장과 생리 유전적 방법으로 행동을 설명하는 정신분석학적 입장도 단호히 배격하였다. 그는 학문적 관점을 조작행동(operants)에 초점을 두고 특히 어떤 자극에 의해 유발되는 반응의 연구보다는 그 반응의 결과(강화, reinforcement)에 집중하였다. 이러한 스키너의 이론은 많은 양의 실험연구를 유도했을 뿐만 아니라

  • 가정관리학아동발달4B)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00
  • 가정관리학아동발달4B)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00Ⅰ. 서 론 처음에 단순한 심리학자로 알고 있었지만 피아제는 인지발달이론을 통해 아동교육에 큰 이바지를 한 인물이란 것을 알게 되었다. 피아제는 아이들의 입장에 서서 교육을 실행했다. 그래서 아이가 커가면서 어떠한 반응을 보이는지 연구하면서 아동교육에 큰 공헌을 한 인물이다. 피아제는 1896년 8월 9일에 출생하여 1980년 9월 16일에 타계한 피아제는 아동교육뿐만 아니라 심

  • [간호학] 동기부여(모티베이션)
  • 이론(equity theory)공정성 이론은 페스틴저의 인지부조화이론과 호만스의 분배정의이론에 기초를 두고 1960년대 아담스에 의해 개발되었다.그는 공정성과 불공정성의 지각에 대한 연구를 통해 종업원들이 자신들의 투자와 심리사회경제적 보상을 다른 사람들과 비교함으로서 공정성을 사정함을 발견하였다.공정성 모델보상과정결과불공정한 보상A>BA:죄의식B:불만조직이탈동기감소생산성 감소A

  • 인간행동과사회환경3B)스키너의행동주의이론과 반두라의사회학습이론의공통점과차이점0k
  • 이론1) 개요반두라는 학습이론은 외부자극이 대부분의 인간행동을 통제한다는 스키너의 가정을 비판하면서 스키너의 행동주의 이론이 스스로 계기를 만들고 자기강화를 가능하게 하는 인간의 능력인 인지능력을 고려하지 않은 점을 반론을 제기하면서 유기체가 직접 행동함으로써만 학습이 이루어지는 것 뿐 아니라 학습은 사회적 상황에서 타인들의 해동을 단순히 관찰함으로써도 그러한 행동을 학습한다는 이론이다. 또한 인간은 결과를 상징적

  • 보육학 개론 중간교안0k
  • 이론제 1 절 성숙주의 이론제 2 절 행동주의 이론제 14차시 : 정신역동 이론제 1 절 프로이드 이론제 2 절 에릭슨(Erikson)이론제 15차시 : 인지주의 이론과 생태학적 이론제 1 절 인지주의 이론제 2 절 생태학적 이론제 16 차시 : 영아기의 특성과 보육의 발달과업제 1 절 영아기의 발달특성제 2 절 영아기 보육의 발달과업제 17 차시 : 걸음마기의 특성과 보육의 발달과업제 1 절 걸음마기의 발달특성제 2 절 걸음마기 보육의 발달과정제 18차시 : 유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